"포충사 충노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__NOTOC__ ==Definition== *포충사 충노비는 옛 사당으로 올라가는 계단 입구 홍살문 옆에 있는 자연석에 새겨져 있는 봉이(鳳...)
 
 
1번째 줄: 1번째 줄:
 
__NOTOC__
 
__NOTOC__
 
==Definition==
 
==Definition==
*[[포충사_충노비|포충사 충노비]]는 옛 사당으로 올라가는 계단 입구 홍살문 옆에 있는 자연석에 새겨져 있는 봉이(鳳伊)와 귀인(貴仁)의 비문이다. 이들은 고경명의 충직스러운 노비로, 주인과 함께 의병에 참가하였고, 금산싸움에서 고경명과 고인후 부자가 전사하자 그 시신을 거두어 정성껏 장사지냈다. 이듬해에는 다시 살아 남아 있던 고경명의 아들 고종후를 따라 진주성 전투에 참가하여 왜적과 싸우다가 순절한 충의의 인물들이다.
+
*[[포충사_충노비|포충사 충노비]]는 옛 사당으로 올라가는 계단 입구 홍살문 옆에 있는 자연석에 새겨져 있는 봉이(鳳伊)와 귀인(貴仁)의 비문이다. 이들은 고경명의 충직스러운 노비로, 주인과 함께 의병에 참가하여 순절하였다. 충직스러운 노비를 기리는 충노비는 전국에 있으나 주위에 주인의 사당 앞에 충노비가 있는 경우는 드물다.  
 
== Notes ==
 
== Notes ==
 
<references/>
 
<references/>
 
[[분류:문맥항목]] [[분류:이재열]]
 
[[분류:문맥항목]] [[분류:이재열]]

2022년 11월 8일 (화) 14:36 기준 최신판

Definition

  • 포충사 충노비는 옛 사당으로 올라가는 계단 입구 홍살문 옆에 있는 자연석에 새겨져 있는 봉이(鳳伊)와 귀인(貴仁)의 비문이다. 이들은 고경명의 충직스러운 노비로, 주인과 함께 의병에 참가하여 순절하였다. 충직스러운 노비를 기리는 충노비는 전국에 있으나 주위에 주인의 사당 앞에 충노비가 있는 경우는 드물다.

No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