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용"의 두 판 사이의 차이

광주문화예술인문스토리플랫폼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Definition== *최승효 가옥의 원래 소유주인 최상현은 중국과 무역을 하여 막대한 자산을 쌓은 재력가였다. 그 재력을 바탕으로 독립운동...)
 
 
1번째 줄: 1번째 줄:
 
==Definition==
 
==Definition==
  
*최승효 가옥의 원래 소유주인 최상현은 중국과 무역을 하여 막대한 자산을 쌓은 재력가였다. 그 재력을 바탕으로 독립운동 자금지원과 빈민 구제에 힘썼으며, 부친이었던 최명구는 구 시청 부근의 2층 목조 건물인 흥학관을 건립하여 민족정신 수련원의 역할을 하는데 기여했다.  
+
*5월 광주민중항쟁이 일어나자 시민의 요구에 부응한 [[김성용]]신부는 수습대책위원회와 함께 활동하면서 사제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시민의 입장에서 대표적인 활동을 하면서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br/>
 +
*협상대상인 계엄사의 완고한 태도로 뜻을 이루지 못하게 되자 경계가 삼엄했던 광주를 탈출, 서울로 상경하여 광주의 실상을 김수환 추기경에게 보고하였으며, 또한 '분노보다는 슬픔이'란 수기를 써서 신앙으로 간증했다.<br/>
 +
*이 수기는 국내는 물론, 해외로까지 번역되어 전파되었고, 이 일을 계기로 남동성당은 인권운동의 성당으로 뜻 있는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분류:문맥항목]] [[분류:김순정]]
 
[[분류:문맥항목]] [[분류:김순정]]

2022년 11월 7일 (월) 22:55 기준 최신판

Definition

  • 5월 광주민중항쟁이 일어나자 시민의 요구에 부응한 김성용신부는 수습대책위원회와 함께 활동하면서 사제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시민의 입장에서 대표적인 활동을 하면서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 협상대상인 계엄사의 완고한 태도로 뜻을 이루지 못하게 되자 경계가 삼엄했던 광주를 탈출, 서울로 상경하여 광주의 실상을 김수환 추기경에게 보고하였으며, 또한 '분노보다는 슬픔이'란 수기를 써서 신앙으로 간증했다.
  • 이 수기는 국내는 물론, 해외로까지 번역되어 전파되었고, 이 일을 계기로 남동성당은 인권운동의 성당으로 뜻 있는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