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필승 코리아, K리그로 꿈을 이루다
목차
콘텐츠 주제
K리그와 한국학의 연관성 탐구
팀원
역할분담
기획의도
현재 우리나라의 축구는 짧은 암흑기를 맞고 있다. 감독을 비롯해 우리나라 국민은 손흥민, 김민재, 이강인 등의 수많은 해외파 선수들의 활약을 기대하며 상당히 의존적인 태도를 보인다. 물론 유럽 팀에 진출한 것은 우리나라 축구에 있어 상당히 기념비적인 일이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우리나라에서 해외파 선수들이 나오기를 기대하며 방관자적인 태도를 보일 수는 없다.
우리나라 축구의 근간을 형성하는 곳은 K리그이다. K리그는 수많은 어린 학생들과 축구 유망주들에게 꿈의 무대이고, 선수들에게는 본인의 가치를 증명할 수 있는 좋은 무대이다. ‘저 선수는 K리그 선수잖아’라고 말하며 무시해도 되는 무대가 절대 아니다. 우리나라의 축구 리그에도 국가대표에 뽑히는 잘하는 선수들이 정말 많고, 월드컵과 같은 국제 무대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는 선수들이 많다. 우리는 현재의 축구 암흑기에 이 K리그를 주목하고자 한다.
이 문서를 통해 K리그가 우리나라 축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대한민국 축구에 어떤 선구자적 역할을 했는지 알아보자. K리그에 대한 위키 페이지를 우리만의 기준으로 만들어 현재의 암흑기를 극복할 방법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2002년 붉은 악마의 기적과 같은 부흥을 이끌어내기 위해 어디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지 진단하고자 한다.
온톨로지
콘텐츠 구조
클래스(Class)
관계성(Relation)
마인드맵(Mind Map)
서론
K리그의 역사
1. 축구광 전두환의 3S 정책
프로화를 추진할 스포츠를 고민하고 있던 청와대는 야구와 축구를 고민한다. 새롭게 대한축구협회장이 된 최순영 前 신동아그룹 회장과 실업야구 롯데 감독 박영길에게 프로화 계획에 대해 묻자, 박영길 감독은 지역 연고와 그 지역별로 어떤 기업을 영입할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청사진을 갖고 온 반면, 최순영 회장은 프로화 비용 139억원을 지원해 달라는 말과 함께 야구에 비해 구체적인 청사진을 갖고 오지 못했다. 또한 박영길 감독은 정부의 지원 없이 프로화가 가능하다고 청와대에 말했기 때문에 청와대는 야구를 우선 프로화하기로 결정한다.
한국학으로서의 K리그
우선 '한국학'이란 한국에 관한 다양한 면의 분야에서 한국 고유의 것을 연구 계발하는 학문이다. 전 세계에 수많은 축구 리그가 있고, 우리나라의 K리그보다는 잉글랜드의 프리미어리그, 스페인의 라리가 등의 축구 리그가 훨씬 인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축구 리그의 발전을 위해 해외 리그의 체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등 어쩌면 '한국스럽다'라는 워딩에는 조금 맞지 않는 행보를 보여주었다는 비판도 충분히 존재할 만하다. 그러나 그것을 통해 만들어진 것 자체도 우리나라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K리그에 소속된 팀
K리그1에 소속된 팀
문단 순서는 2024년 11월 13일 기준 순위에 따라 작성하였다.
울산 HD FC
김천 상무 FC
강원 FC
FC 서울
포항 스틸러스
수원 FC
제주 유나이티드 FC
광주 FC
대전 하나 시티즌
전북 현대 모터스
대구 FC
인천 유나이티드 FC
K리그2에 소속된 팀
문단 순서는 2024년 11월 13일 기준 순위에 따라 작성하였다.
FC 안양
충남 아산 프로축구단
서울 이랜드 FC
전남 드래곤즈
부산 아이파크
수원 삼성 블루윙즈
김포 FC
부천 FC 1995
천안 시티 FC
충북 청주 FC
안산 그리너스
경남 FC
성남 FC
K리그와 한국 사회
K리그가 사회 통합에 미친 영향
K리그와 지역 사회의 상호 작용
지역 간의 더비 매치
K리그와 한국 문화
K리그의 팬덤 문화
문제점 및 사건사고
K리그를 이용한 컨텐츠
K리그와 해외 리그 비교
EPL의 사례
리그 운영 방식
- K리그는 1부 리그인 K리그1과 2부 리그인 K리그2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K리그1은 스플릿 제도라는 독특한 방식을 채택한다. K리그1은 매년 12개 팀이 참가하며, 모든 팀은 각각 홈과 원정에서 총 33경기씩 진행한다. 정규 리그 종료 후, 상위 6팀과 하위 6팀은 파이널 라운드로 나뉘어 추가 경기를 치른다. 상위 6팀은 우승을 위해 경쟁하고, 하위 6팀은 강등을 피하기 위한 경쟁을 하게 된다. 이 구조는 기존 성적을 바탕으로 팀들이 구간을 나누며 진행되므로, 후반에 와서도 모든 팀이 승점을 쌓기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만든다. 또한, K리그의 승강제 시스템 역시 매우 중요하다. 순위표 상 하위 두 팀은 K리그2로 강등되며, K리그2의 상위 팀이 K리그1으로 승격하는 구조이다. 이러한 승강제는 팀에게 시즌 내내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유도하며, 하위 팀들이 잔류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 EPL(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은 총 20개 팀이 참여하는 리그로, 각 팀은 홈과 원정에서 총 38경기를 소화한다. EPL의 모든 팀은 동일한 수의 경기를 치르며, 시즌은 일반적으로 8월에 시작하여 5월까지 이어진다. 시즌 종료 후, 가장 하위에 있는 세 팀은 다음 시즌 챔피언십으로 강등된다. EPL은 상위 네 팀이 UEFA 챔피언스리그로, 차순위 두 팀이 유로파 리그로, 차순위 한 팀이 유로파 컨퍼런스리그로 진출할 기회를 제공하므로, 팀들은 시즌의 모든 경기에서 최선을 다할 특별한 동기를 가지게 된다.
- 결론적으로, K리그의 운영 방식은 팀 구간 분리와 승강제를 통해 경쟁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EPL은 모든 팀의 평등한 경기 수와 각 팀의 순위 결정으로 인해 고른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두 리그 각각의 운영 방식은 특징적이며 이는 팬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라리가의 사례
기타 리그의 사례
결론
K리그의 발전 방향
느낀 점
주석
참고문헌
구단 홈페이지 사이트 및 영상 자료 활용 시 유튜브 출처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