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도깨비불

dh_edu
도깨비불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11일 (일) 00:19 판 (일월노리푸념)
이동: 둘러보기, 검색
 ※ 개인 분류 페이지에 다음 사항을 기록하세요.
     * 밑에 나타나는 자신의 기여 기사에 대해 전체적, 부분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 '본문 속 하이퍼 링크' 또는 '관련항목 하이퍼 링크' 작성 및 추가를 통해 어떠한 스토리를 만들어냈는지

중간고사

전반적인 기여사항

콘텐츠 주제와 기획의도를 작성했고 클래스와 노드를 정리했다. 특히, 조원들이 올려놓은 자료를 눈에 잘 띄게 정리하고 가운데를 중점으로 맞추고 각 자료의 자리 배치를 선정하는 등 전반적인 자료 정리 작업을 진행했다.

콘텐츠 주제

과거 작성했던 천년왕조 팀 소개를 토대로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멘트를 고민해서 주제를 작성했다. 사진을 첨부하고 글을 가운데 정렬한 후에 중요한 부분은 강조 표시를 넣어 위키페이지에서 제일 처음 소개되는 부분을 신경써서 만들었다.

기획의도

처음 의견 제시 1차 의견 수합 후 요약 정리 2차 의견 수합 후 요약 정리 최종 요약 정리
처음 의견 제시 1차 의견 수합 후 요약 정리 2차 의견 수합 후 요약 정리 최종 요약 정리

기획의도는 다 쓰는 데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 천년왕조의 목표를 나타내는 글이다 보니, 천천히 생각해보고 조원들과 상의를 통해 최종 완성했다. 맨 처음에는 내가 생각했을 때 꼭 들어갔으면 좋겠는 부분을 작성했다. 나는 그리스 로마 신화와 우리나라 설화의 유명세 차이점을 강조하고 사람들의 편견과 달리 현대사회에서도 신화가 활용될 수 있다는 부분을 주장했다. 그리고, 다른 조원들이 제시해준 여러 의견들을 수합해 하나의 글로 작성했고 이후 수정의 과정을 여러 차례 거치며 현재의 기획 의도를 작성하게 되었다. 또한, 기획 의도 파트에서 다른 사람들이 모를 수 있는 용어의 각주를 달어 알기 쉽게 정리했다.

클래스

클래스 중 창세신화 관련 클래스의 내용을 백과사전을 참고해 작성했고 클래스로 '창세신화'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관계성

'~은-이다'가 쓰여진 초록색 부분의 이름을 정리해서 작성했다.

마인드맵

노드 마인드맵은 사진을 촬영해 첨부했고 주제 마인드맵은 조원들이 제시한 내용을 직접 그리고 작성해서 첨부했다. 특히. 주제 마인드맵에서 추가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부분을 나중에 더 추가해서 상세하게 작성하기도 했다.

주석

기획의도에서 '호모 나랜스'와 같은 어려운 용어를 정리해 주석을 달고 '창세신화', '무속신화', '건국신화'와 같은 중요한 용어들의 정의를 제시해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주석을 달았다.

기말고사

전반적인 기여사항

창세가, 박혁거세 신화, 석탈해 신화, 세경본풀이, 일월노리푸념의 전체 페이지를 작성했고 구글맵과 사진을 이용해서 시각적 자료를 완성했다. 또한, 팀원과 의견을 조율할 때 주도적으로 회의를 진행했고 팀원들의 역할과 해야 할 과제 등을 배분해서 마감기한을 정하고 이를 지킬 수 있도록 했다.

의견 제시1 의견 제시2 의견 제시3 의견 제시4
의견 제시1 의견 제시2 의견 제시3 의견 제시4

신화별 내용 정리

창세가

창세가

창세가 관련 사진을 첨부하고 사진 하단에 대표 문구를 적어 처음부터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도록 만들고 페이지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려는 의도를 담았다. 정의, 줄거리, 분석, 모티프, 의의와 평가, 창세가 발원지, 주석과 참고문헌으로 이루어져 있다. RISS 논문 자료와 한국민속대백과사전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을 주로 참고하여 글을 작성했다. 1차적으로 초안을 제작한 후, 회의를 진행하면서 수정사항을 수합했다. 글의 양이 방대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조원의 글을 참고해 등장인물의 이름과 주요내용에 하이라이트와 밑줄로 표시를 했고 지도의 줌(zoom) 크기를 수정했으며 하이퍼링크와 주석을 추가했다.

박혁거세 신화

박혁거세신화

박혁거세의 사진을 첨부하고 사진 하단에 대표 문구를 적어 처음부터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도록 만들고 페이지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려는 의도를 담았다. 또한, 건국신화인만큼 인물을 중점으로 해서 따로 정리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고 조원이 만든 틀을 이용해 혁거세의 간단한 정보를 정리했다. 정의, 역사, 줄거리, 분석, 모티프, 의의와 평가, 박혁거세 일대기, 박혁거세 신화 발원지, 참고문헌으로 이루어져 있다. RISS 논문 자료와 한국민속대백과사전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을 주로 참고하여 글을 작성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건국신화인만큼 혁거세에 대한 일대기가 들어가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자료 제작 담당 조원들에게 간략한 일대기 내용을 전달해 타임라인 제작을 부탁했다. 1차적으로 초안을 제작한 후, 회의를 진행하면서 수정사항을 수합했다. 글의 양이 방대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조원의 글을 참고해 등장인물의 이름과 주요내용에 하이라이트와 밑줄로 표시를 했고 지도의 줌(zoom) 크기를 수정했으며 하이퍼링크와 주석을 추가했다.

석탈해 신화

석탈해신화

석탈해의 사진을 첨부하고 사진 하단에 대표 문구를 적어 처음부터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도록 만들고 페이지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려는 의도를 담았다. 또한, 건국신화인만큼 인물을 중점으로 해서 따로 정리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고 조원이 만든 틀을 이용해 석탈해의 간단한 정보를 정리했다. 정의, 역사, 줄거리, 분석, 모티프, 의의와 평가, 석탈해 일대기, 석탈해 신화 발원지, 주석과 참고문헌으로 이루어져 있다. RISS 논문 자료와 한국민속대백과사전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을 주로 참고하여 글을 작성했다. 앞서 언급했듯이, 건국신화인만큼 석탈해에 대한 일대기가 들어가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서 자료 제작 담당 조원들에게 간략한 일대기 내용을 전달해 타임라인 제작을 부탁했다. 1차적으로 초안을 제작한 후, 회의를 진행하면서 수정사항을 수합했다. 글의 양이 방대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조원의 글을 참고해 등장인물의 이름과 주요내용에 하이라이트와 밑줄로 표시를 했고 지도의 줌(zoom) 크기를 수정했으며 하이퍼링크와 주석을 추가했다.

세경본풀이

세경본풀이

자청비의 그림을 첨부하고 그림 하단에 대표 문구를 적어 처음부터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도록 만들고 페이지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려는 의도를 담았다. 정의, 줄거리, 지역사례, 분석, 모티프, 의의와 평가, 세경본풀이 기반 창작물, 세경본풀이 발원지, 주석과 참고문헌으로 이루어져 있다. RISS 논문 자료와 한국민속대백과사전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을 주로 참고하여 글을 작성했다. 1차적으로 초안을 제작한 후, 회의를 진행하면서 수정사항을 수합했다. 글의 양이 방대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조원의 글을 참고해 등장인물의 이름과 주요내용에 하이라이트와 밑줄로 표시를 했고 지도의 줌(zoom) 크기를 수정했으며 남장 모티프의 내용을 새로 추가하고 하이퍼링크와 주석을 달았다. 세경본풀이는 다른 자료에 비해 양이 훨씬 많아서 주요내용만 간추리고 정리하는 작업도 진행했다.

일월노리푸념

일월노리푸념

일월성신도의 사진을 첨부하고 사진 하단에 대표 문구를 적어 처음부터 시각적으로 눈에 들어오도록 만들고 페이지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하려는 의도를 담았다. 정의, 역사, 줄거리, 분석, 의의와 평가, 일월노리푸념 발원지, 주석과 참고문헌으로 이루어져 있다. RISS 논문 자료와 한국민속대백과사전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을 주로 참고하여 글을 작성했다. 1차적으로 초안을 제작한 후, 회의를 진행하면서 수정사항을 수합했다. 글의 양이 방대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 조원의 글을 참고해 등장인물의 이름과 주요내용에 하이라이트와 밑줄로 표시를 했고 지도의 줌(zoom) 크기를 수정했으며 남장 모티프의 내용을 새로 추가하고 하이퍼링크와 주석을 달았다.

발표

"도깨비불" 분류에 속하는 문서

다음은 이 분류에 속하는 문서 8개 가운데 8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