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와 지역 사회의 상호 작용
지역사회 활성화
지역 문화 활성화
지역 연고
k리그는 지역을 기준으로 팀을 운영한다. 팀 이름에 그 지역을 명시함으로써(ex.전북 현대 모터스, 울산 HD, 포항 스틸러스 등) 그 지역 주민들에게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지역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지역사회 프로그램
팬미팅, 봉사활동, 축구 교실 및 행사 개최 등으로 지역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같은 지역에 소속되었다는 소속감을 느끼게 돕는다.
- 팬미팅 사진-k리그 자체에서 하는 팬미팅과 구단에서 하는 팬미팅이 있다.
- k리그는 구단 혹은 리그 자체에서 주관하는 축구 교실을 통해 아이들의 축구에 대한 흥미 증진과 지역 사회에 기여한다
경기장의 다목적 활용
k리그 구단의 경기장은 축구만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대규모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특성상, 콘서트/지역 행사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운동/산책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지역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게 개방되어 그 지역 주민들의 여가를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 경기장에서 콘서트를 진행하고 있다.
- 또한, 주민 건강을 위한 운동 장소로 무료 개방도 진행한다
지역 전통과 융화
그 지역의 특산물을 홍보하거나, 지역 기업과 스폰서십 체결, 전통 문화를 반영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그 지역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 강원 fc는 지역 특산물인 감자를 베이스로 한 맥주를 출시하였다
- 대구 fc는 지역 특산물 사과를 추석 선물 세트로 판매하여 지역 특산물을 홍보했다.
- k리그는 연고 지역 관광 상품과 경기를 묶어서 홍보한다.
생활축구 활성화
지역 아마추어 축구 대회, 생활 체육 프로그램 및 아마추어 대상 축구 교실을 제공함으로써 생활 축구를 활성화하고, 지역 스포츠 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 아마추어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원 삼성이 개최하는 축구대회 모집글이다.
- 아마추어 풋살 대회 대비 축구 교실을 개최한 사진이다.
사회적 메시지 전파
인종 차별 캠페인, 사회적 약자 지원, 기부금 전달 등 다양한 형태로 스포츠의 정신인 평등/포용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족/장애인/경제적 약자 등을 대상으로 많은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통해 기여하고 있씁니다
- k리그의 생명나눔 캠페인으로 장기기증에 대한 홍보를 하고있다.
- k리그의 해양 보호 캠페인 포스터이다.
- 유소년 선수들에 대한 의료용품을 지원하는 캠페인이다.
- k리그 소속 구단인 대전 하나 시티즌의 선수단이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 고용 활성화
k리그 경기를 치르기 위해 많은 인력이 필요하기에, 안전요원,매표소 직원, 구단 내부 관계자 등 지역내 고용이 증대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경기장 주변 지역의 상권이 활성화되어, 고용이 증대되는 경우가 있다
- k리그1 소속인 포항 스틸러스의 인턴 인력 채용 공고이다. k리그 구단은 이처럼 지역내 고용을 활성화한다.
- 경남 fc의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홍보 포스터이다.
지역 상권 활성화
경기장 주변에 있는 곳은 경기 전후로 유동인구가 늘어나 매출이 증대된다. 식료품점, 기념품샵 혹은 원정 팬들을 위한 숙박업소의 매출 증가가 대표적인 예시이다. 구단 관련 상품의 판매가 늘어나면, 지역에서 그걸 유통하는 업자와 제조업자가 경제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스폰서십
각 구단은 그 지역에 있는 기업과 스폰서십을 맺어 홍보효과와 경제적인 이득 두가지를 모두 챙길 수 있다. 기업은 스폰서십을 통해 k리그 경기를 보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수 있으며, 구단은 기업에게 스폰서십 비용을 받아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선순환이 만들어진다
지역 가치 상승
지역 브랜드 가치 상승
지역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될 수 있다. 좋은 성적을 거두는 구단이 있는 지역은 스포츠 산업과 외부 홍보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지역 부동산 가격 상승
경기장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대중교통, 상권 등의 입지조건이 개선되므로, 부동상 가격 상승을 유도할 수 있다.
청소년 교육
유소년 축구 교실
지역 학교와 협력하여 정기적인 축구 교실을 운영하고, 전문 코치진들을 통해 축구 기술과 교육을 제공한다.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아이들도 참여할 수 있게 무료 혹은 저비용으로 운영한다
유소년 리그 및 대회
프로를 목표로 하는 유소년들의 실력 향상과 성장을 돕기 위해 각 구단 산하에 유스를 두고 k리그 주니어 리그를 운영한다. 실전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외에도 지역 내 청소년 축구팀을 대상으로 리그 혹은 토너먼트를 개최하여 운동과 건강한 경쟁을 돕는다.
선수와의 만남
프로 축구 선수와 만남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직접 축구 기술을 전수해주거나, 경기장 체험을 도와 아이들이 축구에 흥미를 갖게 유도할 수 있다.
스포츠 시설 제공
비시즌에는 구단 훈련장 혹은 운동장을 개방하여 청소년들이 운동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소외계층 청소년 지원
선수들의 재능 기부 혹은 후원으로 축구 용품 제공, 축구 강습 등 봉사활동을 하거나, 소외 계층 청소년들에게 구단 경기의 티켓을 무료 혹은 저비용으로 제공함으로써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