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와 지역 사회의 상호 작용

dh_edu
방울이형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1월 26일 (화) 20:04 판 (새 문서: ==지역사회 활성화== ===지역 문화 활성화=== ====지역 연고==== k리그는 지역을 기준으로 팀을 운영한다. 팀 이름에 그 지역을 명시함으로써(e...)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지역사회 활성화

지역 문화 활성화

지역 연고

k리그는 지역을 기준으로 팀을 운영한다. 팀 이름에 그 지역을 명시함으로써(ex.전북 현대 모터스, 울산 HD, 포항 스틸러스 등) 그 지역 주민들에게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지역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다.

지역사회 프로그램

팬미팅, 봉사활동, 축구 교실 및 행사 개최 등으로 지역 주민들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같은 지역에 소속되었다는 소속감을 느끼게 돕는다.

경기장의 다목적 활용

k리그 구단의 경기장은 축구만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대규모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특성상, 콘서트/지역 행사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운동/산책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지역 주민들이 사용할 수 있게 개방되어 그 지역 주민들의 여가를 돕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역 전통과 융화

그 지역의 특산물을 홍보하거나, 지역 기업과 스폰서십 체결, 전통 문화를 반영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그 지역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는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생활축구 활성화

지역 아마추어 축구 대회, 생활 체육 프로그램 및 아마추어 대상 축구 교실을 제공함으로써 생활 축구를 활성화하고, 지역 스포츠 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사회적 메시지 전파

인종 차별 캠페인, 사회적 약자 지원, 기부금 전달 등 다양한 형태로 스포츠의 정신인 평등/포용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다문화 가족/장애인/경제적 약자 등을 대상으로 많은 프로그램과 캠페인을 통해 기여하고 있씁니다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 고용 활성화

k리그 경기를 치르기 위해 많은 인력이 필요하기에, 안전요원,매표소 직원, 구단 내부 관계자 등 지역내 고용이 증대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경기장 주변 지역의 상권이 활성화되어, 고용이 증대되는 경우가 있다

지역 상권 활성화

경기장 주변에 있는 곳은 경기 전후로 유동인구가 늘어나 매출이 증대된다. 식료품점, 기념품샵 혹은 원정 팬들을 위한 숙박업소의 매출 증가가 대표적인 예시이다. 구단 관련 상품의 판매가 늘어나면, 지역에서 그걸 유통하는 업자와 제조업자가 경제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다.

스폰서십

각 구단은 그 지역에 있는 기업과 스폰서십을 맺어 홍보효과와 경제적인 이득 두가지를 모두 챙길 수 있다. 기업은 스폰서십을 통해 k리그 경기를 보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를 할 수 있으며, 구단은 기업에게 스폰서십 비용을 받아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선순환이 만들어진다

지역 가치 상승

지역 브랜드 가치 상승

지역의 브랜드 가치가 상승될 수 있다. 좋은 성적을 거두는 구단이 있는 지역은 스포츠 산업과 외부 홍보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지역 부동산 가격 상승

경기장을 찾는 사람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대중교통, 상권 등의 입지조건이 개선되므로, 부동상 가격 상승을 유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