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돌이와 몽순이
마스코트 소개
몽돌이는 매사에 적극적이고 활동적이며 여유롭고 유머가 있는 개방형이다. 우직한, 든든한, 힘센, 책임감있는, 총명한, 활기찬, 품격있는, 친절한, 귀여운, 원만한 형용사적 특징이 있다. 상징형의 메인 이미지로서 호감적 인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필요시 단독으로 사용될 수 있다. 몽순이는 순하고 애교가 있으면서 사리판단이 빠른 적극성있는 애살형이다. 생활력이 강한, 섬세한, 지혜로운, 덕성스런, 애정어린, 살가운, 친절한, 귀여운, 원만한 형용사적 특징이 있다. 상징형의 서브이미지로서 호감적 인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필요시 단독으로 사용될 수 있다. [1]
지자체와의 관련성
지차제 소개
거제시는 시민의 희망과 정열, 해양관광도시, 시민의 강한 의지와 끈기, 거제의 미래성을 추구한다. 대한민국에서 제주도 다음으로 큰 섬이다. 대한민국 섬 중 가장 길고 간척으로 면적은 넓어지고 있다. 조선산업과 관광산업, 수산업, 제조업이 발달해있다. 주요 관광지들은 한려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이 많다. 몽돌은 거제시 및 거제시민의 고유성, 즉 친화력, 단결력, 생활력을 상징적으로 내포한다. 친화력은 모나거나 편협되지 않아 세상 어떤 요인들과 절친해질 수 있는 원만한 성품을 나타내고, 단결력은 시민이 화합을 이루어 다함께 잘 살 수 있는 단합된 힘을 표현하며, 생활력은 인내와 끈기로 주어진 역경을 극복하고 변화에 적응하여 발전적 가치를 창출해 가는 강인한 정신을 표현한다. 그외에도 부지런한 성실성, 늘 한결같은 향상성, 그리고 믿음직한 신뢰성을 포함한다.
마스코트에 반영된 지자체 특징
거제시의 상징 캐릭터로 선정된 몽돌이, 몽순이는 대내외적으로 시를 대표하고 문화사절 및 홍보도우미로서 뉴 밀레니엄시대 거제시가 야침차게 펼치는 해양관광사업의 주역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는 차별화되고 양질화된 이미지 구현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