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제목, 변화하는 콘텐츠

dh_edu
사르르르사르트르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10일 (토) 21:14 판 (기획 의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콘텐츠 주제

세계적으로 유명해 영화, 공연예술 등으로 각색된 프랑스 문학 <아더 왕의 전설>, <레 미제라블>, <삼총사>, <노트르담 드 파리>, <테레즈 라캥> 을 분석하고, 각색된 작품들 간의 연관성이 어떻게 드러나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위키 문서 제목

하나의 제목, 변화하는 콘텐츠

기획 의도

기획 배경

모든 조원들이 불문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어서, 불문학과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를 하던 중, 불문학이라는 공통점을 버리지 않으면서도 각자의 관심사를 살릴 수 있는 것을 주제로 삼는 것이 좋을 것 같았다. 따라서 불문학을 기반으로 하되, 영화와 공연예술까지 포괄하여 다룰 수 있는 해당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기획 의도

  • 중간고사 이전

세계적으로 많이 읽히고, 많이 보여지고, 여러 방향으로 각색되는 문학 작품들. 책으로 읽히든, 영화로 보든, 공연을 보았든, 누구나 한 번쯤은, 어떤 방식으로든 그 ‘이야기’들을 접한 적이 있을 것이다. 하나의 책도 판본이 다를진대, 이야기를 담는 콘텐츠라는 그릇이 달라지면 그 이야기는 얼마나 달라질까. 하나의 제목을 달고 여러 방향으로 각색되어 전해져 내려오는 작품을 살펴보고, 그것이 어떻게 각색되어 전달되었는지 연구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 중간고사 이후

중간고사 이후, 조사한 문서들 간의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많은 논의를 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문학 사조와 작가, 문학사적 의의를 찾아서 거대한 문학사적 흐름 속에서 작품 간의 연결성을 찾고자 했다. 작가, 작품, 사조가 한데 어우러져 커다란 흐름을 만들어 나가는 모습을 살펴보고, 그 흐름이 다른 나라, 다른 언어, 다른 매체로 뻗어나가는 양상을 관찰하고자 했다.

기대 효과

이 페이지를 통해 열람자는 우선 프랑스 문학사를 개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불문학사의 대표적인 작가, 작품, 사조를 알고, <아더 왕의 전설>, <노트르담 드 파리>, <삼총사>, <레 미제라블>, 그리고 <테레즈 라캥> 이 다섯 고전 작품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된다. 기본적인 줄거리뿐 아니라 작가, 사조, 작품들이 갖는 문학사적 가치에 대해 알 수 있다. 그리고 그것들이 다른 매체에서 어떻게 각색되었는지를 알게 된다. 그 과정에서 어떤 가치가 살아남아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전달되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 콘텐츠 간의 차이점을 서술한 문서를 통해 미디어 자체의 특징과 그에 따른 연출의 차이점 등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프랑스 문학사 요약

온톨로지

아서 왕의 전설

노트르담 드 파리

삼총사

레 미제라블

테레즈 라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