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엘리어트
목차
- 1 개요
- 2 줄거리
- 3 주요 등장인물
- 4 역대 캐스팅
- 5 넘버
- 5.1 1막
- 5.1.1 The Stars Look Down - 다함께
- 5.1.2 Shine - 발레걸즈, 윌킨슨 부인, 브레이스웨이트
- 5.1.3 Grandma's Song - 할머니
- 5.1.4 Solidarity - 발레걸즈, 빌리, 윌킨슨 부인, 광부들과 경찰들
- 5.1.5 Expressing Yourself - 빌리, 마이클, 앙상블
- 5.1.6 The Letter(Mum's Letter) - 윌킨슨 부인, 빌리, 빌리 엄마
- 5.1.7 Born to Boogie - 윌킨슨 부인, 빌리, 브레이스웨이트
- 5.1.8 Angry Dance - 빌리, 남성 앙상블
- 5.2 2막
- 5.2.1 Merry Christmas, Maggie Thatcher - 토니와 파티 손님들
- 5.2.2 Deep Into the Ground - 재빌리 아빠
- 5.2.3 Wonderful (원더풀) – The Wizard and Elphaba
- 5.2.4 I'm Not That Girl (Reprise) – Glinda
- 5.2.5 As Long As You're Mine (나를 놓지 마) – Elphaba and Fiyero
- 5.2.6 No Good Deed (비극의 시작) – Elphaba
- 5.2.7 March of the Witch Hunters (마녀 사냥) – Boq and Citizens of Oz
- 5.2.8 For Good (널 만났기에) – Glinda and Elphaba
- 5.2.9 Finale (피날레) – All
- 5.1 1막
개요
2000년 영화 빌리 엘리어트를 바탕으로 한 뮤지컬이다. 영국의 팝 록 뮤지션 엘튼 존이 작곡하고, 본 영화의 작가 리 홀과 감독 스티븐 돌드리가 함께 제작했다.
영화를 바탕으로 한 뮤지컬로 제작한다는 소식은 2002년 발표되었고 약 3년간의 제작이 진행되었다. 2005년 3월 31일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의 빅토리아 팰리스 극장에서 초연하고, 동년 5월 11일 같은 극장에서 정식 초연되었다.
2005년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의 빅토리아 팰리스 극장에서 초연한 이후 뉴욕주 브로드웨이, 시카고, 호주 시드니 등을 거쳐 세계 각지에서 공연하며 큰 흥행을 거두었다. 초연 이후로 영국, 미국, 호주, 대한민국, 캐나다, 노르웨이, 네덜란드, 덴마크, 에스토니아, 이탈리아, 핀란드, 일본 등 방문했다. 대한민국에서는 2017년 11월 28일, 서울 디큐브아트센터에서 재연 프리뷰 첫 공연의 막을 올려, 2018년 5월까지 공연되었다.
줄거리
배경은 1980년대, 철의 여인이라 불린 여걸 마가렛 대처의 석탄산업 국유화 정책으로 인해 광부들의 파업이 지속되던 해였다.
장소는 북부 잉글랜드의 작은 탄광촌 더럼. 11살 빌리는 광부인 아버지와 형, 약간의 치매가 있는 할머니와 같이 살고 있는 꿈 많은 소년이다. 어머니를 어린 나이에 여의게 된 후, 파업을 시도한 아버지와 형의 무관심에 외롭고 힘들게 성장하는 빌리는 아버지의 권유로 권투 수업을 받게 되지만 실력은 늘지 않는다. 그렇게 힘든 시기를 보내던 빌리 앞에 우연히 발레 수업이 눈에 들어온다. 본래 발레 수업을 하던 장소가 광부들의 식당 겸 파업본부가 되어 권투 수업을 하는 체육관에서 발레 수업이 진행된 것이다. 발레 교사 윌킨슨씨는 빌리가 가진 발레 재능을 보고 빌리의 아버지에게 빌리가 발레 수업을 배울 수 있도록 간청하지만 쉽지가 않다. 재키(빌리의 아버지)에게 알려지지 않은 빌리는 발레 수업에 참여한다. 재키는 이것을 발견했을 때 빌리가 더 이상 발레 수업을 듣는 것을 금지한다. 그러나 빌리는 윌킨슨 선생님의 도움으로 몰래 수업을 계속한다.
산드라는 빌리가 런던의 왕립 발레학교(Royal Ballet School)에서 공부할 만큼 재능이 있다고 믿지만 토니(빌리의 형)가 경찰과 파업 광부 사이의 충돌로 체포되어 빌리는 오디션을 놓쳤다. 산드라는 재키에게 놓친 기회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빌리가 동성애자로 간주될까 두려워 재키와 토니는 그가 전문 발레 댄서가 될 것이라는 전망에 분노한다.
그러나 나중에 재키는 빌리와 마이클(빌리의 친구)이 체육관에서 춤추는 것을 보고 그의 아들이 진정으로 재능이 있는 것을 보고 빌리의 꿈을 이루도록 돕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하기로 결심한다. 빌리는 런던에서 오디션을 보기 위한 여행 비용이 필요했다. 재키의 동료 광부들과 동네 사람들이 돈을 모으고 재키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빌리의 어머니의 보석을 전당포에 맡기고 재키는 오디션을 위해 빌리를 런던으로 데려간다.
빌리는 매우 긴장했지만 오디션을 잘 수행한다. 그는 오디션에서 좌절감에 다른 소년을 때리고 자신의 기회를 망칠까 봐 두려워한다. 얼마 후 왕립 발레학교는 광부 파업이 끝나는 시점에 그에게 입학 허가서를 보내고 빌리는 런던에서 공부하기 위해 집을 떠난다.
1998년, 25세의 빌리는 매튜 본의 스완레이크에서 재키, 토니, 마이클이 관중석에서 지켜보는 가운데 백조 역으로 공연한다. 빌리가 무대에 오르자 그의 아버지는 여러 감정에 휩싸이고 다른 댄서들은 날개에서 지켜본다.
주요 등장인물
빌리(Billy)
풀네임은 빌리 엘리어트(Billy Elliot)이다. 이 극의 주인공으로 탄광마을에서 살고 있는 11살 소년이다. 우연히 발레를 접한 후,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 빌리는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발레리노의 꿈을 이루기 위해 모든 역경에 맞선다. 그는 작품의 중심에서 감정의 변화와 성장을 보여준다.
마이클(Michael)
빌리의 단짝 친구로, 빌리의 발레에 대한 열정을 이해하고 지지해준다. 개성이 넘치며 자신의 정체성을 당당히 드러내는 인물로, 빌리가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찾도록 영감을 준다.
아빠(dad)
풀네임은 재키 엘리어트(Jackie Elliot)로, 빌리의 아버지다. 성격은 무뚝뚝하고 거칠지만, 그 누구보다 빌리의 사랑하는 인물이다. 탄광에서 광부로 일하며, 처음에는 빌리의 꿈을 이해하지 못하고 반대하지만 점차 그의 열정을 이해하고 지지하게 된다. 재키는 작품 속에서 세대 갈등과 사회적 억압을 상징한다.
토니(Tony)
풀네임은 토니 엘리어트(Tony Elliot)로, 빌리의 든든한 형이다. 급진적인 사회 운동가로, 가족을 지키려는 책임감을 보인다. 강한 남성성을 강조하며, 재키와 함께 빌리의 발레를 반대한다. 그는 빌리의 꿈과 자신의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는 복잡한 인물이다.
미세스 윌킨슨(Mrs. Wilkinson)
풀네임은 샌드라 윌킨슨(Sandra Wilkinson)이다. 발레 선생님으로, 빌리의 천부적인 재능을 발견하는 인물이다. 냉소적이고 현실적인 성격을 지녔지만, 빌리의 발레에 대한 꿈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윌킨슨은 빌리가 자신의 잠재력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인물이다.
할머니(Grandma)
빌리의 할머니로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다. 친절하고 유머러스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한때 전문 댄서가 되기를 열망했다. 빌리의 꿈을 지지하는 인물이다.
역대 캐스팅
1대 캐스팅
빌리 엘리어트: 김세용, 이지명, 정진호, 임선우, 박준형 마이클: 김범준, 이성훈 재키 엘리어트(빌리 아빠): 조원희 윌킨슨 선생님: 정영주 토니 엘리어트(빌리 형): 임재현 빌리 할머니: 이주실
2대 캐스팅
빌리 엘리어트: 천우진, 김현준, 성지환, 심현서, 에릭 테일러 마이클: 유호열, 한우종, 곽이안, 강희준 재키 엘리어트(빌리 아빠): 김갑수, 최명경 윌킨슨 선생님: 최정원, 김영주 토니 엘리어트(빌리 형): 구준모, 고철순(커버) 빌리 할머니: 박정자, 홍윤희
3대 캐스팅
빌리 엘리어트: 전강혁, 이우진, 주현준, 김시훈 마이클: 성주환, 강현중, 나다움, 임동빈 재키 엘리어트(빌리 아빠): 조정근, 최명경 윌킨슨 선생님: 최정원, 김영주 토니 엘리어트(빌리 형): 김시영, 고철순(커버) 빌리 할머니: 박정자, 홍윤희 성인 빌리: 이선태, 김명윤
넘버
1막
The Stars Look Down - 다함께
닭 울음소리와 함께 1986년 영국 석탄 국유화 선언 뉴스가 나오고 총리의 발언이 나오는 도중, 장엄한 반주가 흐르고 광부들의 합창이 이어진다. 이 합창에는 마가렛 대처의 석탄 산업 합리화 정책이 펼쳐지는 판국에 실업자 신세가 될 광부들의 투쟁을 담았다. 곡 제목은 A.J.크로닌의 '별들이 내려다보고'(1935년)의 제목을 그대로 가져왔다. 해당 소설은 영국 탄광촌의 현실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는데, 이 작품 역시 주인공 빌리가 탄광촌의 소년이다.
Shine - 발레걸즈, 윌킨슨 부인, 브레이스웨이트
Grandma's Song - 할머니
Solidarity - 발레걸즈, 빌리, 윌킨슨 부인, 광부들과 경찰들
1부의 핵심 곡으로, 점점 고조되는 파업 현장의 갈등과 발레에 빠져드는 빌리의 심정을 절묘하게 대비시켜 표현한다. 찬송가로 널리 알려진 Battle Hymn of the Republic을 개사한 곡 중 하나다. 또한, 원래 Solidarity Forever라는 유명한 영국 노동 가요가 있다.
Expressing Yourself - 빌리, 마이클, 앙상블
극 중에서 동성애 기질이 다분한 마이클이 부르는 후렴구 가사가 'What the hell is wrong with expressing yourself'이다. 제작자인 카메론과 작곡가인 엘튼 존, 스티븐 돌드리 감독까지도 유명한 영국 출신 동성애자들이다.
The Letter(Mum's Letter) - 윌킨슨 부인, 빌리, 빌리 엄마
Born to Boogie - 윌킨슨 부인, 빌리, 브레이스웨이트
Angry Dance - 빌리, 남성 앙상블
몰래 발레 교습을 받던 것을 들킨 데에 이어 아빠가 자신의 발레에 대한 꿈을 인정해주지 않자 분노에 찬 빌리가 탭댄스와 발레 등 춤으로 자신의 화를 표현하는 장면이다. 압권은 역시 10대 초반에 불과한 빌리 역의 배우가 장장 7분 동안 쉬지 않고 추는 격렬한 안무. 폭풍같이 몰아치는 7분의 음악과 춤 끝에 바닥에 쓰러져 숨을 몰아쉬는 모습은 가히 경이롭다고 할 만하다. 빌리를 담당하는 아역 배우들 역시 대부분 가장 어려운 장면이라고 평하기도 한다.
2막
Merry Christmas, Maggie Thatcher - 토니와 파티 손님들
경쾌한 선율과 상반되는 가사를 담았다. 마가렛 대처와 마이클 헤슬타인을 신랄하게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는데, 가사에는 "우리는 오늘을 기념해, 당신이 죽을 때까지 하루 더 가까워졌거든(We all celebrate today 'Cause it's one day closer to your death)"이라는 살벌한 구절도 포함되어 있다.
Deep Into the Ground - 재빌리 아빠
Wonderful (원더풀) – The Wizard and Elphaba
마법사는 엘파바에게 ‘원더풀’해질 수 있다며 조수가 되기를 꼬드긴다. 오랜 도피생활과 냉대에 지친 엘파바는 이 말에 혹하지만 마법사가 딜라몬드 교수를 감금하고 평범한 염소로 만들어버린 것을 알고 분노한다.
I'm Not That Girl (Reprise) – Glinda
피예로가 엘파바와 함께 떠난 뒤 글린다가 홀로 한탄하며 부르는 노래이다.
As Long As You're Mine (나를 놓지 마) – Elphaba and Fiyero
엘파바와 피예로가 함께 도망친 후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며 부르는 노래이다.
No Good Deed (비극의 시작) – Elphaba
선행을 하려는 시도가 몇 번이고 좌절되며, 여동생 네사로즈의 죽음과 딜라몬드 교수에 이어 급기야 피예로까지 잡혀가 마법사의 부하들에게 고문을 받게 되자 엘파바는 자신의 행동에 강한 회의를 느낀다. 엘파바는 글린다와 오즈 시민들에 대한 증오를 느끼며 다시는 선행을 하지 않겠다며 그들이 원하는 대로 마녀가 되어주겠다고 선언한다.
March of the Witch Hunters (마녀 사냥) – Boq and Citizens of Oz
엘파바를 잡기 위한 마녀 사냥이 시작된다. 보크는 자신을 양철 인간으로 만들어버린 엘파바를 죽이겠다며 이를 간다.
For Good (널 만났기에) – Glinda and Elphaba
도로시와 대면하기 전, 엘파바는 글린다에게 그리머리를 맡기며 자신에 대한 진실을 오즈의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아달라고 부탁한다. 둘은 그 동안 쌓였던 묵은 감정을 털어내며 화해의 작별 인사를 나눈다.
Finale (피날레) – All
엘파바는 도로시가 뿌린 물로 인해 녹아내린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실은 오즈 시민들 사이에 퍼진 괴소문을 이용해 죽음을 위장한 것이었다. 마녀의 죽음을 축하하는 오즈의 시민들과 For Good의 구절을 읊조리는 글린다를 뒤로 한 채 엘파바는 피예로와 함께 오즈를 떠난다. 피예로에게 받은 검은 고깔모자를 엘파바가 쓰며 막이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