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싱가포르

cefia
Admin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9월 12일 (일) 22:56 판 (판 1개를 가져왔습니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싱가포르 교육제도 및 특징

싱가포르는 인구가 총4백2십만 명, 국토면적이 697㎢(서울 606㎢)로 작은 도시 하나에 불과한 국가이다. 그러나 국민 1인당 소득이 2만2천불 대에 해당하는 국가로서, 일찍이 국가의 미래가 고급 인적자원에 의해 좌우됨을 인식하고 교육에 막대한 투자를 해 왔다고 알려져 왔다. 특히, 중국계, 말레이계, 인도계, 기타 등 다양한 인종의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가지고 있는 난제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국민통합을 이룩하게 된 것 역시 교육의 역할이 컸으며 세계 해상무역의 중심지가 된 배경에도 교육의 컸다고 평가 받는다. 싱가포르는 세계화니 국제화니 하면서 그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정책을 특별하게 수립하여 집행한 흔적은 없다. 말레이시아 연방으로부터 독립하여 싱가포르의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한 각종 교육정책이 결과적으로 세계화나 국제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싱가포르의 미래의 생존문제를 다름 아닌 교육을 통해서 승부를 걸겠다는 정치지도자의 확고한 의지가 독립 후 30여년이 지난 현재 그 효과를 발휘하여 좋은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곧, 싱가포르의 “지정학적인 요건”과 “대외지향적인 근대화 전략”은 결과적으로 세계화를 성공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외에 영국의 식민통치의 역사는 영국식 교육체제를 도입하고 영어를 공영어로 채택하는 데 영향을 끼쳤다.


① 초등교육

초등교육의 학제는 '소학'(우리나라의 초등학교)이라 부르며 6세에 입학한다. 이 학제는 '기초단계'(THE FOUNDATION STAGE, 소학 1년부터 4학년까지)와 '지향단계'(THE ORIENTATION STAGE, 소학 5년부터 6학년까지)로 나누어지며 기초단계에 대한 교과과정의 특색은 교과의 80%가 영어, 모국어(중국계 - 중국어, 말레이시아계 - 말레이어, 인도계 - 타밀어)와 수학으로 되어 있고 지향단계에서는, ▶ EMI 1 : 영어와 모국어 구사수준이 모두 우수한 정도 ▶ EMI 2 : 영어와 모국어 구사수준이 보통인 정도 ▶ EMI 3 : 영어와 모국어 구사수준이 모두 기초적인 정도의 3그룹으로 분리된다. 초등학교 졸업시험(PSLE:Primary School Leaving Examination)의 결과 학습속도나 적성과 성적에 따라 중등학교의 진학이 결정된다.

② 중등교육

4-5년제인 중등학교(Secondary School)은 능력에 따라 ①특수(SPECIAL), ②속성(EXPRESS), ③정상(NORMAL)으로 되어 있다. 이 교과과정의 가장 큰 차이는 4년제와 5년제로 나누어지는데 있으며 이는 사실상 우열반을 제도적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4년제 과정은 특수(SPECIAL)와 속성(EXPRESS)으로 나누며, PLSE시험 결과에 상위에 랭크된 10%정도의 학생들이 특수(SPECIAL)로 분류된다. 4년제로 가지 못하고 남은 학생들은 5년제로 들어가며 이 과정은 다시 'NORMAL(ACADEMIC)'과 'NORMAL(TECHNICAL)'로 나누어진다. 4년제 과정의 학생들은 졸업 전에 GCE(THE SINGAPORE – 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O'(ORDINATY)레벨 시험을 보며, 5년제 학생들은 GCE 'N'(NORMAL)레벨시험을 보게 된다. 두 시험에 통과되지 못한 학생들은 유급되고 진학을 원하지 않으면 중학 졸업장을 받고 졸업하게 된다. GCE 'N' 레벨시험을 통과한 학생들은 5학년으로 진급하며, 1년간 GCE 'O' 레벨 시험을 준비하고 중학 2학년까지는 보통 교과과정을 배우며, 중학 3학년에 이르면 학생들은 4개의 계열로 나누어진다. 4개의 계열을 이름하여 ARTS, SCIENCE, COMMERCE, TECHNICAL이라 한다. 결과적으로 이 시기에는 「졸업자격시험」성적에 따라 대학진학과 취업이 결정된다.


③ 중등학교 졸업 후 과정(Post Secondary Education)

이 단계에서는 상당히 복잡하게 분화된다. 3가지의 주류를 살펴보면 PRE-UNIVERSITY의 과정이라 부르는 2년제 대학(JUNIOR COLLEGE-2년제)과 CENTRALIZED INSTITUTE(3년제)의 학교가 있으며, 이런 학교들은 대학준비학교라고 할 수 있다. 대학 진학보다는 사회 지출에 더 비중을 두는 학교로서 공업전문대학(POLYTECHNIC)이 또 한 줄의 흐름을 이루며, 세 번째의 줄기인 직업교육을 위주로 하는 ITE(INSTITUTE OF TECHNICAL EDUCATION)의 INSTITUTE는 사회 진출을 지향하고 있다. 학생들은 GCE 'O'혹은 'N'레벨 시험 후에 학생들은 POLYTECHNIC의 DIPLOMA코스를 연계하는 'JOINT COLLEGE 나 CENTRALIZED INSTITUTE에 지원할 수 있고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GCE ‘A'(ADVANCED)레벨 시험을 거치게 된다. GCE ‘A’레벨 시험결과 상위권에 들면 국립싱가폴대학(NUS)이나 난양공대(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NTU)등의 학사과정에 진학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위의 대학들보다 학문적지향이 약한 대신에 응용적 지향이 강한 SINGAPORE POLYTECHNIC, NANYANG POLYTECHNIC, NGEE ANN POLYTECHNIC, TEMAS 등에 입학이 가능하다. POLYTECHNIC에서 DIPLOMA 과정을 전공하거나 국립교원대학(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에서 교사과정을 전공할 수 있다.


④ 고등교육단계 (Higher Education System)

고등교육체계는 앞의 중등학교 졸업 후 과정에서의 수학능력에 따라 3단계로 나뉜다. 제1단계는 정상적인 대학과정으로 주로 과학과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 컨설턴트 등 공공 및 기업분야에 요구하는 고급전문 인력을 배출한다. 국립싱가폴대학(NUS)과 난양공대(NTU)가 여기에 해당된다. 제2단계는 중간관리층 수준의 관리, 경영, 기술, 서비스 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으로 공업전문대학(Polytechnics)에 진학시켜 교육을 받게 한다. 제3단계는 정부, 기업, 외국기업과 공동으로 설립한 직업중심의 「기술교육원(ITE)」에 입학시켜 산업화에 요구하는 기술 인력을 배출한다. 싱가포르 정부는 3단계 고등교육을 강조하고 있는데 그 단적인 예가 교육총예산에서 3단계고등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⑤ 2 종류의 언어 교육정책

영어교육을 강조한 언어교육도 능력위주 정책에 해당한다. 능력이 뛰어난 학생은 영어와 모어, 제3의 언어를 교육시키고, 보통수준의 학생은 모어와 제2언어인 영어를, 2종 언어를 수학할 수 없는 학생은 모어만을 교육시킨다. 싱가포르의 2종 언어 교육정책은 다인종, 다언어, 다문화라는 싱가포르의 사회적 특성을 극복하기 위해 국민의 정체감을 확립시키려는 의도로 추진되었다. 또한 1819년 영국 식민통치가 시작되어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나 영어를 고유 언어로 하는 민족적인 배경이 없는 가운데 국민통합의 수단으로 중립적인 언어인 영어를 채택한 것이다. 싱가포르는 영어를 조기에 초등학교부터 필수과목으로 가르치고, 초등학교 졸업시험이나 각급의 졸업자격시험에서 가장 중시하고 있으며, 교과과정에서도 시간을 가장 많이 할당하고 있다.


학제별 교과목

- 초등과정 : 영어, 민족별 언어, 수학, 과학, 도덕, 사회, 체육, 음악, 미술 등


- 중등과정 : 영어, 민족별 언어, 수학, 음악, 체육, 도덕, 과학, 사회, 역사, 지리, 미술, 디자인, 기술, 가정, 경제 등


- 고등과정 : (필수) 영어, 민족별 언어, 수학, 과학, 인문학, 컴퓨터(선택) 음악, 도덕, 체육 등


- 사회과목 : 정규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으나 대부분 선택과목으로 운영한다.

2. 교과서 출판제도

① 교과서의 작성, 발행

초등학교의 교과서 중 주요 5교과(도덕, 국어, 수학, 이과, 사회)의 교과서는 국가(교과서 개발 센터)가 집필하고, 동 센터가 직접 또는 출판사에 위탁하여 발행하고 있다. 다른 교과의 교과서는 민간의 출판사가 출원하여 교육부의 검정을 받도록 되어 있다. 중등학교의 교과서는 모두 민간의 출판사가 집필하고 국가의 검정을 받는다.


② 교과서의 검정

민간의 출판사가 출원한 검정교과서를 교육부가 심사하는 경우, 심사는 다음의 척도에 기준하여 행해진다. ① 국가가 정한 교육과정의 기준에 준거하고 있는가 ② 언어표현이 적절한가 ③ 국가의 안전을 위협할 위험은 없는가


③ 교과서의 공급

교과서는 교과서 개발 센터가 공급한다. 초등학교의 교과서는 아동에게 무상 지급되는 것으로 되어있지만, 교과서의 인쇄 책수가 부족하여 모든 아동에게 교과서가 배포되지는 않는다. 정부로서는 적어도 주요교과에 대해 모든 아동에게 교과서를 배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중등학교의 교과서는 무상대여가 원칙으로 되어 있지만, 교과서의 인쇄 책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모든 학생에게 교과서가 대여되지는 않는다. 학교에 따라 부모가 교과서를 구입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싱가포르 싱가포르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싱가포르 싱가포르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싱가포르 2014년 싱가포르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