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볼리비아

cefia
cefia>DIANA님의 2016년 9월 2일 (금) 09:11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1. 교육제도 및 특징

볼리비아의 기본 학제는 초등교육 8년, 중등교육 4년, 대학교 3~5년으로 이루어져있다. 이 중 초등교육 8년은 의무교육에 해당한다.

초등교육은 1~3학년 기본학습 과정, 4~6학년 필수학습 과정, 7~8학년 응용학습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중등교육 4년은 1~2학년 기술학습 과정, 3~4학년 차별학습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볼리비아 각 교육과정의 필수 과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초등교육의 필수 과목은 국어, 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종교학, 아이마라어, 체육, 음악, 미술이며, 중등교육의 필수과목은 국어, 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지리학, 종교학, 아이마라어, 영어, 심리학, 화학, 체육, 음악, 미술이다. 국·공립학교는 선택과목 제도는 없으나, 사립학교의 경우 위의 필수과목 이외에 추가 과목을 교육하는 경우가 많다.

볼리비아의 문맹률은 2001년만 하더라도 10.62%에 이르렀다. 하지만 2006년 1월에 취임한 후안 에보 모랄레스(Juan Evo Morales) 대통령의 집권 이후 “Yo sí puedo(나는 할 수 있다)”라는 문맹 퇴치 운동을 통해 문맹률을 감소 시켰다. 그 결과 2010년에는 1.88%로 낮은 수치에 도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최근 들어 볼리비아는 대부분의 교과서가 볼리비아 및 중남미에 관련된 내용에만 집중하는 등 폐쇄적인 경향이 강해진 것으로 보이며, 세계사 및 세계 지리, 국제 정세 등에 대해서는 소홀히 다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외국어 교육보다는 토착어(케추아어 및 아이마라어)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2. 교과서 제도

볼리비아는 통일된 교과서 제도가 없다. 하지만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지침에 따라 주요 교과서 출판사(Santillana, Don Bosco 등)가 교과서를 제작하고 교육부의 승인을 거쳐 발행한다.
볼리비아의 사립학교의 경우, 필수 과목 외 추가 과목에 대해서는 외국 교과서를 수입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주볼리비아대한민국대사관에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하였음.



연계정보

관계 대상 문서 설명
isUsedIn 국가:볼리비아 볼리비아 국가 개황
isRelatedTo 교과서목록:볼리비아 볼리비아 사회과 교과서 목록
isRelatedTo 종합분석:볼리비아 2016년 볼리비아 조사 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