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최근의 세계 이슈
테러리즘 (1)
역사는 냉전체제로 끝나지 않았다. 이 섹션은 빠르게 역사책에 등장하고 있는 최근의 세계적 이슈에 관한 것이다 – 테러리즘과 두 번째 이라크 전쟁(Iraq War).
테러리스트들은 정치적 목적을 알리기 위해 공포심을 이용한다.
1) 테러리즘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포심을 이용하는 것이다. 테러리스트들은 공공장소에 폭탄을 투하하거나, 인질을 잡고, 항공기를 납치한다.
2) 선량한 민간인을 위험에 빠뜨리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이는 비난의 대상이 된다.
3) 테러리스트들은 종종 그들에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폭력을 사용한다고 주장한다. 예들 들어 비 민주적인 국가인 경우, 테러만이 그들의 목소리를 알리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4) 어떤 이들은 이 무리들을 “테러리스트”로 부르고 또 다른 이들은 “자유의 전사”로 칭한다. 이는 각자 그들의 목적에 얼마나 공감하는가 와 그들의 수단을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를 것이다.
5) 테러조직망은 이제 국제적이다. 테러리스트 조직들은 서로간에 무기나 훈련을 거래한다. 책임을 회피하면서 동시에 다른 국가들을 해코지하려는 정부들은 테러리스트 단체들에게 그 대가로 돈을 주기도 한다.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Palestine Liberation Organization; PLO)는 테러리스트 전술과 외교활동 모두를 사용했다.
1) 1948년 제2차 세계대전(World War 2) 이후 이스라엘(Israel)은 유대인들의 조국으로 세워졌다. 그 지역은 유대인들에게 역사 문화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였다. 그러나, 그 지역에 살고 있던 팔레스타인 아랍인들(Palestine Arab)과 유대인 정착민 사이에는 갈등이 존재했다. 750,000명의 팔레스타인인(Palestine)들이 난민이 되었다.
2)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는 1964년 이스라엘로부터 팔레스타인을 되찾고자 하는 아랍국가들에 의해 창설되었다. 1969년 야세르 아라파트(Yasser Arafat)가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의장이 되었다. 그는 강력한 지도자였다.
3)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는 여러 단체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아라파트는 가장 규모가 크며 비교적 온건한 단체인 파타(Fatah)에 속해있었다. 다른 단체들은 더욱 극단적이었다.
4)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는 테러리스트 전술을 사용했다, 실례로 1978년 해안 도로 대학살(Coastal Road Massacre)에서는 어린아이 13명을 포함 38명의 이스라엘인들이 사망했다.
5) 그러나 그와 동시에 그들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공식 대표로 인정받기를 원했다.
6) 결국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는 그들의 요구사항을 축소했다. 1988년 팔레스타인지역을 각각 독립된 유대인과 아랍인들의 국가로 양분하는 두 국가 해결안에 동의했다.
7) 오슬로 협정(Oslo Accords, 1993)을 통해 이스라엘정부는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를 팔레스타인인들의 합법적 대표로 인정했고,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는 이스라엘이 평화롭게 머물 권리를 인정했다. 아라파트는 새로운 팔레스타인 정권의 대통령이 되었으며, 이전 이스라엘이 차지하고있던 영토의 일부를 통치하게 되었다.
'테러리즘 – 자신의 주장을 알리기 위한 폭력적 방법 모든 테러리스트들 에게는 권력을 가진자들에게 알리고 싶어하는 주제(agenda)가 있다.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경우와 같이, 때로 테러리스트 단체들은
부당하게 빼앗긴 토지를 되돌려 받고자 한다. 일부 단체들은 외교적 능력이 있어 정부와 협상을 하기도하지만, 테러리즘은 민간인들을 위험에 빠뜨린다 –
이것이 사람들이 테러리즘을 중단시키기 원하는 이유이다.
테러리즘 (2)
일부 테러리스트들은 협상에 대한 의향을 가지고 있지만, 극단적인 단체들은 폭력에만 의지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알 카에다(Al-Qaeda)는 국제적 테러리스트 조직이다.
1) 알 카에다는 극단적 이슬람 성향의 국제적 테러리스트 조직망이다. 그 구성원들은 서방세계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엄격한 종교 법이 있는 단일 이슬람교도의국가를 세우기 원한다.
2) 사우디 아라비아(Saudi Arabia)사람인 오사마 빈 라덴(Osama bin Laden)이 지도자이다. 1990년대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의 탈레반(Taliban) 체제는 알 카에다를 지지했고 그들의 테러리스트 훈련캠프 건설을 허가했다.
3)”지하드(jihad)”는 “종교적 투쟁”을 일컫는 이슬람 사상이다, 그러나 어떤 테러리스트들은 이것을 “성전”의 의미로 사용한다. 1996년 알 카에다는 이슬람 땅에서 외국 병사들을 내쫓기 위한 지하드를 선언했다.
4) 1998년 빈 라덴은 미국인을 죽이는 것은 모든 이슬람교도의 의무라고 발표했다.
알 카에다는 다수의 공격을 실행에 옮겼다.
1) 1996년 사우디 아라비아에서의 코바타워(Khobar Tower) 폭탄테러는 미국 군무원들을 겨냥한 것이었다(19명 사망). 1988년 동아프리카 미 대사관 폭탄테러에서는 200명가량의 현지인들이 사망했다.
2) 2001년 9월 11일 알 카에다는 뉴욕(New York)의 세계 무역 센터(World Trade Center)와 워싱턴(Washington)의 펜타곤(Pentagon)을 공격했다. 쌍둥이 빌딩이 파괴되었고 약 3000명이 사망했다. 이것은 역사상 최악의 테러리스트 공격이었다. 이에 미국은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다. 그들은 다수의 테러리스트 훈련캠프들을 파괴했으나, 빈 라덴은 잡지 못했다.
3) 오사마 빈 라덴의 은신 중에도, 2002년 발리(Bali) 나이트클럽 폭탄테러와 수많은 이라크내 자살폭탄테러 등의 공격이 지속되었다.
4) 빈 라덴은 결국 2011년 미군 습격으로 파키스탄에서 색출되어 살해되었다.
모든 테러리스트 단체들이 협상의지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는 폭력적인 전술을 사용했으나, 결국 평화이행 과정 중 협상을 희망했다. 알 카에다와 같은 극단적 테러리스트 단체들은
외교활동이나 타협을 사용하지 않았다. 그들은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그들의 명분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간의 이목을 끄는 공격에 의존했다.
뉴스에서 많이 들어보았겠지만, 시험 대비를 위해서는 이 사실들에 대해 잘 알고 있도록 하자.
테러리즘 (3)
일부 테러리스트들의 폭력은 수십 년 동안 계속되고 있다, 북아일랜드(Northern Ireland)의 ‘트러블즈(Troubles)’와 같이……
아일랜드공화국군(IRA; Irish Republican Army)은 아일랜드의 통일을 원했다.
1) 1921년 아일랜드는 에이레(Eire; 구교, 가톨릭이 세력을 쥐고있는 남부지역)와 영국(UK)의 일부로 남아있는 북아일랜드(신교, 프로테스탄트가 세력을 쥐고있는 북부지역)로 나뉘었다.
2) 북쪽에 거주하는 다수의 프로테스탄트들은 가톨릭들을 차별(예를 들어 일자리와 주거에 있어) 했다. 1969년 북아일랜드에서 가톨릭교도의 권리를 주장하는 폭동이 일어났다.
3) 급진주의적 아일랜드공화국군(Provisional IRA; Irish Republican Army)은 북아일랜드가 에이레와 통일 되기를 원했다. 그들은 테러리스트전술을 사용했다.
4) 장기간 지속된 심각한 폭력 상황의 시기를 “트러블즈(1969-1998)”라고 지칭한다. 갈등의 양측 모두에서 3,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망했고, 더 많은 사람들이 부상을 당했다.
5) 아일랜드공화국군과 그 반대세력인 “왕당파”세력 - 얼스터 의용군(UVF; Ulster Volunteer Force)과 얼스터 방위 연합(UDA; Ulster Defense Association) - 간의 복수를 위한 살인이 있었다.
6) 아일랜드공화국군은 영국 정부를 굴복시키기 원했던 것이었기 때문에, 결국 북아일랜드 방어에 인명과 자원을 낭비할 가치가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다.
'트러블즈'는 많은 세간의 이목을 끌 만한 공격들을 야기했다.
- 1972년 100명의 영국군의 살해를 포함하여, 1971년부터 아일랜드공화국군은 영국군을 살해하기 시작했다.
- 아일랜드공화국군은 1972년의 벨파스트(Belfast) 도심 센터와 같은 상업시설을 타깃으로 한 폭탄테러를 시작했다.
- 1973년 폭탄테러가 잉글랜드(England)로 퍼져나갔다. 1974년 길퍼드(Guildford)와 버밍엄(Birmingham)에서 선술집 폭탄테러가 있었다. 1984년 브라이튼(Brighton) 호텔 폭탄테러는 마가렛 대처(Margaret Thatcher)를 암살하기 위한 것이었다.
- 1997년 아일랜드공화국군은 휴전에 동의했다.
- 1998년 영국과 아일랜드 정부, 그리고 아일랜드공화국군과 공조한 신페인 당(Sinn Fein)을 포함한 북아일랜드 정당들은 성 금요일 협정(Good Friday Agreement)에 서명했다. 이것은 북아일랜드 의회(Northern Ireland Assembly)와 같은 새로운 정치체제를 통하여 북아일랜드의 권력을 분산 하고자 하는 움직임이었다. 또한 불법무장단체의 무기를 폐기하고, 민주적이고 평화로운 방법만 사용할 것을 약속하는 계획도 포함되었다.
트러블즈는 혼란의 시기였다... '트러블즈' 기간 동안의 테러리즘과 폭력은 북아일랜드에 공포의 기류를 조성했다. – 이것이 오랫동안 지속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싸움은 삶의 방식이 되었다. 마침내 평화협상과 '성 금요일 협정'으로 상황은 나아지게 되었다.
이라크 전쟁 (1)
2003년 이라크(Iraq) 침공 결정에 관한 엄청난 논란이 일었다...
제1차 걸프 전쟁은 1990-1991년에 일어났다.
1) 이라크는 여러 민족들로 이루어져있다. 주로 아랍인들이지만, 북쪽에는 소수의 쿠르드인(17%)들이 강력한 세력을 가지고 있다. 주요 종교는 이슬람이며, 이라크의 이슬람은 다수의 시아파(Shia)와, 소수의 수니파(Sunni)로 나뉘어져 있다.
2) 1979년 사담 후세인(Saddam Hussein)이 집권했다. 그가 속한 바트당(Ba’ath Party)은 사회주의 당이며 세속적이었다(종교적이지 않음), 그러나 그의 정치는 소수의 수니파 쪽으로 치우쳐 있었다.
3) 1980년대 이란(Iran)과의 전쟁에서 미국은 이라크를 지지했다.
4) 그러나 1990년 이라크가 쿠웨이트(Kuwait)를 침공하자, 제1차 걸프 전쟁에서 부시(Bush; George W. Bush의 아버지) 대통령은 다국적군을 이끌고 사담 후세인과 맞섰다.
조지 W 부시(George W Bush)는 권력으로부터 사담을 제거하고자 했다.
2001년 조지 W 부시가 대통령이 되었고, 그는 이라크를 침공하고자 했다. 그는 사담이 알 카에다와 연관되어 있으며 대량살상 무기를 개발 중이라고 주장했다.
2002년 10월 미연방의회는 이라크 전쟁 결의안(Iraq War Resolution)을 통과시켰다. 1991년의 정전 조건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이라크침공은 합법화되었다. 의회는 이라크를 대량살상무기(WMD)의 개발과, 테러리스트의 비호 그리고 잔인한 만행으로 기소했다. |
2002년 11월 UN 안전 보장 이사회(UN Security Council)는 이라크가 무기를 포기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제공하며 결의안 1441을 통과시켰다, 그러나 이라크는 이에 따르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결의안 1441에서는 침략을 재가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이 사건을 UN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논란이 있었다. |
2003년 3월, 미국은 이라크를 침공했다. 영국 수상 토니 블레어(Tony Blair)는 미국의 정책을 지지했고 영국은 미국의 주요 동맹국으로서 참전하게 되었다. |
대량 살상 무기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침공 이후, 대량 살상 무기나 알 카에다와의 연계 증거가 없다는 사실이 명확해졌다. 이는 미국에게는 매우 난처한 상황이었고 그들은 침공에 대한 다른 주장을 내세웠다.
1) 독재자를 제거하고 민주주의를 세우는 것은 이라크의 발전으로 생각된다.
2) 이 전쟁은 사담의 끔찍한 인권 범죄로 인해 정당화 된다.
전쟁 – 무엇을 위한 것이었나? 이라크 전쟁에 대한 견해가 어떻든 간에, 의심했던 대량 살상 무기를 샅샅이 찾아 다녔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제시했던
침공의 이유를 뒷받침 하는 증거는 없었다. 이 침공 결정은 영국내에서도 논란이 있었다,
많은 이들이 참전을 강력히 반대했기 때문이었다.
이라크 전쟁 (2)
세계적인 공론에도 불구하고, 초기 침공을 감행했으며 신속한 ‘승리’를 거두었다 – 그러나 그것이 끝은 아니었다……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전쟁반대 시위를 했다.
2003년 초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반전 시위에 참가했다.
어떤 이들은 미국의 전쟁 동기를 믿지 않았다 – 그들은 미국이 이라크의 석유를 노리고 있으며, 대량 살상 무기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했다.
또 다른 이들은 서방국가들이 이라크를 침략하는 것에 불안함을 느꼈다. 이라크는 한때 대영제국(British Empire)의 지배를 받았다 – 이는 식민주의를 떠올리게 했다.
서방, 주로 기독교 국가들에 의한 이슬람국가의 침공이라는 생각이 어떤 이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다.
사담 체제는 1달여만에 무너졌다.
1) 2003년 3월, 미국이 이끄는 연합군이 이라크를 침공했다.
2) 4월 9일 수도 바그다드(Baghdad)가 함락되었다. 연합군은 이라크 군과는 비교할 수 없는 우수한 장비를 갖춘 200,000명의 지상 부대와, 완벽한 제공권의 우위를 가지고 있었다.
3) 5월 1일 부시 대통령은 미국의 이라크전쟁 승리를 발표했다.
... 그러나 싸움은 계속되었다.
1) 사담의 패배 후 약탈과 시민 소요가 광범위하게 일어났다. 연합군에게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력이 부족했다.
2) 다수의 패전한 이라크 군인들이 반란 세력화 되었다(침공에 저항하는). 그들은 테러리스트들로부터 공급받은 무기를 사용했다.
3) 2003년 12월 은신했던 사담 후세인이 체포되었다.
4) 2004년 국외의 전사들과 알 카에다의 도움으로 미국 연합군에 대한 저항이 커졌다. 이 전투는 2004년 11월에 시작된 46일간의 팔루자(Fallujah) 시가전을 포함한다. 이 전투에서 최종적으로는 미국 군이 승리했다.
5) 이후 몇 년간, 2백만명의 이라크인들이 전쟁을 피해 나라를 떠났다. 일부 이라크인들은 연합군이 민간인을 보호하지 못했음에 분노했다.
6) 2004년 4월 미군들에 의한 아부 그라이브(Abu Ghraib)교도소 내 포로 학대에 대해 유죄판결이 내려졌다. 이것은 이라크침공의 도덕적 타당성을 강타하는 큰 사건이었다.
이라크 침공은 여론의 분열을 초래했다... 어떤 이들은 전쟁이 정당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또 다른 사람들은 그것은 불법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잘못된 일이었다고 주장했다.
사담 후세인의 체포와 바그다드 점령으로 단기간에 연합군이 승리한 것으로 보여졌다. 침공은 이라크내의 대 혼란을 야기했고,
군대는 그곳에 여러 해 잔류하며 혼란을 수습하고 이라크의 민간인들을 보호해야만 했다.
이라크 전쟁 (3)
침공은 빠르고 손쉬웠으나, 물리적 충돌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할 만큼 길어졌다.
민주주의와 치안을 얻는 것은 더딘 과정이었다.
연합군은 치안 상태의 개선을 위해 노력했으나, 여전히 저항의 움직임이 남아있었다.
2005
2005년 1월 이라크 과도정부를 선출했다 – 많은 수니파가 투표를 거부했다.
2005년 5월 수니파의 자살폭탄테러로 수백 명의 시아파가 사망했다.
2005년 10월 국민투표로 새로운 이라크 헌법을 승인했다.
2005년 12월 수니파와 시아파에 의해 국회가 선출되었다.
2006
2006년 2월 수니파가 시아파의 성지인 알 아스카리(al-Askari) 모스크에 폭탄테러를 했다.
2006년 5월 새로운 이라크 정부가 취임했다.
2006년 11월 폭력사태가 증가하여, 바그다드에서 수백 명이 사망했다.
2006년 12월 사담 후세인이 반인륜적 범죄로 교수형에 처해졌다.
2007
2007년 부시 대통령은 20,000명의 추가병력을 이라크로 파병했으며, 데이비드 페트레이어스(David Petraeus)가 연합군의 새로운 지휘관이 되었다 – 치안상태가 개선되었으며, 폭력사태는 감소했다.
이라크 전쟁 – 물리적 충돌과 논쟁은 지속되었다... 연합군은 이라크 침공 후 이라크인들을 그냥 버려둘 수 없었다 – 그들에게는 나라를 안정된 상태로 만들어야 할 의무가 있었다.
전쟁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침략 후유증과 뒤따르는 혼란에 대한 준비가 부족했다는 이유로 US를 비난했다.
요점정리
작은 섹션 안에 너무 많은 양의 정보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얼마나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훌륭한 복습문제들이 있기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모든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하자. 기억해야 할 사실들과 표가 좀 있긴 하지만 이 내용들은 오늘날 세계에서 직접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일들과 연관이 있다. 파티에서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싶을 때 최근 일어나는 세계적 사건들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하며 아주 유용하게 써먹을 수도 있다. 뭐, 어쨌든 양파가격이나 날씨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흥미로울 테니까……
1) 정치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테러리스트들은 무엇을 사용 하는가?
2) 테러리스트 전술의 예를 세가지만 들어보시오.
3)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뜻은?
4) 1969년 누가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지도자가 되었나?
5) 오슬로 협정에서 합의된 것은 무엇인가?
6) 알 카에다의 주요 목표는 무엇인가?
7) ‘지하드’의 전통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극단주의자들은 이것을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가?
8) 알 카에다가 저지른 테러리스트 공격 세가지를 말해보자.
9) 아일랜드 내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가 주를 이루고 어느 지역은 각각 어디인가?
10) 북아일랜드와 에이레의 통일을 원한 테러리스트 단체는?
11) ‘트러블즈’란?
12) 1998년 체결된 북아일랜드 평화협상과정 협약의 이름은 무엇인가?
13) 이라크 내 두 갈래의 큰 이슬람 종파는 무엇인가?
14) 이라크 전쟁 결의안은 무엇을 했는가?
15) 결의안 1441은 무엇인가?
16) 어떤 이들은 왜 이라크 전쟁을 반대했는지 세가지 이유를 들어보시오.
17) 미 연합군은 언제 이라크를 침공했으며 부시 대통령이 승리를 선언한 날은 언제인가?
18) 사담 후세인은 언제 체포되었는가?
19) 아부 그라이브 감옥에서는 어떤 범죄가 행해졌는가?
20) 새로운 이라크 정부는 언제 취임했는가?
21) 사담 후세인은 언제 처형당했는가? 그의 죄목은 무엇이었는가?
연습문제
자료 A에 대하여 학습하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시오.
자료A:
한 남자가 서부 벨파스트의 샹킬(Shankill)지역에 있는 얼스터 의용군 벽화를 지나고 있다.
최근의 세계 이슈 1 (a) 1970년대와 1980년대 북아일랜드에서의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사이의 관계에 대해 자료A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4점) (b) 1969년 북아일랜드에서 ‘트러블즈’가 발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6점) (c)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와 알 카에다는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에게 비슷한 방법을 사용한다.” 이 말에 어디까지 동의하는가?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 보시오. (1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