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 소수인종이 평등권을 추구하다

cefia
cefia>Dominicy님의 2016년 1월 25일 (월) 11:37 판 (새 문서: 2과 소수인종이 평등권을 추구하다 학습목표<br> - 라티노들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어떻게 평등을 추구했는가?<br> -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2과 소수인종이 평등권을 추구하다

학습목표
- 라티노들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어떻게 평등을 추구했는가?
-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이시기에 차별과 어떻게 싸웠는가?
-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그들의 독특한 문제들에 어떤 방식으로 맞섰는가?

요점
민권운동에서 영감을 받아 라티노들, 아시아계 미국인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평등권을 추구하고 그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화하였다.

핵심용어
- 라티노
- 이주농업노동자
- 농업노동자연합
- 일본계 미국인 시민 연맹(JACL)
- 아메리카 인디언 운동(AIM)
- 자치

학습주안점
- 중심주제 찾아내기: 본 과를 학습하면서 아래 도표를 각 집단의 평등을 위한 투쟁에 대해 설명하여 완성하시오.


배경
민권운동과 여성운동에 의해 영감을 받아서 민족과 인종 단체들이 1960년대와 1970년대에 평등권을 위해 싸우기 시작했다. 1970년 5월 언론인 루벤 살라자르(Rubén Salazar)는 이 새로운 운동들 중 하나인 캘리포니아 주 로스엔젤레스의 차카노(Chicano, 멕시코계 미국인) 운동의 미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예견했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제도 중 일부를 폐지할 것이다. 그러나 미국인들이 항상 해오던 방식으로, 투표를 통해, 대중적 공감대를 통해 그렇게 할 것이다. 이것이 혁명이다.” 3개월 후에 살라자르는 경찰이 차카노의 베트남전 반대 시위를 저지하는데 항의하며 일어난 폭동 와중에 살해되었다.
그가 죽은 후 살라자르는 치카노 운동의 순교자가 되었다. 그의 사상과 죽음은 또한 치카노 운동과 반전과 민권운동 등 그 시대의 다른 활동가들의 대의간의 연계성을 보여준다. 게다가 살라자르의 말은 어떻게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이러한 운동들이 미국 개혁 운동의 오랜 전통의 흐름 안에 놓이게 되는 지를 보여주는데 이 전통이란 바로 “투표를 통해, 대중의 공감대를 통해”, 그리고 때로 폭력으로 얼룩지는 그런 변화라는 특징을 갖는다.


라틴계 미국인들이 변화를 위해 싸우다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라틴아메리카 출신의 가정에서 자라난 사람들, 라티노(Latinos)들은 많은 다른 지역에서 왔지만 그러나 같은 언어와 여러 가지 문화적인 요소들을 공유했다. 그들의 출신지는 푸에르토리코, 쿠바, 멕시코 등 아메리카 대륙의 여러 곳이었지만 라티노들은 다른 미국인들에게 이방인 취급을 받았다. 그들은 취업, 교육, 주거 등 중요한 영역에서 동등한 기회를 얻지 못하는 일이 많았다.

  • 사진 [세자르 차베즈가 이끄는 행진]

사진 [양상추 불매운동 마크]
역사 속의 한 장면: 세자르 차베즈가 1965년 농업노동자연합의 행진을 이끌고 있다.
- 일관성을 확인하기: 라틴노 이주 노동자들의 이 평화적인 시위가 루벤 살라자르가 묘사한 “혁명:에 부합하는가? 당신의 대답에 대해 설명하시오.
라틴노 인구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영어를 사용하는 정착자들이 도착하기 전에 오늘날 미국 땅 여러 지역에서 살고 있었고 그들의 수는 서서히 증가해왔다. 예를 들어 1960년대 말과 1970년대 초 중남미로부터의 이민자들이 증가했고 1970년대와 1980년대에는 “스페인계 출신” 인구가 통계상으로 9백만 명에서 천4백60만 명으로 늘었다. 각각의 집단들은 특정한 지역에 모여 사는 경향이 있었다.

1960년대에 쿠바인들은 피델 카스트로의 공산통치로부터 피신해서 먼저 플로리다로 왔다. 이들 피난민들 중 많은 사람들은 교육받은 전문인들이었고 그들은 마이애미(Miami)와 다른 미국 도시의 성공적인 시민이 되었다. 푸에르토리코인들은 북동부로 이주했고 멕시코인들은 서부와 남서부에 정착했는데 대개 교육수준이 낮고 미국 사회에서 성공하는데 더 어려움이 많았다. 멕시코계 미국인들은 치카노라고도 알려져잇는데 미국의 라티노 중 가장 큰 집단을 구성했다. 1960년대에 그들은 교육, 고용, 법률지원에서의 차별에 대항하여 조직화하기 시작했고 치카노 운동(el Movimiento Chicano, the Chicano movement)을 이끌었다.

문화적 정체성
저명한 민속학자이며 작가인 텍사스 출신의 아메리코 파레데스(Americo Parédes)와 같은 운동가들은 멕시코계 미국인들이 그들의 문화와 그들이 스페인과 멕시코의 고대문화로부터 상속한 이중적인 유산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라고 격려했다. 이런 활동가들 중 일부는 앙글로들(Anglos), 즉 백인, 영어사용, 비라틴계들이 멕시코계 미국인들이 그들의 삶을 규율하는 것을, 경제적 압력과 가톨릭교회, 언론 매체, 교육 등의 제도를 통해 저해해왔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은 미국 전역에 있는 라티노의 거주지인 바리오스(barrios)의 열악한 상태 때문에 지지를 받았다. 많은 바리오에서 학교는 미어터졌고 낙후되었고 중도 탈락률이 높았다. 1964년 3월 만명의 멕시코게 미국인 학생들이 이런 환경에 있던 다섯 개의 로스앤젤레스의 고등학교로부터 모여 행진하며 그들이 받는 불평등한 대우에 대해 항의했다. 캘리포니아 주의 다른 지역과 콜로라도 주와 텍사스 주의 학생들도 그들의 본을 따랐다. 그들은 문화적인 배려가 있는 과목들과 더 나은 시설, 라틴계교사와 상담교사를 요구했다.

차별에 맞서기 위해 조직화하다
1960년대에 걸쳐 조직가들이 라티노 농장 노동자들을 연합시키기 위해 투쟁했다. 세자르 차베즈(César Chávez)는 라티노와 앙글로 미국인들 모두의 영웅이 되었는데 그는 이주 노동자들의 생활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다. 농장에서 농장으로 옮겨 다니면서 그리고 또는 한 주에서 다른 주로 옮겨 다니면서 농작물의 파종, 경작, 추수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하는 이주 농장노동자들은 미국에서 가장 착취당하는 노동자들에 속했다. 그들은 등골이 휘어지는 일을 장시간하면서도 적은 임금만을 받았고 그들의 자녀들도 교육의 기회를 거의 얻지 못했다.

  • 사진 [라티노의 문화를 그린 벽화]

역사 속의 한 장면: 멕시코의 북부지역인 캘리포니아 주와 텍사스 주는 전통적으로 다사의 멕시코 이주민들을 받아들였다. 이 벽화는 로스앤젤레스에 있다.
- 시각정보를 분석하기: 이 벽화에서 치카노들의 자부심을 표현하기 위해 어떤 요소들이 사용되었는가?

  • 심화학습: 세계사적 사건들

- 쿠바혁명 [피델 카스트로는 쿠바의 독재자 바티스타를 축출하면서 정직한 정부, 정치적 자유, 온건한 개혁을 약속했지만 그 대신 그는 일당독재를 수립하고 농장과 기업을 국유화하고 정치적인 반대자들을 억압했다. 숙련노동자들과 고등교육을 받은 전문인들, 기업과 농장의 소유주들, 지식인과 언론인들을 비롯한 수십만 명의 쿠바인들이 쿠바를 탈출해서 주로 미국에 정착했다.]
이런 농장 노동자들 가운데서 자라난 차베즈는 노동조합이 있어야 그들이 협상력을 얻고 그들의 고용주들의 경제적인 힘에 저항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갖게 된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1960년대에 그와 그의 동료 활동가인 돌로레스 후에르타(Dolores Huerta)는 멕시코계의 농장 노동자들을 조직해서 농업노동자연합(United Farm Workers UFK)를 만들었다. 그들은 집집마다, 농장마다 다녔다. 1965년에 이르러 이 노동조합은 천7백 명의 회원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곧 라틴계의 정치적 경제적 힘의 행사를 의미하는 갈색파워(brown power)가 얼마나 효과적이 될 수 있는지를 입증했다.
농업노동자연합의 첫 번째 대상은 캘리포니아의 포도재배농장이었다. 차베즈는 마틴 루터 킹 2세처럼 비폭력 운동을 신뢰했다. 1967년 포도농장주들이 임금을 올려주고 더 나은 근로조건을 제공하고 노동조합을 인정하기를 거부하자 차베즈는 노동조합에 가입하지 않은 농장에서 생산된 포도에 대한 전국적인 소비자 불매운동을 성공적으로 조직했다. 후에 양상추와 기타 다른 농산물에 대한 불매운동에서도 전국적인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었다.
차베즈의 노력은 분노하는 반대자들을 낳았고 살해의 위협도 받았다. 그는 이렇게 대응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아니라 운동입니다. 그러고 나는 이 운동을, 그리고 전국의 가난한 사람들에 의한 다른 운동들을 멈추는 것은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변화의 물결은 이제 거스를 수 없을 만큼 밀려왔기 때문입니다.” - 세자르 차베즈
1975년에 캘리포니아 주는 농장주와 노조 대표간의 집단협상을 요구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노동자들은 마침내 더 나은 노동조건을 요구할 법적인 근거를 갖게 되었다. 평등을 요구하면서 라티노 이주농장노동자들은 민권운동에 동참하게 되었다.
차베즈가 농장 노동자들을 조직화하는 동안 다른 치카노들은 다른 방법을 취했다. 그들은 정치적인 권력을 추구했다. 1961년 텍사스 주 산안토니오(San Antonio)의 유권자들은 헨리 B. 곤잘레즈(Henry B. González)를 국회의원으로 선출했다. 또 다른 텍사스 주민인 엘리조 “키카” 델라가르자(Elizo “Kika” de la Garza)는 1964년 하원에 입성했다. 뉴멕시코 주의 조셉 몬토야(Joseph Montoya)는 1962년 상원의원으로 선출되었다. 동시에 새로운 정치단체들이 라티노의 이익을 지지하기 위해 결성되었다. 텍사스 주에서 호세 앙헬 구티에레즈(José Angel Gutiérrez)는 민족연합당(La Raza Unida)을 1970년 창당했다. 이 새 정당은 더 나은 주거와 일자리를 위해 활동했고 라티노 출마자들을 지원했다.
그러나 레이에스 로페즈 티에리나(Reies López Tijerina)는 또 다른 입장을 가졌는데 그는 앙글로들의 문화가 치카노들의 땅과 유산을 탈취했다고 주장했다. 조약이 파기되었다는 것에 관심을 갖으라고 요청하면서 그가 세운 토지무상불하전국연맹(Alianza Federal de Maercedes, Federal Alliance of Land Grant)은 뉴멕시코 주의 수도 산타페(Santa Fe)로 1966년 행진했다. 거의 동시에 멕시코계 미국인 법정변호 및 교육기금(Mexican American Legal Defense and Educational Fund, MALDEF)는 멕시코계 미국인들이 그들의 권리를 지키도록 돕는 법률 지원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단체는 멕시코계 미국인 학생들이 법률가가 되도록 지원했다.


아시아계 미국인들이 차별과 싸우다
중국계와 일본계 미국인들은 미국에 도착하는 첫날부터 인종차별을 겪었다. 일본계 미국인들에 대한 편견은 제2차 세계대전기에 최고조에 달했고 1949년 공산주의자들이 중국을 차지한 것은 중국계 미국인들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일으켰다. 그러나 전후 시기에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긍정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다.

  • 미국인의 일생

- 세자르 차베즈, 1927-1993[[세자르 차베즈의 아버지는 대공황 이전에 성공적인 농부였고 아리조나 주 유마시의 우체국장이었다. 그러나 1937년 세금을 감당하지 못해 농장을 잃었고 그 뒤로 그의 가족은 캘리포니아 주에서 이주노동자로 살아야 했다. 차베즈는 해군으로 복무한 후 캘리포니아로 돌아와 지역사회봉사단(Community Services Organization)의 조직가로 일하다가 농업노동자연합을 결성했다.

  • 당시의 소리를 들어보기: 세자르 차베즈의 연설과 다른 1960년대와 1970년대 운동의 소리들을 들어보시오,

전후의 일본계 미국인들 앞에서 배웠듯이 서부 해안을 따라 거주하던 일본계 미국인 시민들은 제2차 세계대전 동안 집단수용소에 수용되었다. 정부는 일본의 진주만 폭격 이후 그들이 미국의 안보에 위협이 될 것을 두려워하였다. 그들은 부당하게 수용되고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박탈당했을 뿐 아니라 가정과 농장과 기업체에서 수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전후에 강제수용 되었던 많은 사람들 이 일본계미국인시민연맹(Japanese American Citizens League, JACL)를 통해 그들의 손실에 대해 배상받고자 하였다. 1948년 일본계미국인시민연맹은 일본계미국인소송법(Japanese American Claims Act)이 통과되도록 하였다. 이 법으로 의회는 결국은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을 재산상의 손실에 대해 지급했고 일부 소송은 1965년까지 계속되었다. (1988년에 이르러서야 미국은 일본계 미국인들의 강제수용에 대해 사과하고 그들에게 추가적인 금전적 보상을 제공했다.)

경제적 정치적 진전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집단적으로는 교육수준이 높았지만 1960년대에 그들은 백인들보다 수입이 적었다.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백인 남성이 51달러를 벌 때에 중국 남성은 38달러를, 일본 남성은 43 달러를 벌었다. 대학 졸업생들도 그들이 경영진의 지위에 오르게 될 때는 편견을 겪어야 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다른 소수민족들보다 빠른 경제적인 소득을 올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차별을 겪었고 변화를 얻어내기 위해 민권운동의 사례에 의존했다.
하와이가 1959년 주가 되자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의회에서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다. 새로 설립된 하와이 주는 중국계 미국인 히람 리엉 퐁(Hiram Leong Fong)을 상원의원, 일본계 미국인인 대니얼 K. 이노우에(Daniel K. Inouye)를 하원의원으로 선출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맞닥뜨린 독특한 문제들
북아메리카의 원거주자들인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항상 미국에서 독특한 사회적 법적 지위를 가져왔다. 인디언들의 문화와 언어는 다양했지만 백인 사회는 아메리카 원주민 모두를 단일한 집단으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었다. 1871년 미국정부는 더 이상 인디안 국가들을 독립적인 세력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동시에 미국 정부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부여하지도 않았다. 대신 주와 연방정구의 기관들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자치권을 제한했고 그들의 전통적인 생활양식을 파괴하기 위해 노력했다. 1924년 스나이더 법(Snyder Act)는 미국에서 태어난 모든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했지만 또한 동시에 그들 각각의 국가와 종족의 시민으로 인식되었다. 그때에도 많은 주에서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투표권을 거부했다. 1948년에 이르러서야 아리조나 주와 뉴 멕시코 주는 인디언들에게 투표권을 부여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일상적으로 평등한 권리를 거절당했다. 그들은 백인들보다 실업률이 높고, 알콜중독자와 자살자가 많았고 기대수명은 더 적었다. 많은 거주지들이 가난과 열악한 생활환경으로 고통을 받았다. 다른 비백인 집단들처럼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영화와 다른 매체들이 강화해온 수백 년 된 전형적인 이미지의 희생자로 살아왔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또한 그들의 독특한 상황에 의한 고초를 겪어왔다. 미국이 지금 차지하고 있는 땅은 한때 그들의 것이었고 인디언 국가들과 미국 사이에 맺어진 조약들은 미국 정부에 의해 반복적으로 파기되어왔다.

  • 사진 [일본계 미국인들의 시위장면]
  • 그래프: 아시아계 이민, 1951-1978

[아시아계 이민의 국가별, 시기별 변동을 보여주는 그래프 (인도, 중국, 홍콩, 베트남, 한국, 일본, 필리핀)]
- 그래프를 해석하기: 위의 사진은 일본계미국인시민연맹이 1963년 워싱턴D.C. 행진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아시아로부터의 이민의 양상은 1950년대에서 1970년대 사이에 극적으로 변했다.
- 정보를 분석하기: (a) 1950년대에 아시아의 이민자들 중 어느 나라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두 나라는 어디인가? 70년대에는 어느 나라인가? (b) 이 변화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토지회복을 위한 주장들
전통적으로 땅은 대부분의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문화에서 특별히 중요했다. “모든 것이 우리의 고향땅에 매여 있다.”고 아메리카 원주민 인류학자인 다시 맥니클(D’Arcy McNickle)은 1961년 선언했다. 그러나 개척자들이 처음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땅으로 이주해 온 후 여러 해에 걸쳐 주와 연방정부는 전통적으로 종족들에게 속한 땅을 차지했다. 1946년, 의회는 인디안청구소송전문위원회(Indian Claims Commissioni)를 구성해서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토지소송에 대해 조사하도록 하였다. 그 후 수십 년에 걸쳐 연방정부는 체로키족(Cherokee), 크로우족(Drow) 네즈페르세족(Nez Percé)과 기타 여러 부족들에게 잃어버린 땅에 대한 보상으로 수백만 달러를 지급했다.
어떤 종족들은 정부의 보상금을 거절했다. 그들은 그 대신 땅을 되찾기를 원했다. 1971년 60년에 걸친 노력으로 뉴멕시코의 타오스푸에블로족(Taos Pueblo)은 마침내 그들이 성지인 블루레이크(Blue Lake)와 그 주변의 4만8천 에이커의 땅을 되찾았다. 라코타수족(Lakota Sioux)도 정부에 압력을 가해서 1877년 조약으로 획득한 그들의 성지인 사우스다코타주의 블랙힐즈(Black Hills) 지역을 되찾고자 했다. 타오스푸에블로족처럼 7개의 라코타 부족들도 막대한 금전적 합의금을 거부했다. 라코타족의 청구소송은 기각되었다. 블랙힐즈지역은 러쉬모어산이 포함되어 있는데 후에 아메리카 원주민 운동가들이 여러 차례 시위를 하는 장소가 되었다.

아메리카 인디언의 운동
1968년, 두 명의 치페와족(Chippewa) 운동가인 데니스 뱅크스(Dennis Banks)와 조지 밋첼(George Mitchell)은 새로운 운동조직인 아메리카인디언운동(American Indian Movement, AIM)의 목표를 설정했다. 뱅크스는 이 조직을 “조약상의 인디언들의 권리를 위해 그리고 우리 종족의 더 나은 삶의 조건과 기회를 위해 싸우는 새로운 연맹”이라고 불렀다. 전투적인 흑인단체들의 예를 따라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은 먼저 도시에 거주하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특별한 문제들에 초점을 맞추어 순찰대를 조직하고 젊은이들에게 인종적 문화적 자부심을 고취했다. 궁극적으로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은 자치권을 포함한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법적 권리를 위해 싸웠다. 이 단체는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토지에 있는 자연자원에 대한 관할권을 추구했고 인디언 국가들이 불법적으로 빼앗긴 땅을 되찾고자 하였다. 백인들과 아메리카 원주민들 중 많은 사람들은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의 전투적인 태도를 비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은 지속적으로 인디언 권리의 문제들에 대해 정부와 대결했다.

정부와 대결하다
아메리카 원주민 운동가들은 연방정부와의 대치를 통해 주류 미국사회가 오랫동안 외면해온 문제들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했다. 1972년 시위대가 미국과 여러 인디안 집단들과 맺은 조약에 대한 위반에 항의하면서 “깨어진 조약 회복을 위한 순례단(Broken Treaties Caravan)”을 구성했다. 그들은 워싱턴 D.C.로 찾아가서 인디언사무국(Bureau of Indian Affairs)을 6일 동안 점거했다. 다른 시위자들의 행동은 더 극적이었다.
1969년 75명 이상의 아메리카 원주민 시위대가 샌프란시스코 만의 알카트라즈(Alcatraz)섬에 상륙했다. 그들은 1868년의 포트라라미 조약(Fort Laramie Treaty of 1868)에 의해 이 13에이커의 바위섬을 요구했는데 이 조약은 아메리카 원주민 남성에게 연방소유 토지에 대한 거주지 청구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허용했다. 다른 사람들이 더 참여하여 이 버려진 섬을 교육과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 계획을 세웠다. 이들의 점거는 실패했다. 연방 보안관이 결국 1년 반에 걸쳐 최후의 한사람이 시위자까지 몰아내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고초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을 끌었다.

  • 사진 [데니스 뱅크스가 러쉬모어 산 앞에서 시위를 이끌고 있다]역사 속의 한 장면: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의 지도자인 데니스 뱅크스가 사우스다코타주에서 저항행진을 이끌었다.

- 추론하기: 왜 뱅크스가 러쉬모어 산 앞에서 사진을 찍었다고 생각하는가?

  • 학습이해도 확인: 아메리카 원주민의 저항운동 두가시를 설명하시오.

더 극적인 대결은 1973년 오글랄라 수족(Oglala Sioux)의 마을인 사우스다코타주의 운디드니(Wounded Knee)에서 일어났다. 1890년 육군 제7기병대가 200명이상의 수족 남성, 여성과 어린이들을 그곳에서 학살했다. 이 마을 근처의 파인리지(Pine Ridge) 보호구역은 미국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로 절반의 가정들이 사회복지보조금으로 생활했다. 1973년 2월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의 지도자 러셀 민즈(Russell Means)는 이 마을의 점거를 주도했고 미국 정부가 인디언들에 대한 처우와 보호구역의 열악한 상황에 대해 조사하고 300개 이상의 조약을 갱신할 것에 동의할 때까지 떠나기를 거부했다.

다른 아메리카 원주민 지도자들은 이 점거를 지지했다. 오논다가족(Onondaga)의 추장인 오렌 라이언즈(Oren Lyons)는 이로쿼이족(Iroquois)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오글랄라수족의 국가를 지지하며 주권을 위해 싸우는 어떤 인디언 국가도 지지한다. 여기 운디드니에서 문제는 미국정부와 이전에 이곳에 있었던 주권국가간의 조약을 인정받는 것이다.” - 오논다가족 추장 오렌 라이언즈
연방 보안관들과 연방수사국 요원들이 이 마을을 포위했고 요원들이 300명여 명의 사람들을 체포했는데 이들 중에는 기자들과 외부의 지지자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대치는 5월에 시위대가 그들의 무기를 버리고 이 보호구역을 떠나는데 동의함으로 마침내 끝났다. 그 대신 정부는 인디언의 조약 권리를 재검토하는데 동의했다. 그러나 포위기간동안 두 명의 아메리카인디언운동 회원들이 죽었고 두 명의 연방보안관을 포함한 십여 명이 부상당했다.

정부의 대응
아메리카 원주민의 행동은 몇 가지 긍정적인 정부의 조치를 이끌어내었다. 케네디와 존슨 행정부는 기업들을 그곳으로 이주하도록 지원하고 보호구역의 땅을 에너지와 개발공사에 임대하여 인디언 보호구역의 일자리와 수입을 보장하려고 노력했다. 그러나 많은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이런 계획이 땅에 미칠 영향을 우려했고 후에 재협상을 하거나 토지임대를 취소하는 경우가 많았다. 1970년대에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권리에 우호적인 여러 법들이 통과되었다. 1972년 인디언교육법(Indian Education Act of 1972)은 학교와 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와 부족회의의 통제권을 부여했다. 인디언자결 및 교육지원법(Indian Self-Determination and Education Assistance Act of 1975)은 아메리카 원주민의 자치권을 보장하고 지역 지도자들이 연방정부의 지원을 받은 주거와 교육을 위한 사회보장제도를 관장하도록 했다.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계속해서 땅과 광물과 수자원에 대한 권리를 되찾는 법적인 싸움에서 승리했다.

  • 사진 [운디드니 마을의 시위장면]역사 속의 한 장면: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이 시위를 벌인 수족 마을인 운디드니는 역사의 메아리에 둘러싸여있었다.

- 대안을 찾아보기: (a) 왜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의 목적에 공감하던 사람들이 이 단체의 전술에는 반대를 했는가? (b) 어떤 다른 전술을 아메리카인디언운동이 사용할 수 있었겠는가? 당신은 다른 전술들이 효과적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2과 평가
단원 이해도 평가
1. 라티노와 치카노는 어떤 가족 기원을 가지고 있는가?
2. 농업노동자연합은 어떻게 이주농업노동자들을 도왔는가?
3. 일본계 미국인 시민연맹의 설립목적은 무엇인가?
4. 운디드니의 저항을 이끈 것은 어떤 아메리카 원주민 집단인가?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
5. 비교하기: 아메리카 원주민들의 투쟁은 라티노와 아시아계 미국인들의 평등을 위한 투쟁과 어떻게, 왜 달랐는가?
6. 정보를 주는 글을 쓰기: 이 과에서 다룬 저항운동 중 하나에 대한 글을 한 문단으로 작성하시오. 그 운동의 목적과 결과를 포함시키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