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과 환경운동과 소비자운동"의 두 판 사이의 차이

cefia
이동: 둘러보기, 검색
cefia>Dominicy
 
잔글 (판 1개를 가져왔습니다)
 
(차이 없음)

2021년 9월 12일 (일) 22:28 기준 최신판

4과 환경운동과 소비자운동

학습목표
-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1960년대에 어떤 노력이 시작되었는가?
- 정부는 일자리와 환경보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가?
- 소비자 운동은 어떻게 시작되었고 무엇을 성취하고자 했는가?

요점
1960년대의 행동주의 분위기뿐만 아니라 그 시대에 빛을 발하게 된 여러 조건들이 환경을 보호하고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제품들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운동을 시작하게 하였다.

핵심용어
- 원자력규제위원회(NRC)
- 환경보호국(EPA)
- 대기오염방지법
- 수질오염방지법

학습주안점
- 비교하고 대조하기: 아래 도표를 옮겨 그리시오. 본 과를 학습하면서 두 원을 각각의 운동의 목표와 성취결과로 채우시오. 두 운동 모두에 적용되는 것은 두 원이 겹치는 곳에 적어 넣으시오.


배경
1958년, 메사추세츠주에 사는 한 여성이 그의 친구에서 편지를 썼는데 이것이 하나의 혁명이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편지를 쓴 사람은 올가 오웬즈 허킨즈(Olga Owens Huckins)였고 그 친구는 레이첼 카슨(Rachel Carson)이었다. 비행기 한 대가 허킨즈의 동네에 모기를 퇴치하려고 DDT를 살포하였는데 그 다음날 그녀는 그녀의 집 뜰에서 죽어있는 새들을 발견했다. 그녀는 생물학자인 카슨에게 이 두 사건의 연관성에 대해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가 1962년 “침묵의 봄(Silent Spring)”이라는 책으로 발간되었는데 이 책으로 환경운동이 시작되었다.
카슨은 침묵의 봄을 “내일을 위한 우화”로 시작한다. 이 우화에서 그녀는 농장과 광야, 야생의 아름다움과 소리들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나라에 대해 그리고 있다. 그녀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그때 이상한 재앙이 슬그머니 이 지역을 뒤덮었고 모든 것이 변하기 시작했다. 어떤 악한 주문이 이 마을에 내렸다. 알 수 없는 질병이 닭들을 휩쓸었고 소와 양들도 병이 들어 죽었다. 어디에나 죽음의 그림자가 있었다. 농부들은 가족들이 많이 아프다고 이야기했다. 이상한 정적이 감돌았다. 이를테면, 새들은 어디로 간 것일까? 이제 아무런 소리도 들리지 않았다. 침묵이 들과 나무들과 늪지대를 뒤덮었다. 마법도, 적들의 행위도 이 병든 세상에서 새로운 생명이 다시 태어나는 것을 침묵시킨 것이 아니었다. 주민들 자신이 이런 일을 저지른 것이다.” -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환경보호
카슨의 우화는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두 가지 저항운동을 연결한다. 환경운동과 소비자운동은 산업체와 정부에게 정직과 신뢰를 요구했다. 소비자의 권익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소비자들과 노동자들의 안전을 주장했다. 환경론자들은 더 나아갔다. 그들은 지구의 환경과 자원을 보호하는 조치들을 요구했다. 환영운동가들에 의하면 사람들이 그들의 세계와 삶을 향상시키기 위 한 노력들, 예를 들어 모기를 퇴치하는 것 등에서 사용하는 바로 그 제품들이 환경의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건강도 해친다.

  • 사진 [레이첼 카슨이 망원경을 들고 앉아있는 모습]

레이첼 카슨은 “침묵의 봄”을 저술할 때 이미 자연주의자로서 명성을 얻고 있었다.
여성운동처럼 1960년대의 환경운동도 미국의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다. 1890년대 후반과 1900년대 초에 진보주의자들은 공유지와 공원들을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장소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1930년대 뉴딜정책에는 나무를 심는 프로젝트들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이것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숲과 농지를 보호하려는 노력이었다. 그러나 현대의 환경운동은 레이첼 카슨이 없었다면 시작되지 못했을 것이다.
레이첼 카슨 해양생물학자 레이첼 카슨은 작가가 되고자 하는 소원을 가지고 자라났다. 그녀의 어머니는 자연을 소중히 여기라고 가르쳤고 카슨이 동물학에 대해 점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을 격려해 주었다. 1930년대와 1940년대에 카슨은 그녀의 재능을 결합해서 일반독자들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주제에 대한 글을 스기 시작했다. 1951년, 그녀는 “우리 주위의 바다(The Sea Around Us)”라는 책을 출판했는데 이 책은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전미도서상(National Book Award)을 수상했다. 이 책과 두 번째 책인 “바다의 가장자리(The Edge of the Sea)”로 그녀를 자연주의자로 유명해졌다. 카슨의 주제중 하나는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의 모든 부분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는 것이었다. 그녀는 또한 사람들은 환경을 변화시킬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연의 건강에 대해 큰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고 믿었다. 그녀의 가장 영향력 있는 책인 “침묵의 봄”은 이 힘을 남용하는 것에 대 경고했다.
“침묵의 봄”에서 카슨은 화학농약, 특히 DDT의 사용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녀는 DDT가 농업생산성을 증대시키지만 여러 다른 식물과 동물들을 농약의 대상인 해충과 함께 죽인다고 주장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환경에 대한 인간의 모든 공격 가운데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공기, 땅, 강과 바다를 위험하고 치명적이기까지 한 물질로 오염시키는 것이다. 이 오염은 대부분 회복이 불가능하다. 어디서나 환경이 오염되고 있는 이 시대에 화학물질은 이 세계의 본질을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사악하면서도 잘 알려지지 않은 방사능의 동반자이다.” -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카슨이 설명하고 있듯이 농작물에 살포된 화학물질은 생명체 내로 들어가서 한 생명에서 다른 생명으로 옮겨가며 중독과 죽음의 연쇄작용을 일으킨다. 특히 1960년대에 DDT의 지속되는 효과가 새와 물고기 여러 종을 파괴하는 위협이 되었는데 여기에는 미국의 국가상징인 대머리 독수리도 포함되었다.
“침묵의 봄”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화학산업계는 카슨이 문제를 혼동시켜서 독자들이 사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하게 한다고 주장하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그러나 대중들은 카슨에 대한 이런 공격을 납득하지 못했다. 국가적인 관심이 커지자 특별 대통령자문위원회가 구성되었다. 이 위원회는 지속적인 연구를 요청했고 농약사용의 확산에 대해 경고했다. 결국 DDT는 미국에서 금지되었고 다른 화학물질들은 엄격한 통제 ㅎ아래 놓이게 되었다.
사람들을 근심시킨 것은 DDT만이 아니었다. 사람들은 대기 중의 유독가스와 해변에 유출된 석유, 당에 묻히는 유해한 폐기물들에 대해 점점 더 인식하게 되었다. 1960년대 중반에 린든 존슨 대통령은 그의 위대한 사회 정책에 대한 계획가운데 환경에 대한 관심을 표명했다.

  • 오늘날까지 이어보기: 대머리독수리의 귀환[1963년에 미국의 상징인 대머리독수리는 멸종의 위기에 있었고 417쌍만이 남아있었다. 1967년에는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었다. 대머리독수리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 끝에 1999년에 5천쌍 이상으로 늘어나 멸종위기종 목록에서 제외되었다.]
  • 학습이해도 확인: “침묵의 봄”에서 레이첼 카슨의 핵심 주장은 무엇인가?

“우리가 마시는 물, 우리가 먹는 음식, 우리가 숨쉬는 바로 그 공기가 오염으로 위협받고 있다. 우리의 공원들은 사람들로 붐비고 우리의 해안들은 과도한 부담을 안고 있다. 녹지와 울창한 숲은 사라지고 있다.” - 린든 존슨
존슨은 환경관련 입법이 그의 전체 개혁정책 안에 포함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원자력
1960년대에 재생불가능한 석유와 가스와 같은 자원에 대한 과도한 사용에 대한 관심 때문에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 원자력발전소를 개발하는 것이 장려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원자력발전소가 석탄으로 때는 발전소보다 대기를 덜 오염시키기 때문에 더 낫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원자력발전소는 원자로를 냉각시키는데 사용된 물을 지역 수로에 방출한다. 이 때 방출된 물은 수온을 상승시켜서 물고기와 수중식물들을 죽게 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반대가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런 반대운동들은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탄력을 받았다. 사고가 발생하면 방사능이 대기 중으로 방출되어 주변 지역의 모든 식물과 동물들의 생명에 심각힌 손상을 일으키고 죽음에 이르게 할 수 도 있다. 원자력규제위원회(Nuclear Regulatory commission, NRC)는 1974년 조직되어 민간차원에서의 핵물질 사용을 감독하여 이런 두려움에 대처하고자 하였다. 이 위원회의 주요 목적은 원자력발전소과 관련 시설들이 안전한 운영을 보장하는 것이었다.

대중의 반응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환경문제에 경각심을 갖게 되었다. 예를 들어, 생물학자 베리 커머너(Barry Commoner)는 1971년 “순환의 완성(The Closing Circle)”이라는 책에서 요염의 급격한 증가에 대해 경고했다. 한편 1892년에 자연보호를 추진하기 위해 설립된 단체인 시에라 클럽(Sierra Club)은 환경을 해친다고 생각한 발전소 계획들에 적극적으로 반대활동을 벌였다. 그러나 대중들의 관심을 사로잡은 것은 1969년 캘리포니아 해안에서 일어난 한 환경 재앙이었다. 원유시추설비에서 일어난 석유 유출의 결과로 산타바바라(Santa Barbara) 지역의 해변이 오염되고 수천마리의 새와 다른 야생동식물이 죽었다. 리차드 닉슨 대통령은 사건 현장을 방문하여 이렇게 선언하였다. “산타바바라 사건은 미국인들의 양심을 적나라하게 울렸습니다.” 그리고 이제 미국인들은 대응할 준비가 되어있었다.
풀뿌리 환경운동이 전국에서 등장하기 시작했다.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지하고 댐과 원자력발전소의 건설을 반대하는 단체들이 주목을 받았다. 1969년 위스컨신주 상원의원 게이로드 넬슨(Gaylord Nelson)은 환경에 대해 토론하고 가르치는 국가적인 기념일을 준수하도록 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 다음해인 1970년 4월 22일 미국인들은 첫 번째 지구의 날(Earth Day)을 경축했다. 지구의 날 제정을 추진한 사람들은 미국인들이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고 환경에 대한 위협을 종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지구의 날은 매년 준수되었다. 지구의 날의 목적은 환경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증대하고 오염과 쓰레기를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이었다.

  • 심화학습: 지리

- 에버글레이즈[에버글레이즈는 플로리다주 남부의 광대한 습지인데 풀이 자라는 강(a river of grass)라고 불려왔다. 수년간 강줄기의 흐름이 개발 때문에 바뀌어왔고 5분의 일이 물이 빠져서 농지가 되었다. 1947년 에버글레이즈국립공원이 지정되어 습지의 동식물을 보호하게 되었고 1996년과 2000년에 연방정부는 에버글레이즈의 물길의 흐름을 자연상태로 회복하기 위한 법을 제정했다.]

정부의 정책
환경운동가들의 노력과 일반 대중의 관심은 연방정부가 국가차원의 오염규제의 기준을 설정하고 집행하는 새로운 기구를 창설하도록 박차를 가했다. 1970년 닉슨 대통령은 대기와 수질오염을 관장하던 기존 연방기구를 통합하여 환경보호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을 설립하였다.
환경보호국의 초기 임무는 대기오염방지법을 집행하는 것이었다. 1970년 의회에서 통과된 대기오염방지법은 산업체와 자동차배기가스가 발생시키는 오염을 규제하려는 의도로 제정되었다. 환경보호국은 환경국은 자동차제조업체들과 매연을 감소시키는 촉매변환기를 자동차에 장착하도록 하는 합의를 이끌어내었다.
1972년, 환경보호국은 의회가 공장과 도시의 폐수 방출을 규제하는 수질오염방지법을 통과시키므로 더 많은 임무를 부여받게 되었다 이법은 개선된 하수처리시설을 구축하도록 지원금을 제공하였다. 국가적인 오염방지자로서 환경보호국은 대기와 수질오염에 대해 김시하고 감축하였고 폐기물 처리와 농약 및 유해물질 사용을 구제했다.

일자리와 환경의 균형을 맞추기
환경을 정화하고 보존하려는 노력에는 많은 비용이 들었다. 산업계 지도자들은 새로운 규정이 지나치게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게 되는 것을 염려하였다. 그들은 대기와 수질을 정화하는데 관련된 비용의 증가가 일자리의 감소로 이어지게 되는 문제를 제기했다. 정부와 산업계는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여 경제성장과 환경보호의 요구사이에 균형을 맞추고자 하였다.
알래스카의 석유 개발은 정부가 이 균형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사례를 제공한다. 1974년 석유를 얼어붙은 대지를 가로질러 남부의 부동항으로 운송하기 위한 8백마일 길이의 파이프라인 건설이 시작되었다. 석유산업의 개발은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 정부의 수입을 증대시켰다. 동시에 알래스카 황무지 지역 알래스카 원주민들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1971년 알래스카원주민권리조정법(Alaska Native Claims Settlement Act of 1971)은 수백만 에이커의 땅을 알래스카주의 원주민 집단을 위해 할애하고 일부는 환경보호의 목적으로 사용되도록 하였다. 1978년과 1980년에 주에서 보호하는 보존지역에 땅이 추가되었다.


소비자 운동
환경운동의 탄생의 공이 레이첼 카슨에게 돌려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1960년대의 소비자운동도 한 사람과 관련이 있다. 랄프 네이더(Ralph Nader)는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하고 잘 알려진 소비자권리의 옹호자였다. 그러나 소비자운동도 더 이른 시기에 시작되었다. 예를 들어 1906년 식품의약품위생법(Pure Food and Drug Act of 1906)은 안전기준을 유지하고 대중을 보호하려는 노력의 일환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외 1970년대 초 소비자운동은 더 크고 강력하게 성장했고 더 폭넓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 도표: 환경관련 주요 사건들, 1964-1976

[1964년에서 1976년 사이의 환경관련 주요 입법의 내용을 보여주는 도표]
- 도표를 해석하기: 정부는 환경보호운동에 대해 해당 법률을 제정하고 연방정부기구를 설립하여 응답하였다.
- 정보를 분석하기: 어느 법이 직접적으로 인간의 건강과 안전에 영향을 주는가?

  • 학습이해도 확인: 정부는 일자리와 환경보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알래스카에서 어떤 시도를 하였는가?

변호사 랄프 네이더는 이 새로운 소비자 운동의 선구자였다. 네이더는 전 생애에 걸쳐 진지한 활동가의 삶을 살았다. 그는 1950년대 초, 프린스턴 대학의 학생이었을 때에 DDT를 캠퍼스에 살포하는 것에 반대했다. 자동차 안전문제에 대한 그의 관심은 그가 하버드로스쿨을 다닐 때부터 시작되었다. 1964년 노동부 차관보 다니엘 패트릭 모이니한(Daniel Patrick Moynihan)는 네이더를 자동차안전규정 문제에 대한 자문위원으로 임명했다. 네이더가 작성한 정부보고서는 이듬해 “어떤 속도에도 안전하지 않다: 미국 자동차 설계의 위험”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출간되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시작된다.
“지난 반세기동안 자동차는 사망, 부상 그리고 측량할 수 없는 슬픔과 상실감을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안겼다. 이 대규모의 트라우마는 지난 4년간 급증해서 자동차의 새롭고 예측할 수 없는 폐해를 반영하고 있다. 1959년 상무부(Department of Commerce)의 보고서는 1975년까지 자동차사고로 5만천명이 사망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1965년에 이 수치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예상보다 10년이 당겨진 것이다.” - 랄프 네이더, “어떤 속도에도 안전하지 않다.”
진보주의 시대의 추문폭로자들처럼 네이더는 열정적인 논쟁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었다. 그는 많은 자동차들을 “바퀴달린 관(coffin on wheels)”이라고 불러서 쉽게 전복되는 모델들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그는 자동차산업이 이 문제들을 알고 있지만 안전문제가 제기되기까지 백만 대 이상을 계속해서 생산했다고 비난했다.
네이더의 책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1966년 그는 자동차의 위험에 대해 의회에서 증언했다. 그해에 의회는 전국교통및자동차안전법(National Traffic and Motor Vehicle Safety Act)을 통과시켰다. 워싱턴포스트는 “이 중요한 법 제정의 대부분의 공은 한 사람에게 돌아간다. 바로 랄프 네이더다. 이 한 사람의 대중을 위한 로비가 전국에서 가장 강력한 산업에 대해 승리했다.”고 언급했다.
네이더는 그의 노력을 확장해서 육류가공업계를 조사하고 1967년 육류위생법(Wholesome Meat Act of 1967) 제정을 위한 지지를 확보하는 것을 도왔다. 그는 이어서 다른 산업의 문제들도 조사하였다. 네이더의 특공대(Nader’s Raiders)라고 불린 수십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그를 돕기 위해 지원했다. 그들은 유아식품, 살충제 등과 같은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보고서를 연이어 발표하고 소비자 운동에 영감을 불어넣었다. 평범한 미국인들이 그들의 원리를 위해 일어서게 되자 그들의 많은 불만에 대해 소비자보호실들이 응답하기 시작했다.

  • 사진 [랄프 네이더의 모습]역사 속의 한 장면: 랄프 네이더는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1인 로비”를 벌였다.

- 비교하기: 랄프 네이버과 그의 “특공대(Raiders)의 전략은 다른 1960년대의 운동가들과 어떻게 다른가?


4과 평가
단원 이해도 평가
1. 지구의 날은 무엇인가?
2. 환경보호국은 언제 설립되었고 이 기관의 목적은 무엇인가?
3. 대기오염방지법과 수질오염방지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4. “어떤 속도로도 불안하다”라는 책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비판적인 사고와 글쓰기
5. 원인과 결과를 인식하기: 레이첼 카슨의 DDT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환경운동을 시작하게 했는지 설명하시오.
6. 의견을 서술하시오: 미국은 원자력 발전에 더 의존해야 하는가? 당신의 의견을 지지하는 글을 한 문단으로 작성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