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어린이지도자연합회
- 명칭 : 대한불교어린이지도자연합회(大韓佛敎어린이(少年)指導者聯合會)
- 소재지 : 부산 동래구 수안동 458 (부산 동래구 충렬대로237번길 31)
대한불교어린이지도자연합회는 대한불교조계종의 어린이청소년 포교를 담당하는 사단법인 동련의 산하단체이다.
사단법인 동련의 산하단체는 대한불교어린이지도자연합회, 대한불교교사대학, 어린이불교교육연구소, 동련동화구연회 등 네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사단법인 동련은 부처님의 근본 가르침인 지혜와 자비의 정신을 가르치고 실천하는 사업으로 인간의 참다운 길을 구현하고 민족문화창달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으로는 불교포교를 위한 전문지도자 교육 및 양성, 불교문화창달을 위한 연구 및 출판, 불교관련 역사탐방 및 국제교류, 불교현대화를 위한 학술연구 및 장학사 등을 추진한다.
사단법인 동련과 별개의 법인단체인 사단법인 동련 어린이청소년협회가 있다.
어린이청소년협회는 청소년들에게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청소년상을 정립하고, 건전한 청소년문화 창달 보급과 육성하여 미래의 주역으로 키우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 단체는 문화유적 답사 및 정화활동을 통한 전통문화 보존 발전에 관한 사업, 청소년 수련활동 및 체험활동,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및 교육 사업, 청소년 지도자를 위한 교육 사업, 청소년 국제 문화 교류 사업, 청소년수련시설, 영유아시설 등의 운영 사업,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운영 사업, 다문화청소년 및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문화 사업 등을 추진한다.
[출처 및 참고자료]
- 동련, 동련 어린이 청소년협회 법인소개
- 지도 : 사단법인 동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