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가원
- 기관명 : 승가원(僧伽院)
- 주소 :
사회복지법인 승가원은 1996년 2월 6일 대한불교 조계종 중앙승가대학교가 부처님의 자비사상과 중생구제의 원력을 사회복지사업을 통하여 실현하고자 사회복지사업법 제 2조의 규정에 의한 사업을 시행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설립했다.
승가원은 장애전문복지법인으로서 승가원행복마을과 승가원자비복지타운을 운영하여 장애가족들이 단순한 보호를 넘어, 다양한 복지 서비스 속에서 보다 나은 삶을 누리고, 자립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장애인 그룹홈, 장애인복지관, 보호작업장, 종합사회복지관, 어린이집을 운영하며 전문화된 장애인 복지를 실천하고 있다.
승가원은 장애인복지, 지역사회복지, 아동 및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등 각 복지 분야별로 대상에 맞는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 사회에서 소외받은 이들 뿐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기쁨과 만족, 행복을 누릴 수 있는 공성의 복지를 추구한다.
승가원은 이처럼 주는 사람(후원가족, 봉사가족, 근무가족)과 받는 사람(장애가족) 모두에게 행복을 제공하는 복지가 바로 '자비복지'라고 정의하고, 모두에게 행복을 제공하는 자비복지 세상을 위해 노력을 다짐했다. 이를 위해 투명성(예산, 인사, 운영), 전문성(장애가족, 후원가족, 근무가족), 공익성(자기성찰, 자리이타, 사회통합)이라는 운영의 3대 기본원칙을 확립하여 지속적으로 운영시스템을 정비하고, 이를 기반으로 승가원은 2040년 한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사회복지법인을 목표로 'Only One 프로젝트'를 수립하여 실천하고 있다.
승가원의 주요 연혁은 1995년 7월에 강원도 원주의 소쩍새마을(장애인생활시설)인수 운영하고 초대 원장에 보각스님[1]이 취임했으며, 1996년 2월에 사회복지법인 승가원 설립허가를 받아 현재에 이르고 있다.
[출처 및 참고자료] 승가원(홈페이지)
- ↑ 보각스님은 35년동안 중앙승가대학교에서 35년을 교수로 재직했던 비구스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