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영랑사

biguni
이동: 둘러보기, 검색
  • 사찰명 : 당진 영랑사(唐津 影浪寺)
  • 소재지 : 충남 당진시 고대면 진관리 529 (당진시 고대면 진관로 142-52)

영랑사는 당진시 고대면 진관리에 있는, 예산 수덕사의 말사로서 영파산 품에 깃든 고즈넉한 전통사찰이다. 당진 시내에서 승용차로 15분정도 걸리는 거리에 있고, 영파산(해발 113m) 자락 포근한 터에 자리잡고 있는 작은 절이다.
세종 때 제작된 팔도지리지를 근간으로 작성된 기록을 보면 당진의 사찰 중 현존하는 유일한 곳이다.
영랑사의 창건연대를 정확히는 알 수 없으나 가장 유력한 창건유래설은 당나라 태종의 딸인 영랑공주와 관련된 것이다. 동방에 절을 세워보고자 했던 영랑공주가 당진포에 와서 절터를 살폈고, 지금의 영랑사 자리에 공주의 이름을 딴 사찰을 지었다고 한다.
영랑사 내에는 충청남도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영랑사 대웅전’이 있으며, 대웅전 안에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로 지정된 ‘영랑사범종’이 있다.
대웅전은 다포집 계통에 주심 포식을 가미한 독특한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범종은 높이 76㎝, 입 지름 52㎝로 영조 35년(1759)년에 만들었다. 또한 영랑사는 템플스테이로도 많이 알려진 사찰이다.
당진시에는 면천 영탑사, 고대 영랑사, 석문 보덕사 등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전통 사찰 3개소와 안국사지, 신암사, 성당사 등 문화유산 보유 사찰이 있다.</br 고대면 진관리 영파산에 자리 잡은 영랑사는 고려시대 대각국사 의천이 크게 중수하면서 사찰의 면모가 갖춰진 사찰이며 템플스테이를 운영해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템플스테이는 휴식, 명상, 참선, 전통문화 체험, 차담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통해 가자가 스스로를 치유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일상생각 당진 영랑사
- 트립투케이알 영랑사 - 당진
- 더팩트 당진시, 석가탄신일 맞아 당진지역 문화유산 사찰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