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CC T002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12번째 줄: | 112번째 줄: | ||
--> | --> | ||
− | === | +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
− | |||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1.jpg|200픽셀]] |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1.jpg|200픽셀]] | ||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2.jpg|200픽셀]] |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2.jpg|200픽셀]] | ||
120번째 줄: | 119번째 줄: | ||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 ||
− | + | <!-- | |
===AI 스토리텔링=== | ===AI 스토리텔링=== |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br/>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br/> | ||
128번째 줄: | 127번째 줄: | ||
또한, 김희를 기리는 「우의정 효간공 김희 치제문」은 조선 정조가 편찬한 『홍재전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김희의 공적을 기리며 그의 인품을 찬양합니다. <br> | 또한, 김희를 기리는 「우의정 효간공 김희 치제문」은 조선 정조가 편찬한 『홍재전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김희의 공적을 기리며 그의 인품을 찬양합니다. <br> | ||
이러한 문서와 초상화는 조선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들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유산이 후대에 어떻게 기억되고 평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 이러한 문서와 초상화는 조선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들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유산이 후대에 어떻게 기억되고 평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 ||
− | + | --> | |
===지식 요소 간 관계=== | ===지식 요소 간 관계=== | ||
{| class="wikitable" | {| class="wikitable" |
2024년 9월 9일 (월) 20:59 판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12_Z00001_001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 B | 관계어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이색 | creator |
미수기언 | 허목 | creator |
목은화상기 | 미수기언 | isPostedIn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관복본 | mentions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documents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허의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virtuallyParticipatesIn |
김명국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virtuallyParticipatesIn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관복본 | type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 | commemorates |
목은선생화상찬 | 권근 | creator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isPostedIn |
권근 | 이색 | hasMaster |
허목 | 이색 | hasMaster |
이색 | 권근 | hasDisciple |
이색 | 허목 | hasDiscipl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이명기 | 1789_김희초상_제작 | participatesIn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김희 | commemorates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홍재전서 | isPostedIn |
홍재전서 | 조선_정조 | creator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이명기 | mentions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sPostedIn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반신상 |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관복본 |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김희초상 | isShownAt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이색초상 | isShownAt |
네트워크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