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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옛날, 충청도 청일사(淸逸祠)와 동봉서원(東峯書院)에는 유교 정신이 깊이 깃든 이야기가 전해졌다. 이 지역에는 유서 깊은 문헌과 인물들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송시열(宋時烈)과 윤증(尹拯)의 인연은 특별했다. | |
− | 윤증과 | + | 윤증과 송시열은 편지를 통해 서로의 사상과 고민을 나눴다. 그들의 서신은 후에 별지 문서로 남아, 현재 한국유교문화진흥원(IKCC)에 보관되고 있다. 이 편지는 송시열이 윤증에게 보낸 것인데, 청일사의 후손들에 의해 그 가치가 전해져 내려왔다. 두 사람의 지혜와 사상은 청일사의 향사례(享祀禮)에서 자주 인용되었다. |
− | + | 청일사 근처에는 무량사(無量寺)라는 사찰이 있었다. 이곳은 김시습(金時習)의 부도가 있는 곳으로, 김시습의 초상화도 보관되어 있다. 무량사는 김시습이 살았던 장소이기도 하며, 그가 죽은 후 그의 부도가 이곳에 세워졌다. 김시습의 초상화는 후대에 이징(李澄)이 다시 그리며 그의 모습을 후세에 전했다. | |
− | + | 또한, 김효종(金孝宗)의 실적도 IKCC에 남아 있으며, 그의 삶과 업적을 기록한 이 문서는 후세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김효종 역시 청일사에 봉안되었으며, 그가 남긴 시와 문서는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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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일사와 동봉서원은 단순한 건물이 아닌, 유교 정신과 사상, 그리고 그 안에 담긴 사람들의 이야기가 서로 연결된 중요한 공간이었다. 이곳에서 열리는 춘향제와 추향제는 과거를 기리며 현재를 사는 사람들에게도 깊은 의미를 남겼다. | ||
===지식 요소 간 관계=== | ===지식 요소 간 관계=== |
2024년 9월 5일 (목) 11:02 판
테마 이야기
정회당은 1577년 김계휘가 관직이 삭탈된 후 천호산 고운사(양산리)에 내려와 전각을 빌려 당호를 정회당이라 짓고 서재로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정회당은 광산김씨 및 연산현 사족 집안 자제들의 강학 장소이자 향촌 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서재로 기능하였으며 돈암서원 건립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정회당의 운영 내용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문헌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정회당 인근에 있었던 느티나무와 관련된 구전 등이 전승되어 온다.
AI 스토리텔링
옛날, 충청도 청일사(淸逸祠)와 동봉서원(東峯書院)에는 유교 정신이 깊이 깃든 이야기가 전해졌다. 이 지역에는 유서 깊은 문헌과 인물들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송시열(宋時烈)과 윤증(尹拯)의 인연은 특별했다.
윤증과 송시열은 편지를 통해 서로의 사상과 고민을 나눴다. 그들의 서신은 후에 별지 문서로 남아, 현재 한국유교문화진흥원(IKCC)에 보관되고 있다. 이 편지는 송시열이 윤증에게 보낸 것인데, 청일사의 후손들에 의해 그 가치가 전해져 내려왔다. 두 사람의 지혜와 사상은 청일사의 향사례(享祀禮)에서 자주 인용되었다.
청일사 근처에는 무량사(無量寺)라는 사찰이 있었다. 이곳은 김시습(金時習)의 부도가 있는 곳으로, 김시습의 초상화도 보관되어 있다. 무량사는 김시습이 살았던 장소이기도 하며, 그가 죽은 후 그의 부도가 이곳에 세워졌다. 김시습의 초상화는 후대에 이징(李澄)이 다시 그리며 그의 모습을 후세에 전했다.
또한, 김효종(金孝宗)의 실적도 IKCC에 남아 있으며, 그의 삶과 업적을 기록한 이 문서는 후세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김효종 역시 청일사에 봉안되었으며, 그가 남긴 시와 문서는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
청일사와 동봉서원은 단순한 건물이 아닌, 유교 정신과 사상, 그리고 그 안에 담긴 사람들의 이야기가 서로 연결된 중요한 공간이었다. 이곳에서 열리는 춘향제와 추향제는 과거를 기리며 현재를 사는 사람들에게도 깊은 의미를 남겼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 B | 관계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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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봉서원 청풍각 상량문(東峯書院 淸風閣 上樑文) | 동봉서원(東峯書院) | isRelated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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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풍각 중수(1658) | 권흔 | contribu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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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사 영각 건립(1621) | 심종직 | contribut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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