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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토리텔링===
 
===AI 스토리텔링===
조선시대의 유교 문화를 보존하고 연구하는 한국유교문화진흥원(IKCC)은 수많은 인물과 장소, 그리고 이들이 얽힌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청일사(淸逸祠)와 무량사(無量寺)는 중요한 장소로, 여러 역사적 인물들과 깊은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청일사는 조선시대의 대표적 문인 김시습(金時習)을 모신 사당으로, 무량사는 그의 삶과 죽음을 기리며 그를 위한 부도를 세운 사찰입니다. 김시습의 초상은 무량사에 소장되어 있으며, 이 초상화는 1646년에 이징(李澄)이 모사하여 더욱 그 가치를 높였습니다. 김시습의 유고는 윤증(尹拯)이 작성한 문서에 의해 전해지며, 그 유고는 IKCC에서 보관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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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충청도 청일사(淸逸祠)와 동봉서원(東峯書院)에는 유교 정신이 깊이 깃든 이야기가 전해졌다. 이 지역에는 유서 깊은 문헌과 인물들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송시열(宋時烈)윤증(尹拯)의 인연은 특별했다.
  
윤증과 송시열(宋時烈) 간의 간찰(簡札)은 두 인물 간의 정치적, 학문적 논쟁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현재 IKCC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 간찰은 윤증이 청일사에 송시열의 유골을 모신 것과도 깊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회니시비(懷尼是非) 사건은 윤증과 송시열 간의 갈등을 나타내는 중요한 사건으로, 두 인물의 관계를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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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증과 송시열은 편지를 통해 서로의 사상과 고민을 나눴다. 그들의 서신은 후에 별지 문서로 남아, 현재 한국유교문화진흥원(IKCC)에 보관되고 있다. 편지는 송시열이 윤증에게 보낸 것인데, 청일사의 후손들에 의해 그 가치가 전해져 내려왔다. 두 사람의 지혜와 사상은 청일사의 향사례(享祀禮)에서 자주 인용되었다.
  
청일사에서는 매년 봄과 가을에 향사례(享祀禮)가 거행되며, 이는 춘향제와 추향제로 이어집니다. 이 행사들은 권흔(權俒) 등의 인물들이 주도하여, 청일사와 지역 사회의 유교적 전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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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일사 근처에는 무량사(無量寺)라는 사찰이 있었다. 이곳은 김시습(金時習)의 부도가 있는 곳으로, 김시습의 초상화도 보관되어 있다. 무량사는 김시습이 살았던 장소이기도 하며, 그가 죽은 후 그의 부도가 이곳에 세워졌다. 김시습의 초상화는 후대에 이징(李澄)이 다시 그리며 그의 모습을 후세에 전했다.
  
이처럼 한국유교문화진흥원에 보존된 자료들은 조선시대 유교 문화의 핵심을 이루며, 각 인물과 장소, 사건이 얽히고설켜 오늘날까지 역사적 의미를 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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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김효종(金孝宗)의 실적도 IKCC에 남아 있으며, 그의 삶과 업적을 기록한 이 문서는 후세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김효종 역시 청일사에 봉안되었으며, 그가 남긴 시와 문서는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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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일사와 동봉서원은 단순한 건물이 아닌, 유교 정신과 사상, 그리고 안에 담긴 사람들의 이야기가 서로 연결된 중요한 공간이었다. 이곳에서 열리는 춘향제와 추향제는 과거를 기리며 현재를 사는 사람들에게도 깊은 의미를 남겼다.
  
 
===지식 요소 간 관계===
 
===지식 요소 간 관계===

2024년 9월 5일 (목) 11:02 판


테마 이야기

Thumbnail IKCC T0022.jpg

정회당은 1577년 김계휘가 관직이 삭탈된 후 천호산 고운사(양산리)에 내려와 전각을 빌려 당호를 정회당이라 짓고 서재로 사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정회당은 광산김씨 및 연산현 사족 집안 자제들의 강학 장소이자 향촌 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서재로 기능하였으며 돈암서원 건립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정회당의 운영 내용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문헌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정회당 인근에 있었던 느티나무와 관련된 구전 등이 전승되어 온다.

AI 스토리텔링

옛날, 충청도 청일사(淸逸祠)와 동봉서원(東峯書院)에는 유교 정신이 깊이 깃든 이야기가 전해졌다. 이 지역에는 유서 깊은 문헌과 인물들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송시열(宋時烈)과 윤증(尹拯)의 인연은 특별했다.

윤증과 송시열은 편지를 통해 서로의 사상과 고민을 나눴다. 그들의 서신은 후에 별지 문서로 남아, 현재 한국유교문화진흥원(IKCC)에 보관되고 있다. 이 편지는 송시열이 윤증에게 보낸 것인데, 청일사의 후손들에 의해 그 가치가 전해져 내려왔다. 두 사람의 지혜와 사상은 청일사의 향사례(享祀禮)에서 자주 인용되었다.

청일사 근처에는 무량사(無量寺)라는 사찰이 있었다. 이곳은 김시습(金時習)의 부도가 있는 곳으로, 김시습의 초상화도 보관되어 있다. 무량사는 김시습이 살았던 장소이기도 하며, 그가 죽은 후 그의 부도가 이곳에 세워졌다. 김시습의 초상화는 후대에 이징(李澄)이 다시 그리며 그의 모습을 후세에 전했다.

또한, 김효종(金孝宗)의 실적도 IKCC에 남아 있으며, 그의 삶과 업적을 기록한 이 문서는 후세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김효종 역시 청일사에 봉안되었으며, 그가 남긴 시와 문서는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

청일사와 동봉서원은 단순한 건물이 아닌, 유교 정신과 사상, 그리고 그 안에 담긴 사람들의 이야기가 서로 연결된 중요한 공간이었다. 이곳에서 열리는 춘향제와 추향제는 과거를 기리며 현재를 사는 사람들에게도 깊은 의미를 남겼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B 관계어
김시습(金時習) 청일사(淸逸祠) isEnshrinedIn
명재유고(明齋遺稿) 윤증 creator
김시습(金時習) 무량사(無量寺) livesIn
김시습 초상(金時習 肖像) 김시습(金時習) depicts
무량사(無量寺) 무량사 김시습 부도(無量寺 金時習 浮屠) hasPart
윤증 회니시비 isRelatedTo
송시열 회니시비 isRelatedTo
김효종 청일사(淸逸祠) isEnshrine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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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증-송시열 간찰 별지(尹拯-宋時烈 簡札 別紙) 송시열 receiver
윤증-송시열 간찰 별지(尹拯-宋時烈 簡札 別紙) 청일사(淸逸祠) provenance
명재유고(明齋遺稿) 윤증-송시열 간찰 별지(尹拯-宋時烈 簡札 別紙) hasWork
김시습 초상(金時習 肖像) 청일사(淸逸祠) provenance
심종직 무량사(無量寺) isRelatedTo
향사례(享祀禮) 청일사(淸逸祠) isHeldAt
가석 등 시(可石 等 詩) 김시습(金時習) isAbout
가석 등 시(可石 等 詩) 김효종 isAbout
가석 등 시(可石 等 詩) 향사례(享祀禮) depicts
김효종 실적(金孝宗 實蹟) 김효종 isAbout
동봉서원 청풍각 상량문(東峯書院 淸風閣 上樑文) 청풍각(淸風閣) provenance
동봉서원 청풍각 상량문(東峯書院 淸風閣 上樑文) 동봉서원(東峯書院) isRelatedTo
청일사(淸逸祠) 홍산향교(鴻山鄕校) isNear
심종직 청일사(淸逸祠) founder
무량사 김시습 부도(無量寺 金時習 浮屠) 김시습(金時習) isSiteOf
춘향제 향사례(享祀禮) type
추향제 향사례(享祀禮) type
청풍각(淸風閣) 동봉서원(東峯書院) hasOtherName
청풍각(淸風閣) 청일사(淸逸祠) hasNewName
청일사 사액(1704) 청일사(淸逸祠) isRelatedTo
청일사(淸逸祠) 사액서원 type
김시습(金時習) 무량사 영각 건립(1621) isRelatedTo
무량사 영각 건립(1621) 무량사(無量寺) isRelatedTo
김시습 초상 모사(1658) 무량사(無量寺) isRelatedTo
홍산향교(鴻山鄕校) 청풍각 중수(1658) isRelatedTo
김시습 초상 모사(1658) 김시습 초상(金時習 肖像) produced
김시습 초상 모사(1658) 이징 contributor
청풍각(淸風閣) 청일사(淸逸祠) isLocatedIn
청풍각(淸風閣) 청풍각 중수(1658) isRelatedTo
청풍각 중수(1658) 권흔 contributor
춘향제 권흔 contributor
추향제 권흔 contributor
무량사 영각 건립(1621) 심종직 contribu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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