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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토리텔링===
 
===AI 스토리텔링===
조선시대의 유교 문화는 수많은 인물들과 그들의 업적, 그리고 그들이 남긴 유산을 중심으로 이어져 왔다. 이 이야기의 중심에는 청일서원과 무량사가 있다. 청일서원은 유학의 중심지로, 송시열과 윤증 같은 저명한 학자들의 발자취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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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였다. 그중에서도 김시습과 김효종이 청일사에 모셔져 있었다. 김시습은 무량사라는 또 다른 성스러운 절에서 살았고, 그곳에서 그의 정신은 지금도 남아 있다고 전해진다.
  
김시습은 무량사에서 여생을 보냈으며, 그를 기리는 부도가 무량사에 세워져 있다. 또한, 김시습의 정신은 청일사에도 모셔져 있으며, 이곳에서 열리는 향사례를 통해 그와 같은 인물들을 기리고 있다. 김시습 뿐만 아니라 김효종 또한 청일사에 기념되어 있으며, 김효종의 실적이 한국유교문화진흥원(IKCC)에 보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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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일사는 청일서원이라는 교육의 요람과 연결되어 있었다. 청일서원은 동봉서원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렸으며, 그 명성은 전국에 알려져 있었다. 청일사에서는 매년 두 차례의 제례가 열렸는데, 춘향제와 추향제가 바로 그것이었다. 이 제례는 권흔이라는 학자가 주도하였으며, 김효종과 깊은 인연이 있었다. 또한, 이곳에서는 향사례라는 특별한 의식도 거행되었는데, 이는 김효종과 김시습 두 사람의 삶과 연결되어 있었다.
  
윤증과 송시열의 학문적 교류는 "윤증-송시열 간찰 별지"라는 기록으로 남아 있다. 이 간찰은 윤증이 송시열에게 보낸 것으로, 두 학자의 지적 교류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이 문서는 현재 IKCC에 보관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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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청풍각에서는 윤증과 송시열이 주고받은 서신이 보관되어 있었다. 이 서신은 당시 두 사람의 학문적 교류를 보여주는 중요한 기록이었다. 윤증은 송시열에게 보낸 서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했고, 그 서신은 후대의 연구자들이 IKCC, 즉 한국유교문화진흥원에 의해 보관되었다. 이곳에는 또 다른 문서들, 예를 들어 가석 등 시와 김효종의 실적도 함께 보존되어 있다.
  
청일사에서는 매년 춘향제와 추향제 같은 제례가 열리며, 권흔과 같은 인물들이 행사에 공헌하였다. 이러한 제례는 김시습과 김효종을 기리기 위한 중요한 행사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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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사에는 영각이라는 특별한 공간이 있었고, 심종직이 영각 건립에 큰 기여를 하였다. 이 영각은 이후 청풍각으로 불리게 되었다.
  
무량사와 청일서는 조선 유교 문화의 중심지로, 이곳에 모셔진 인물들과 그들의 기록은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각 서원과 사찰은 유교 정신을 기리는 중요한 공간으로 남아 있으며, 그 안에 깃든 역사는 현대인들에게도 깊은 교훈을 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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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서로 얽히고설킨 인물과 장소, 사건들은 모두 한국 유교 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자산으로, 후대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있다.
  
 
===지식 요소 간 관계===
 
===지식 요소 간 관계===

2024년 9월 6일 (금) 13:29 판


테마 이야기

Thumb T0022.jpg

청일사는 1621년, 홍산 현감 심종직이 김시습이 입적한 무량사 옆에 작은 사당을 세워 김시습을 모시고 제향을 지내면서 시작되었다. 『동봉서원 청풍각 상량문』에 따르면 1635년, 현감 윤형각이 ‘청풍’이라는 편액을 걸었으며, 1658년에는 현감 권흔이 오늘날 위치인 홍산향교 옆으로 이건해 제사와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했다. 또한, 『윤증-송시열 감찰 별지(1661)』에 따르면, 윤증은 송시열에게 김시습의 정신을 후대에 전해고자 청풍각기를 지어줄 것을 부탁한다. 이후 이곳은 청일사라는 사액을 받는다(1704). 지방 유림들은 이곳에서 김시습과 김효종의 절의를 숭상하여 봄과 가을에 제사를 지내고 교분을 쌓아왔으며 『가석 등 시』는 이 모습을 묘사한 시로 그 기록이 남아있다.

AI 스토리텔링

장소였다. 그중에서도 김시습과 김효종이 청일사에 모셔져 있었다. 김시습은 무량사라는 또 다른 성스러운 절에서 살았고, 그곳에서 그의 정신은 지금도 남아 있다고 전해진다.

청일사는 청일서원이라는 교육의 요람과 연결되어 있었다. 청일서원은 동봉서원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렸으며, 그 명성은 전국에 알려져 있었다. 청일사에서는 매년 두 차례의 제례가 열렸는데, 춘향제와 추향제가 바로 그것이었다. 이 제례는 권흔이라는 학자가 주도하였으며, 김효종과 깊은 인연이 있었다. 또한, 이곳에서는 향사례라는 특별한 의식도 거행되었는데, 이는 김효종과 김시습 두 사람의 삶과 연결되어 있었다.

한편, 청풍각에서는 윤증과 송시열이 주고받은 서신이 보관되어 있었다. 이 서신은 당시 두 사람의 학문적 교류를 보여주는 중요한 기록이었다. 윤증은 송시열에게 보낸 서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전달했고, 그 서신은 후대의 연구자들이 IKCC, 즉 한국유교문화진흥원에 의해 보관되었다. 이곳에는 또 다른 문서들, 예를 들어 가석 등 시와 김효종의 실적도 함께 보존되어 있다.

무량사에는 영각이라는 특별한 공간이 있었고, 심종직이 이 영각 건립에 큰 기여를 하였다. 이 영각은 이후 청풍각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렇게 서로 얽히고설킨 인물과 장소, 사건들은 모두 한국 유교 문화를 대표하는 중요한 자산으로, 후대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있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B 관계어
김시습(金時習) 청일사(淸逸祠) isEnshrinedIn
명재유고(明齋遺稿) 윤증 creator
김시습(金時習) 무량사(無量寺) livesIn
김시습 초상(金時習 肖像) 김시습(金時習) depicts
무량사(無量寺) 무량사 김시습 부도(無量寺 金時習 浮屠) hasPart
김효종 청일사(淸逸祠) isEnshrinedIn
윤증-송시열 간찰 별지(尹拯-宋時烈 簡札 別紙) 윤증 s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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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증-송시열 간찰 별지(尹拯-宋時烈 簡札 別紙) 청일사(淸逸祠) provenance
명재유고(明齋遺稿) 윤증-송시열 간찰 별지(尹拯-宋時烈 簡札 別紙) hasWork
김시습 초상(金時習 肖像) 청일사(淸逸祠) provenance
심종직 무량사(無量寺) isRelatedTo
향사례(享祀禮) 청일사(淸逸祠) isHeldAt
가석 등 시(可石 等 詩) 김시습(金時習) isAbout
가석 등 시(可石 等 詩) 김효종 isAbout
가석 등 시(可石 等 詩) 향사례(享祀禮) depicts
김효종 실적(金孝宗 實蹟) 김효종 isAbout
동봉서원 청풍각 상량문(東峯書院 淸風閣 上樑文) 청풍각(淸風閣) provenance
동봉서원 청풍각 상량문(東峯書院 淸風閣 上樑文) 동봉서원(東峯書院) isRelatedTo
청일사(淸逸祠) 홍산향교(鴻山鄕校) isNear
심종직 청일사(淸逸祠) founder
무량사 김시습 부도(無量寺 金時習 浮屠) 김시습(金時習) isSiteOf
춘향제 향사례(享祀禮)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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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풍각(淸風閣) 동봉서원(東峯書院) hasOther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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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일사 사액(1704) 청일사(淸逸祠) isRelatedTo
청일사(淸逸祠) 사액서원 type
김시습(金時習) 무량사 영각 건립(1621) isRelatedTo
무량사 영각 건립(1621) 무량사(無量寺) isRelatedTo
김시습 초상 모사(1658) 무량사(無量寺) isRelatedTo
홍산향교(鴻山鄕校) 청풍각 중수(1658) isRelatedTo
김시습 초상 모사(1658) 김시습 초상(金時習 肖像) produced
김시습 초상 모사(1658) 이징 contributor
청풍각(淸風閣) 청일사(淸逸祠) isLocatedIn
청풍각(淸風閣) 청풍각 중수(1658) isRelatedTo
청풍각 중수(1658) 권흔 contributor
춘향제 권흔 contributor
추향제 권흔 contributor
무량사 영각 건립(1621) 심종직 contribu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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