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문학 강의 계획서(조욱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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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수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협력과 소통의 방법으로 인문지식을 탐구하는 훈련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다수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협력과 소통의 방법으로 인문지식을 탐구하는 훈련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의미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 이해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인문학 지식의 가치와 체계적인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공감한다.
 
* 의미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 이해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인문학 지식의 가치와 체계적인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공감한다.
 
 
 
  
 
==평가 방법==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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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이 제작한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가점)
 
# 개인이 제작한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가점)
 
#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및 '한국의 서원'에 대한 지식
 
#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및 '한국의 서원'에 대한 지식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2019년 8월 9일 (금) 15:17 판

과목명: 디지털 세계에서 배우는 ‘한국의 유교 문화'

교육 목표

  • 한국의 서원과 유교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한다.
  1. ‘서원’이란 무엇인가? 그곳에 어떠한 건물이 있고 선비들은 거기에서 무엇을 했는가?
  2. 한국의 대표적인 유학자가 누구이고, 그들은 어떠한 업적을 남겼는가?
  • 디지털 환경에서 특정 주제의 인문지식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와 지식을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 방법

  • 2019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서원 9곳과 관련이 있는 지식 정보를 중심으로, 한국의 서원과 유교문화를 주제로 시맨틱 데이터베이스를 편찬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 한국의 서원
  • 위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그래프, 가상현실 소프트웨를 사용하여 데이터 편찬 실무를 수행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이것을 사용하여 ‘지식의 문맥’를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기대 효과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성과를 디지털 세계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문학 공부의 성취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다수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협력과 소통의 방법으로 인문지식을 탐구하는 훈련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의미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 이해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인문학 지식의 가치와 체계적인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공감한다.

평가 방법

  • 조별 과제 결과물의 우수성
  1. 온톨로지 설계 및 항목 추출의 충실도
  2. 조별 콘텐츠 전체의 내용
  • 기여도 및 개인 저작(편찬, 편집)의 우수성
  1.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기여도
  2. 개인이 제작한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가점)
  3.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및 '한국의 서원'에 대한 지식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1. 입문: 한국의 서원과 유교문화 / 디지털 인문학이란?

  1.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세계에서 공부하고 활용하는 인문학
  2. 지식 탐구 1: ‘한국의 서원’ / 위키 소프트위에 사용 방법
  3. 지식 탐구 2: ‘한국의 유학자’ / 위키 텍스트 편찬 방법
  4. 지식 탐구 3: ‘한국의 유교문화’ / 프로젝트 수행 팀 조직

2. 한국의 서원 ‘온톨로지 설계’

  1. 개체 탐색: 서원, 관련 문화유산,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행사, 문헌, 개념•용어 등
  2.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3. 팀별 대상 과제 모델링
  4.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실습

3. 콘텐츠 제작 (팀 프로젝트 수행)

  1.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선정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2.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위키 콘텐츠 제작 / 현장 답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3. 문맥 노드 추가 발굴 및 위키 콘텐츠 제작
  4.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완 제작

4. 검증 및 평가

  1. 시맨틱 데이터 검증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2.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데이터 보완 정리
  3. 인용 및 출처 표시 검토
  4. 결과물 발표 및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