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통문화산업"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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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9월 29일 (일) 20:07 기준 최신판
공예
- 컨셉: Knowledge Meets Commercial Interests
- 기획 방향: 지식영역의 대상자원과 산업영역에서 생산되는 대상 자료들을 연계하여 심도 있는 k-culture에 접근하게 하는 시맨틱 데이터 아카이브
대상 자원
지식 세계의 대상자원
자원 | url |
---|---|
디지털장서각 | https://jsg.aks.ac.kr/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https://encykorea.aks.ac.kr/ |
조선왕조실록 | https://sillok.history.go.kr/main/main.do |
규장각 원문검색서비스 | https://kyudb.snu.ac.kr/ |
규장각 디지털 헤리티지 | https://kyujang.io/ |
전통문화산업(Commercial Interests)계의 대상자원
구분 | 자원 | url | 운영주체 |
---|---|---|---|
Design Asset | 문화포털 > 전통문양(2D, 3D) | https://www.culture.go.kr/tradition/traditionalPatternMain.do | 한국문화정보원, 문화체육관광부 |
Shop | Khmall | https://khmall.or.kr/ | 국가유산진흥원 |
Shop | KCDF 공예정원 | https://kcdfshop.kr/main/html.php?htmid=share/store2.html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운영 |
전통문화산업계 형성에 뒷받침이 되는 제도
제도 | url | 운영주체 |
---|---|---|
우수공예품지정제도(K-RIBBON SELECTION) | https://www.kcdf.kr/kcraft/main/contents.do?menuNo=500003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
전승공예품인증제 | https://support.nihc.go.kr/iptl/gyie/gyieL.do?MENU_TAB_SE=tab2 | 국가유산청(전 문화재청), 국가유산진흥원(전 한국문화재재단) |
KMCI 지식관계망
데이터 예시
복식
대상 자원
당의
조선시대 여성들이 의례용으로 착용했던 당의는 현대 작가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고 있는 복식이다. 2014년에 한복진흥센터에서 주관한 <2014 신한복 개발 프로젝트>에는 여러 디자이너들이 참여하였으며, 한복 스튜디오 이노주단에서도 작품을 출품하였다. 그 중 검은색 당의는 조선시대 덕온공주의 자적색 당의를 모티브로 하여 제작된 것으로, 이 자적색 당의는 덕온공주가 16세에 윤의선에게 하가한 후 첫 동지 명절에 입었던 옷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조선시대 당의를 모티브로 삼은 상품으로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KCDF 갤러리숍에서 판매하고 있는 당의 러너가 있다.
옥장
'옥장(玉匠)' 은 옥, 비취 등의 원석을 정교하게 조각하여 다양한 기물이나 장신구를 제작하는 전통공예기술을 가진 장인을 의미한다. 옥장의 손길을 거친 작품들은 복식에서 머리치장에 쓰이는 면류과의 류, 갓의 옥로, 망건의 관자, 족두리, 화관, 떨잠, 뒤꽂이, 비녀, 아얌, 새앙머리댕기, 도투락댕기 등에 사용되며, 몸치장에는 대(帶), 패옥, 노리개, 부채의 선추, 규, 가락지 등 복식 이외에도 폭넓게 활용된다.
국가무형유산 옥장은 1996년 2월 1일 지정된 장주원(張周元) 기능 보유자와 2024년 4월 9일 지정된 김영희(金泳熙) 기능 보유자가 있다. 장주원 보유자의 아들인 장석(張錫)은 2004년 4월 16일 부터 전승교육사로 활동하고 있다. 옥장 보유자, 전승교육사, 이수자 등이 유물을 기반으로 고증한 작품과 현대 작품을 통해 역사적 사실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