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CC T002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workshop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12번째 줄: 112번째 줄:
 
-->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1.jpg|200픽셀]]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1.jpg|200픽셀]]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2.jpg|200픽셀]]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2.jpg|200픽셀]]

2024년 9월 9일 (월) 23:26 기준 최신판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초상과 김희초상 1.jpg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초상과 김희초상 2.jpg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B 관계어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이색 depicts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이색 depicts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이색 depicts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이색 depicts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이색 creator
미수기언 허목 creator
목은화상기 미수기언 isPostedIn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관복본 mentions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평상복본 mentions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documents
허목 허의 hasBrother
허의 허목 hasBrother
허의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virtuallyParticipatesIn
김명국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virtuallyParticipatesIn
허의 사대부화가 type
김명국 어진화사 type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produced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전신교의좌상 type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관복본 type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보물_이색초상_일괄 isDesignatedAs
목은선생화상찬 이색 commemorates
목은선생화상찬 권근 creator
목은선생화상찬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isPostedIn
권근 이색 hasMaster
허목 이색 hasMaster
이색 권근 hasDisciple
이색 허목 hasDiscipl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김희 depicts
이명기 1789_김희초상_제작 participatesIn
이명기 어진화사 type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김희 commemorates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홍재전서 isPostedIn
홍재전서 조선_정조 creator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이명기 mentions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sPostedIn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반신상 typ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관복본 type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KCC_김희초상 isShownAt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KCC_이색초상 isShownAt

네트워크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