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CC T002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12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 |||
20번째 줄: | 20번째 줄: | ||
documents | documents | ||
hasBrother | hasBrother | ||
− | + | creatorPresumed | |
type | type | ||
produced | produced | ||
28번째 줄: | 28번째 줄: | ||
hasDisciple | hasDisciple | ||
participatesIn | participatesIn | ||
− | + | IKCCCollection | |
+ | currentLocation | ||
#Node | #Node | ||
61번째 줄: | 62번째 줄: | ||
이명기 Actor 이명기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남자양반2.png | 이명기 Actor 이명기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남자양반2.png |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Document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己酉六月畵師李命基筆)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텍스트.png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Document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己酉六月畵師李命基筆)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텍스트.png | ||
− | IKCC_이색초상 IKCC | + | IKCC_이색초상 IKCC 이색초상 null null |
− | IKCC_김희초상 IKCC | + | IKCC_김희초상 IKCC 김희초상 null null |
+ | 국립중앙박물관 Place 국립중앙박물관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전각.png | ||
+ | 국립부여박물관 Place 국립부여박물관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전각.png | ||
+ | 대전시립박물관 Place 대전시립박물관 null http://dh.aks.ac.kr/~hnn/vaquitalab/icon/전각.png | ||
#Links | #Links | ||
74번째 줄: | 78번째 줄: | ||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관복본 mentions |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관복본 mentions | ||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평상복본 mentions |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평상복본 mentions | ||
− | 목은화상기 | + |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_1654 documents |
허목 허의 hasBrother | 허목 허의 hasBrother | ||
허의 허목 hasBrother | 허의 허목 hasBrother | ||
− | 허의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허의 creatorPresumed |
− | 김명국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김명국 creatorPresumed |
허의 사대부화가 type | 허의 사대부화가 type | ||
김명국 어진화사 type | 김명국 어진화사 type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_1654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produced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전신교의좌상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전신교의좌상 type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관복본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관복본 type | ||
97번째 줄: | 101번째 줄: | ||
Per_3163 허목 hasDisciple | Per_3163 허목 hasDisciple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김희 depicts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김희 depicts | ||
− | 이명기 | + | 김희초상_제작_1789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produced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이명기 creator | ||
이명기 어진화사 type | 이명기 어진화사 type |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김희 commemorates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김희 commemorates | ||
106번째 줄: | 111번째 줄: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반신상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반신상 type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관복본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관복본 type |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KCC_김희초상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IKCC_김희초상 IKCCCollection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IKCC_이색초상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IKCC_이색초상 IKCCCollection |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국립중앙박물관 currentLocation | ||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국립중앙박물관 currentLocation | ||
+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국립부여박물관 currentLocation | ||
+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대전시립박물관 currentLocation | ||
+ | |||
+ | |||
+ | |||
#End | #End | ||
</pre> | </pre> | ||
--> | --> | ||
− | === | +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
− | |||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1.jpg|200픽셀]] |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1.jpg|200픽셀]] | ||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2.jpg|200픽셀]] | [[파일:조선시대_사대부_초상화_목은이색초상과_김희초상_2.jpg|200픽셀]] | ||
120번째 줄: | 131번째 줄: | ||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 ||
− | + | <!-- | |
===AI 스토리텔링=== | ===AI 스토리텔링=== |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br/> |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br/> | ||
128번째 줄: | 139번째 줄: | ||
또한, 김희를 기리는 「우의정 효간공 김희 치제문」은 조선 정조가 편찬한 『홍재전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김희의 공적을 기리며 그의 인품을 찬양합니다. <br> | 또한, 김희를 기리는 「우의정 효간공 김희 치제문」은 조선 정조가 편찬한 『홍재전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는 김희의 공적을 기리며 그의 인품을 찬양합니다. <br> | ||
이러한 문서와 초상화는 조선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들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유산이 후대에 어떻게 기억되고 평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 이러한 문서와 초상화는 조선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들 인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들의 유산이 후대에 어떻게 기억되고 평가되는지를 보여줍니다. | ||
− | + | --> | |
===지식 요소 간 관계=== | ===지식 요소 간 관계=== | ||
{| class="wikitable" | {| class="wikitable" | ||
151번째 줄: | 162번째 줄: | ||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
|- | |- | ||
− | | 목은화상기 || | + | | 목은화상기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documents |
|- | |- | ||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
157번째 줄: | 168번째 줄: | ||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
|- | |- | ||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허의 || creatorPresumed |
|- | |- | ||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김명국 || creatorPresumed |
|- | |- | ||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
165번째 줄: | 176번째 줄: | ||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
|- | |- | ||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 | |- |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
197번째 줄: | 208번째 줄: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
|- | |- | ||
− | | 이명기 || 1789_김희초상_제작 || |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이명기 || creator |
+ | |- | ||
+ | | 1789_김희초상_제작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produced | ||
|- | |- | ||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 ||
215번째 줄: | 228번째 줄: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관복본 || type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관복본 || type | ||
|- | |- | ||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김희초상 || |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김희초상 || IKCCCollection |
+ | |- | ||
+ |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이색초상 || IKCCCollection | ||
+ | |- | ||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국립중앙박물관 || currentLocation | ||
+ | |- | ||
+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국립중앙박물관 || currentLocation | ||
+ | |- | ||
+ |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국립부여박물관 || currentLocation | ||
|- | |- | ||
− | | | + |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대전시립박물관 || currentLocation |
|} | |} | ||
2024년 9월 29일 (일) 09:58 기준 최신판
조선시대 사대부 초상화, 목은이색 초상과 김희 초상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12_Z00001_001
- 이미지 출처 url: https://archives.ikcc.or.kr/kstudies/22035_Z00001_XXX
한국유교문화진흥원은 유명 사대부 초상화를 소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고려 말의 문신으로 성리학의 대가로 존경받는 목은 이색과 정조에게 ‘오래될수록 더욱 겸손한 신하'로서 치제문을 받았던 김희의 초상화이다. <목은 이색의 초상>은 여러 이모본이 전해지는데, 본 기관 소장본은 <누산영당본>으로 사대부 화가 허의와 도화사 화원 김명국이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김희의 초상화도 그림 전면의 기록을 통하여 어진화사 이명기의 작품으로 확인된다.
지식 요소 간 관계
A | B | 관계어 |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이색 | depicts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이색 | creator |
미수기언 | 허목 | creator |
목은화상기 | 미수기언 | isPostedIn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관복본 | mentions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평상복본 | mentions |
목은화상기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documents |
허목 | 허의 | hasBrother |
허의 | 허목 | hasBrother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허의 | creatorPresumed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김명국 | creatorPresumed |
허의 | 사대부화가 | type |
김명국 | 어진화사 |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제작(1654)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produced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전신교의좌상 | type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관복본 | type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보물_이색초상_일괄 | isDesignatedAs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 | commemorates |
목은선생화상찬 | 권근 | creator |
목은선생화상찬 | 이색초상_누산영당본_1654 | isPostedIn |
권근 | 이색 | hasMaster |
허목 | 이색 | hasMaster |
이색 | 권근 | hasDisciple |
이색 | 허목 | hasDiscipl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김희 | depicts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이명기 | creator |
1789_김희초상_제작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produced |
이명기 | 어진화사 | type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김희 | commemorates |
우의정_효간공_김희_치제문 | 홍재전서 | isPostedIn |
홍재전서 | 조선_정조 | creator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이명기 | mentions |
기유유월화사이명기필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sPostedIn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반신상 |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관복본 | type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김희초상 | IKCCCollection |
김희_시복본_초상_1789 | IKCC_이색초상 | IKCCCollection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711 | 국립중앙박물관 | currentLocation |
이색초상_목은영당본_1654 | 국립중앙박물관 | currentLocation |
이색초상_영모영당본_1755 | 국립부여박물관 | currentLocation |
이색초상_대전영당본_1844 | 대전시립박물관 | currentLocation |
네트워크 그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