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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지식 탐구 3: ‘일본과의 관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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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개체 탐색: | + | # 개체 탐색: 중국, 자료,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 개념•용어 등 |
#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 #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 ||
# 팀별 대상 과제 모델링 | # 팀별 대상 과제 모델링 |
2019년 8월 9일 (금) 15:24 기준 최신판
목차
과목명: 디지털 세계에서 배우는 ‘고려시대 국제관계사’
교육 목표
- 고려와 관계하는 송, 요, 금, 원 및 일본과의 관계를 이해한다.
- 고려가 외국과 관계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
- 고려의 천하관과 그 변화에 대한 이해.
교육 방법
- 고려 외교관계에 대한 외교문서 및 논문을 살펴본다.
- 위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그래프, 가상현실 소프트웨를 사용하여 데이터 편찬 실무를 수행하게 한다.
평가 방법
- 조별 과제 결과물의 우수성
- 온톨로지 설계 및 항목 추출의 충실도
- 조별 콘텐츠 전체의 내용
- 기여도 및 개인 저작(편찬, 편집)의 우수성
-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기여도
- 개인이 제작한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가점)
-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및 고려시대 국제관계사에 대한 이해
기대 효과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성과를 디지털 세계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문학 공부의 성취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다수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협력과 소통의 방법으로 인문지식을 탐구하는 훈련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의미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 이해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인문학 지식의 가치와 체계적인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공감한다.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1. 입문: 고려의 국제관계 / 디지털 인문학이란?
-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세계에서 공부하고 활용하는 인문학
- 지식 탐구 1: ‘송과의 관계’
- 지식 탐구 2: ‘요, 금과의 관계’
- 지식 탐구 3: ‘원과의 관계’
- 지식 탐구 3: ‘일본과의 관계’
2. 고려의 국제관계‘온톨로지 설계’
- 개체 탐색: 중국, 자료,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 개념•용어 등
-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 팀별 대상 과제 모델링
-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실습
3. 콘텐츠 제작 (팀 프로젝트 수행)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선정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위키 콘텐츠 제작 / 현장 답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 문맥 노드 추가 발굴 및 위키 콘텐츠 제작
-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완 제작
4. 검증 및 평가
- 시맨틱 데이터 검증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데이터 보완 정리
- 인용 및 출처 표시 검토
- 결과물 발표 및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