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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문서: ==과목명: 디지털 세계에서 배우는 ‘스페인 사회와 영화’== ==교육 목표== * 스페인 사회와 영화를 깊이 있게 이해한다. # 스페인 현대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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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방법==
 
==교육 방법==
* 21세기에 지목된 세계적 수준의 스페인 영화 12편과 관련된 지식 정보를 중심으로, 스페인의 사회와 영화를 주제로시맨틱 데이터베이스를 편찬한다. [http://dh.aks.ac.kr/~tutor/Graph/UNESCO/9Academies.htm 유네스코 세계유산 - 한국의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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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세기에 지목된 세계적 수준의 스페인 영화 12편과 관련된 지식 정보를 중심으로, 스페인의 사회와 영화를 주제로시맨틱 데이터베이스를 편찬한다. [http://dh.aks.ac.kr/~tutor/Graph/UNESCO/9Academies.htm 유네스코 세계유산 - ?]
 
* 위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그래프, 가상현실 소프트웨를 사용하여 데이터 편찬 실무를 수행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이것을 사용하여 ‘지식의 문맥’를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 위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그래프, 가상현실 소프트웨를 사용하여 데이터 편찬 실무를 수행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이것을 사용하여 ‘지식의 문맥’를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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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1. 입문: 스페인의 사회과 영화 / 디지털 인문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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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문: 스페인 사회와 영화 / 디지털 인문학이란?===
 
#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세계에서 공부하고 활용하는 인문학
 
#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세계에서 공부하고 활용하는 인문학
 
# 지식 탐구 1: ‘안달루시아의 개’ / 위키 소프트위에 사용 방법  
 
# 지식 탐구 1: ‘안달루시아의 개’ / 위키 소프트위에 사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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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 탐구 3: ‘라 레헨타’ / 프로젝트 수행 팀 조직
 
# 지식 탐구 3: ‘라 레헨타’ / 프로젝트 수행 팀 조직
  
===2. 한국의 서원 ‘온톨로지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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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페인 사회와 영화 ‘온톨로지 설계’===
 
# 개체 탐색: 스페인 영화, 관련 이슈,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행사, 문헌, 개념•용어 등
 
# 개체 탐색: 스페인 영화, 관련 이슈,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행사, 문헌, 개념•용어 등
 
#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2019년 8월 14일 (수) 20:27 기준 최신판

과목명: 디지털 세계에서 배우는 ‘스페인 사회와 영화’

교육 목표

  • 스페인 사회와 영화를 깊이 있게 이해한다.
  1. 스페인 현대 사회의 쟁점은 무엇인가? 그곳에 어떤 문제 의식이 있고 스페인 사람들은 어떤 해결책을 갖고 있는가?
  2. 스페인의 대표적인 영화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떠한 해답을 제시하는가?
  • 디지털 환경에서 특정 주제의 인문지식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얻은 정보와 지식을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 방법

  • 21세기에 지목된 세계적 수준의 스페인 영화 12편과 관련된 지식 정보를 중심으로, 스페인의 사회와 영화를 주제로시맨틱 데이터베이스를 편찬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 ?
  • 위키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그래프, 가상현실 소프트웨를 사용하여 데이터 편찬 실무를 수행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과 이것을 사용하여 ‘지식의 문맥’를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게 한다.

평가 방법

  • 조별 과제 결과물의 우수성
  1. 온톨로지 설계 및 항목 추출의 충실도
  2. 조별 콘텐츠 전체의 내용
  • 기여도 및 개인 저작(편찬, 편집)의 우수성
  1.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기여도
  2. 개인이 제작한 위키 페이지의 충실도 (하이퍼 링크를 통한 스토리텔링에 가점)
  3. 콘텐츠 제작을 통해 배양한 인문정보학 지식 및 '한국의 서원'에 대한 지식

기대 효과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성과를 디지털 세계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문학 공부의 성취 동기와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다수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서 협력과 소통의 방법으로 인문지식을 탐구하는 훈련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 의미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대상에 대한 깊이 있는 조사와 분석, 이해가 필수적임을 깨닫고, 인문학 지식의 가치와 체계적인 인문학 공부의 중요성에 공감한다.

수업 일정과 수업 내용

1. 입문: 스페인 사회와 영화 / 디지털 인문학이란?

  1. 디지털 인문학이란? 디지털 세계에서 공부하고 활용하는 인문학
  2. 지식 탐구 1: ‘안달루시아의 개’ / 위키 소프트위에 사용 방법
  3. 지식 탐구 2: ‘포르투나타와 하신타’ / 위키 텍스트 편찬 방법
  4. 지식 탐구 3: ‘라 레헨타’ / 프로젝트 수행 팀 조직

2. 스페인 사회와 영화 ‘온톨로지 설계’

  1. 개체 탐색: 스페인 영화, 관련 이슈, 관련 인물, 관련 장소, 관련 사건•행사, 문헌, 개념•용어 등
  2. 클래스 설계 및 관계성 설계
  3. 팀별 대상 과제 모델링
  4. 네트워크 그래프 제작 실습

3. 콘텐츠 제작 (팀 프로젝트 수행)

  1.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선정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2. 중심 노드 및 1차 문맥 노드 위키 콘텐츠 제작 / 현장 답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3. 문맥 노드 추가 발굴 및 위키 콘텐츠 제작
  4. 멀티미디어 콘텐츠 보완 제작

4. 검증 및 평가

  1. 시맨틱 데이터 검증 - 데이터 시각화: 네트워크 그래프
  2.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데이터 보완 정리
  3. 인용 및 출처 표시 검토
  4. 결과물 발표 및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