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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ont color="#996699">안녕하세요</font>, ''2022 인문학을 위한 융합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에 참여한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생 하나'''입니다.<br/>작년 초에 '''''디지털 인문학'''''을 처음 접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아직 아는 것이 많이 없어서 배워야 할 점이 많습니다.<br/>조교이자 학생으로 워크샵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 <div style="text-align:center"><font color="#996699">안녕하세요</font>, ''2022 인문학을 위한 융합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에 참여한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생 하나'''입니다.<br/>작년 초에 '''''디지털 인문학'''''을 처음 접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아직 아는 것이 많이 없어서 배워야 할 점이 많습니다.<br/>조교이자 학생으로 워크샵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div> |
==기본정보== | ==기본정보== | ||
+ | #이름: 하나 | ||
+ | #성별: 여성 | ||
+ | #나이: 34 | ||
+ | #소속: 성균관대학교 | ||
+ | #*[https://scos.skku.edu/scos/index.do 동양철학과] | ||
+ | #*[https://swb.skku.edu/korphil/index.do 한국철학과&한국철학문화연구소] | ||
+ | #*[https://swb.skku.edu/kphilo/index.do 한국철학문화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 ||
+ | #전공: 한국철학 | ||
+ | #연구주제: 감정론 | ||
+ | #*사단칠정론<ref>사칠논쟁(四七論爭)은 사단칠정론을 두고 벌어진 이황과 기대승의 성리학 논쟁을 말한다. 사단(四端)은 맹자의, 측은지심(惻隱之心)은 인지단(仁之端), 수오지심(羞惡之心)은 의지단(義之端), 사양지심(辭讓之心)은 예지단(禮之端), 시비지심(是非之心)은 지지단(智之端)이라고 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단(端)을 모아서 사단이라고 하며, 칠정이란 예기에 나오는 사람이 갖고 있는 일곱 가지 감정, 즉 희·노·애·구·애·오·욕(喜怒哀懼愛惡欲)을 말한다. 이 사단과 칠정의 관계를 철학적으로 설명하는 데 있어서 그 주장을 사칠론이라고 하며, 또한 이것은 사람의 견해에 따라 의견을 달리하며 조선시대의 성리학에 있어서 오랫동안 논쟁 대상이 되었다.</ref> | ||
+ | #*도덕감정 | ||
+ | #함께하는 분: [[박소정]], [[An Seung Woo|안승우]], [[서재현]], [[석승징]], [[김용정]] | ||
==상세정보== | ==상세정보== | ||
===함께하는 분들=== | ===함께하는 분들=== | ||
+ | {|class="wikitable" style="width:30%;" | ||
+ | ! 이름 || 역할 || 소속 | ||
+ | |- | ||
+ | | 박소정 || 주최 ||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학과 | ||
+ | |- | ||
+ | | 안승우 || 사회자 || 강릉원주대학교 철학과 | ||
+ | |- | ||
+ | | 서재현 || 조교 ||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 ||
+ | |- | ||
+ | | 석승징 || 학생 ||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 ||
+ | |- | ||
+ | | 김용정 || 학생 || 강릉원주대학교 철학과 | ||
+ | |} | ||
+ | |||
===나누고픈 순간=== | ===나누고픈 순간=== | ||
+ | [[파일:20220209_131958.jpg|1024px]] | ||
+ | *2022 인문학을 위한 융합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 2월 9일 류인태선생님 수업 장면 | ||
+ | |||
===기억하는 공간=== | ===기억하는 공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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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1946-1950) | ||
+ | *서울대학교 부속중학교(1946-1947) | ||
+ | *서울대학교 부속고등학교(1946-1947, 1954-1967) | ||
+ | *서울대학교 부속국민학교(1947-1950, 1953-1975) | ||
+ | *헌법재판소(1988-199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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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하는 영상=== | ===좋아하는 영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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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 ==각주== | ||
+ | <references/> | ||
+ | |||
+ | [[분류:2022성균관대DH워크숍]] | ||
+ | [[분류:Hana]] | ||
+ | [[분류:하나]] |
2022년 2월 9일 (수) 14:48 기준 최신판
인사말
안녕하세요, 2022 인문학을 위한 융합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에 참여한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생 하나입니다.
작년 초에 디지털 인문학을 처음 접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아직 아는 것이 많이 없어서 배워야 할 점이 많습니다.
조교이자 학생으로 워크샵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년 초에 디지털 인문학을 처음 접하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아직 아는 것이 많이 없어서 배워야 할 점이 많습니다.
조교이자 학생으로 워크샵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본정보
상세정보
함께하는 분들
이름 | 역할 | 소속 |
---|---|---|
박소정 | 주최 |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학과 |
안승우 | 사회자 | 강릉원주대학교 철학과 |
서재현 | 조교 |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
석승징 | 학생 |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
김용정 | 학생 | 강릉원주대학교 철학과 |
나누고픈 순간
- 2022 인문학을 위한 융합교육 <디지털 인문학 교육 워크샵> 2월 9일 류인태선생님 수업 장면
기억하는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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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 ↑ 사칠논쟁(四七論爭)은 사단칠정론을 두고 벌어진 이황과 기대승의 성리학 논쟁을 말한다. 사단(四端)은 맹자의, 측은지심(惻隱之心)은 인지단(仁之端), 수오지심(羞惡之心)은 의지단(義之端), 사양지심(辭讓之心)은 예지단(禮之端), 시비지심(是非之心)은 지지단(智之端)이라고 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단(端)을 모아서 사단이라고 하며, 칠정이란 예기에 나오는 사람이 갖고 있는 일곱 가지 감정, 즉 희·노·애·구·애·오·욕(喜怒哀懼愛惡欲)을 말한다. 이 사단과 칠정의 관계를 철학적으로 설명하는 데 있어서 그 주장을 사칠론이라고 하며, 또한 이것은 사람의 견해에 따라 의견을 달리하며 조선시대의 성리학에 있어서 오랫동안 논쟁 대상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