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한국학 교육 모델 연구

DHLab
박려정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4년 2월 4일 (일) 16:54 판 (연구 목적)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데이터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한국학 교육 모델 연구(1차 중간발표)

박려정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정보학 수료생)


연구 개요

   본 연구는 시맨틱 웹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큐레이션 방법론을 한국학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디지털 한국학 교육의 실행 및 국제적 차원에서의 한국학 관련 학습과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고 체계화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보다 깊은 이해를 쌓고 정보원에 대한 선별 능력을 키우며 시맨틱 모델로 한국학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학습자들은 다양한 한국학 관련 데이터 소스 간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핵심 정보를 식별하여 조직화한 스토리텔링 내용을 다시금 지능형 한국학 플랫폼을 구축하여 한국학 교육환경을 강화하고 한국과 세계의 소통에 기여할 수 있다.
  시맨틱 웹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큐레이션은 정보의 의미와 관계를 파악하고 활용하여 더욱 정밀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와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학 데이터를 기계가독형의 형식으로 구조화하는 과정에서 데이터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지식을 추론하는 방식으로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다
  디지털 한국학 교육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정보원에 대한 분별과 분석 능력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교육 모델로서의 가능성을 탐구한다. 학습자들은 창의적 사고와 검증된 정보원을 데이터 소스로 연결하여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스토리텔링의 방식으로 더욱 생동감 있고 실감나게 전달한다. 이러한 교육적 접근은 학습자들에게 한국의 문화와 역사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혁신적인 학습 경험을 줄 수 있다. 
  결과적으로 데이터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한국학 교육의 효과는 이미 구축된 한국학과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를 다양한 관점에서 적극 활용하고 학습자들의 다층적인 이해를 시맨틱 데이터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학습자들이 진행한 데이터 축적은 시맨틱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하여 기타 한국학 관련 학습자들이 복잡한 지식들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을 통한 상호작용과 디지털 환경에서의 협업은 학습자들 간의 지식 공유 및 토론을 촉진하고 한국학 교육의 깊이와 범위를 확장시켜 더 명확한 정보원을 제공해줄 것이다. 

연구 목적

  본 연구는 후속세대 즉 디지털 원어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한국학 분야의 디지털 자료를 체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데이터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한국학 교육 커리큘럼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한국적 맥락에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정보와 데이터를 전달하고 조직하여 데이터 큐레이션 활동을 이행하는 것을 한국학의 교육 모델로 삼고자 한다.

연구 내용

   위키 기반으로 한국학 관련 커리큘럼을 설계하여 학습자들이 관심 주제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의미적 연결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으로써 학습 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상호운용성을 위하여 위키페이지 작성에 사용될 표준 메타데이터의 형식을 설계하여 예시 내용을 xml형식의 데이터로 추출한다. 
  우선 교육자는 데이터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두어야 하며 그에 따른 데이터를 구축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필자는 디지털 한국학 교육이 왜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 첫걸음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교육의 한 사례로 콘텐츠 구축의 사례를 설명하여 그 효과를 공유하고자 한다.
  즉 디지털 환경에서 한국을 배울 수 있는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며, 한국학 연구자들의 협업과 다양한 시각으로의 연구를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데이터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한국학 교육의 효과는 이미 구축된 한국학과 관련된 디지털 콘텐츠를 다양한 관점에서 적극 활용하고 학습자들의 다층적인 이해를 시맨틱 데이터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학습자들이 진행한 데이터 축적은 시맨틱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하여 기타 한국학 관련 학습자들이 복잡한 지식들을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을 통한 상호작용과 디지털 환경에서의 협업은 학습자들 간의 지식 공유 및 토론을 촉진하고 한국학 교육의 깊이와 범위를 확장시켜 더 명확한 정보원을 제공해줄 것이다.

연구 논문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2.1 연구의 내용 
    2.2 연구의 구성
Ⅱ. 선행연구 및 한국학 교육 지원 현황 
  1. 디지털 환경에서의 교육 
  2. 한국학 교육 지원 현황 및 교육 현장 
  3. 한국학 교육에서의 데이터 큐레이션  
Ⅲ. 디지털 스토리텔링 이론과 방법 
  1.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정의 및 방법
  2.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적용
  3. 한국학 교육의 과제 
Ⅳ. 데이터 큐레이션을 위한 방법론 
  1. 데이터 큐레이션 모델 개발의 이론적 토대
    1.1 시맨틱 웹(Semantic Web)의 등장
    1.2 링크드 오픈 데이터(Linked Open Data, LOD) 
  2. 주요 구성 요소 및 설계 원리 
  3. 교육적 접근 및 방법론
Ⅴ. 학습자 수준별 콘텐츠 구축 사례 
  1. 사례의 선택 및 배경
  2. 적용 결과 및 효과 분석 
  3. 콘텐츠 구축 – 데이터 큐레이션의 의의
Ⅵ. 한국학 교육 모델의 활용 가능성 	
  1. 한국학 교육에서의 시사점
  2. 미래 연구 방향 및 제언
Ⅶ. 맺음말 

발표 자료 (PDF Download)


link=http://dh.aks.ac.kr/~piaolijing/2024/0204_박려정_졸업논문.pdf 데이터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한국학 교육 모델 연구 데이터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한국학 교육 모델 연구
※ 인문정보학 FTP 서버의 /DhLab/2024/학위논문중간발표 폴더에 pdf 파일(ppt 파일을 pdf 파일로 export)을 저장하고, 위와 같이 호출하면 됩니다.

시맨틱 데이터 구현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