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국사(남양주)

sillokwiki
Silman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1월 24일 (수) 22:05 판 (XML 가져오기)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선조의 부친 덕흥대원군의 원당이었던, 경기도 수락산의 절.

개설

흥국사(興國寺)는 경기도 남양주시수락산(水落山)에 있는 절이다. 신라 때 원광(圓光)이 창건한 수락사(水落寺)에 그 연원을 두고 있다. 조선시대 선조의 생부 덕흥대원군(德興大院君)의 원당(願堂)으로 지정되며 흥덕사(興德寺)라 하였고, 민간에서는 덕절[德寺]이라고 했다. 인조 때 절을 중건하고 이름을 흥국사(興國寺)라 하여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정조 때 흥국사는 승려의 감독기관인 오규정소(五糾正所)로 지정되며 발전했다.

연원

흥국사는 창건 이후 통일신라와 고려시대, 조선초기까지 절의 연혁을 확인할 만한 기록이 없다. 다만 조선초의 문신 서거정(徐居正)이 이 절을 유람하면서 지은 「수락사」라는 시가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양주목(楊州牧) 불우(佛宇)조에 전하고 있다.

변천

(1) 조선시대

선조는 왕위에 오른 다음 해인 1568년(선조 1)에 생부인 덕흥대원군의 묘(墓)를 수락사의 남쪽으로 이장하였다. 선조는 부친의 명복을 빌기 위해 묘 가까이에 있는 수락사를 크게 복원하여 원당으로 삼고 흥덕사(興德寺)란 이름의 편액을 하사하였다. 이때부터 민간에서는 흥덕사를 덕절이라 불렀다. 박한영(朴漢永)은 「흥국사기적비」에서 선조 원년에 덕흥대원군의 무덤 때문에 칙명으로 행향원당(行香願堂)을 삼고 흥덕사라 사액하였다고 전했다.

1626년(인조 4)에 절을 중건하고 현재의 이름인 흥국사(興國寺)로 고쳤다. 하지만 이름이 바뀐 후에도 여전히 덕절 내지 덕사로 불렸던 것으로 보인다. 『숙종실록』에서도 흥국사는 덕사(德寺)라는 명칭으로 등장하는데, 1682년(숙종 8) 영운령(靈雲令) 이의천(李義天)과 운흥수(雲興守) 이절(李梲)이 덕사(德寺)에서 술 취해 소란을 피워 파직되었다는 기록이 확인된다(『숙종실록』 8년 2월 25일).

흥국사는 1790년(정조 14) 봉은사(奉恩寺), 봉선사(奉先寺), 용주사(龍珠寺), 백련사(白蓮寺) 등과 함께 오규정소(五糾正所) 가운데 한 사찰로 선정되었다. 오규정소는 조선시대의 승려 감독기관으로 중기 이후 승려의 기강을 바로잡고, 승풍(僧風)을 규찰하기 위하여 설치하였다.

1793년(정조 17) 왕실의 시주를 받아 기허(騎虛)가 대웅전을 중수하였다. 1818년(순조 18) 요사채 대부분이 소실된 것을 4년 후에 왕명에 따라 기허가 대웅전과 법당 등을 중건했다. 1856년(철종 7) 은봉(隱峰)이 육면각(六面閣)을 중수하고 단청하였으며, 1870년(고종 7) 시왕전[十王殿]을 중수하였다. 1878년(고종 15)에 소실된 절을 용암(庸庵)이 중건하였다. 1888년 제암(濟庵)이 시주금을 모아 영산전(靈山殿)을 건립하였고, 요사채를 중수하여 단청불사를 하였다. 이후 신도 강재희의 시주로 각 법당의 기와를 교체하였고, 대웅전 3존상의 개금불사를 했다. 1917년에는 주지 박범화(朴梵華) 스님이 각 전각을 중수하였는데, 그는 1938년 임종시에 양주와 고성의 전답 33,643평을 사중에 기부하여 사세를 확장하도록 하였다. 1940년에는 주지 한월우경(漢月宇炅)과 화주 진우종호(振宇鐘浩)가 만일회(萬日會) 정토법문(淨土法門)을 개설하고 정재를 모아 각 전각을 수리하고 사내 사실(私室)을 모두 공유화(公有化)하여 사세를 확장하였다.

흥국사는 근세 화승(畵僧)들의 본거지로 이름나, "덕절 중은 불 때면서 불막대로 시왕초를 그리고, 화계 중은 불 때면서 초할향(初喝香)을 한다."는 말이 생겨났다고 한다.

(2) 근현대

일제시기인 1917년에 주지 범화(梵華)가 전각과 요사채를 중수하고, 기와를 교체하고 단청을 하였다. 절 경내에는 정면 3칸, 측면 3칸인 팔작지붕의 대웅전과 영산전(靈山殿), 만월보전(滿月寶殿), 독성전(獨聖殿), 시왕전, 산신전(山神殿) 등이 있다.

현재 흥국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이다.

참고문헌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 朴漢永, 「수락산흥국사기적비(水落山興國寺紀績碑)」
  • 최완수, 『명찰순례』3, 대원사, 1994.
  • 김형우 외, 『한국의 사찰』, 대한불교진흥원, 2006.

관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