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옻골) 상속전민 상송건 소지 전사본"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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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崔慶濟崔壽岳李震明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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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崔慶濟崔壽岳李震明等
  
02 右謹言所志極天寃憤情由段 矣曾祖有三男二女 伯生員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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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右謹言所志極天寃憤情由段 矣曾祖有三男二女 伯生員早
  
03 世 沖師傅崔鼎錫之高祖全昌壽之外高祖也 妹夫則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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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世 沖師傅崔鼎錫之高祖全昌壽之外高祖也 妹夫則鄭
  
04 天涉徐强仁也 季卽矣身之祖父也 矣曾祖以矣祖父兒名如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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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天涉徐强仁也 季卽矣身之祖父也 矣曾祖以矣祖父兒名如干
  
05 田畓別給是白遣 壬戌年分 矣高祖宦遊京城是如可患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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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田畓別給是白遣 壬戌年分 矣高祖宦遊京城是如可患足
  
06 部瘇因爲別世而臨終之時眷眷一念未忘末子又以田畓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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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部瘇因爲別世而臨終之時眷眷一念未忘末子又以田畓別
  
07 給是如乎 厥後十五年五娚妹別得田民果衿付田民分執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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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給是如乎 厥後十五年五娚妹別得田民果衿付田民分執使
  
08 耕是如乎甲戌量案之濟各家衿付及別得田畓乙以各執奴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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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耕是如乎甲戌量案之濟各家衿付及別得田畓乙以各執奴名
  
09 區別懸錄是乎則 推此量案足以表證於百年之下是去乙 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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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區別懸錄是乎則 推此量案足以表證於百年之下是去乙 何
  
10 以爲乎 兪 丙子年称以和會成文是如 矣祖父前別得田畓 則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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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以爲乎 兪 丙子年称以和會成文是如 矣祖父前別得田畓 則數
  
11 多是如執言毁出是遣 奴婢則文記中無後所生三字是如 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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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多是如執言毁出是遣 奴婢則文記中無後所生三字是如 施
  
12 行遺漏載錄於自家衿下是乎 ○筆執則必使矣祖父是乎則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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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行遺漏載錄於自家衿下是乎 ○筆執則必使矣祖父是乎則當
  
13 日情事處措之難言 當復如何 不爲筆執兄弟之間恐有乖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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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日情事處措之難言 當復如何 不爲筆執兄弟之間恐有乖拂
  
14 之端是遣 欲遂所爲則竟負凶父之恩是乎 矣至親之間難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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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之端是遣 欲遂所爲則竟負凶父之恩是乎 矣至親之間難於
  
15 爭訟含寃抱痛已過三代是如乎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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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爭訟含寃抱痛已過三代是如乎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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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최경제 최수악 이진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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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최경제 최수악 이진명 등  
  
02 본 소지로써 하늘에 이르도록 원통하고 분한 정유를 삼가 올리는 것'''은'''<ref>段(, 은, 단은):~는. ~인즉, ~딴</ref> 저희 증조(崔誡)가 3남2녀(崔東嵂, 崔東㠍, 崔東𡸽, (壻)鄭氏, (壻)徐氏)가 있는데 맏이(최동률)는 생원으로 일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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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본 소지로써 하늘에 이르도록 원통하고 분한 정유를 삼가 올리는 것'''은'''<ref>段(, 은, 단은):~는. ~인즉, ~딴</ref> 저희 증조(崔誡)가 3남2녀(崔東嵂, 崔東㠍, 崔東𡸽, (壻)鄭氏, (壻)徐氏)가 있는데 맏이(최동률)는 생원으로 일찍  
  
03 세상을 떠나고 가운데(최동집)는 세자의 사부를 지냈는데 최정석의 고조이자 전창수의 외고조라. 매부는 (東萊鄭氏)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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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세상을 떠나고 가운데(최동집)는 세자의 사부를 지냈는데 최정석의 고조이자 전창수의 외고조라. 매부는 (東萊鄭氏)정
  
04 천섭 (達城徐氏)서강인이라. 그 막내가 이 사람의 조부라 저희 증조부(최계)가 저희 조부(최동직)에게 아명으로 약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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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천섭, (達城徐氏)서강인이라. 그 막내가 이 사람의 조부라 저희 증조부(최계)가 저희 조부(최동직)에게 아명으로 약간의  
  
05 전답을 별급하'''시옵고'''<ref>是白遣:~이고, ~이옵고</ref> 임술년(1622)분은 저희 고조가 벼슬살이로 경성에 '''있다가'''<ref>是如可:~이다가. =是加可</ref> 아픈 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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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전답을 별급하'''시옵고'''<ref>是白遣:~이고, ~이옵고</ref> 임술년(1622)분은 저희 고조가 벼슬살이로 경성에 '''있다가'''<ref>是如可:~이다가. =是加可</ref> 아픈 발의  
  
06 종기로 인해 세상을 뜨셨는데 임종시 돌보려는 일념으로 막내아들을 잊지 못하고 거듭 전답을 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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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종기로 인하여 세상을 뜨셨는데 임종시 돌보려는 일념으로 막내아들을 잊지 못하고 거듭 전답을 별
  
07 급하셨는데 그 뒤<ref>厥後: 그 이후(以後)/厥:그 궐</ref> 15[14]년<ref>임술년(1622)~병자년(1636)</ref> 5남매가 별득전민<ref>급제 등의 특별한 사유로 부모에게 별도로 얻은 전민</ref>과 깃부전민<ref>부모님 사후 형제자매 간 화회분배로 몫을 나누어 가진 전민<br/> cf 1) 별급(別給) v. 깃급(衿給) *衿(옷깃 금): 깃 <br/>  2) 화회는 分執이란 용어를 사용, 分給(x)</ref>으로 경작'''하게'''<ref>使:~하게 하다</r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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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급하셨는데 그 뒤<ref>厥後: 그 이후(以後)/厥:그 궐</ref> 15[14]년<ref>임술년(1622)~병자년(1636)</ref> 5남매가 별득전민<ref>급제 등의 특별한 사유로 부모에게 별도로 얻은 전민</ref>과 깃부전민<ref>부모님 사후 형제자매 간 화회분배로 몫을 나누어 가진 전민<br/> cf 1) 별급(別給) v. 깃급(衿給) *衿(옷깃 금): 깃 <br/>  2) 화회는 分執이란 용어를 사용, 分給(x)</ref>으로 경작'''하게'''<ref>使:~하게 하다</ref>
  
08 '''하였는데'''<ref>是如乎(~이다온):~하였는데</ref> 갑술양안을 할 때에 각 집에서 깃부(전답)과 별득전답'''으로'''<ref>乙以(을로):~으로. ~으로써</ref> 각각 나누어가져 노의 이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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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하였는데'''<ref>是如乎(~이다온):~하였는데</ref> 갑술양안을 할 때에 각 집에서 깃부(전답)과 별득전답'''으로'''<ref>乙以(을로):~으로. ~으로써</ref> 각각 나누어가져 노의 이름으로  
  
09 구별하여 달아 기록'''한즉'''<ref>是乎則:~이온즉</ref> 이 양안으로 미루어 족히 백년 뒤에도 겉으로 드러나게 증거(表證)하'''였거늘'''<ref>是去乙(이거/거늘):~이거늘, ~있었거늘</ref> 어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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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구별하여 달아 기록'''한즉'''<ref>是乎則:~이온즉</ref> 이 양안으로 미루어 족히 백년 뒤에도 겉으로 드러나게 증거(表證)하'''였거늘'''<ref>是去乙(이거/거늘):~이거늘, ~있었거늘</ref> 어찌
  
10 할 것인지?(何以爲乎) ○ 병자년(1636)에 화회성문을 하였'''다고'''<ref>是如:~이다, ~이라고, ~이라는</ref> 칭하는데 저희 조부에게 별득한 전답은 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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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할 것인지?(何以爲乎) ○ 병자년(1636)에 화회성문을 하였'''다고'''<ref>是如:~이다, ~이라고, ~이라는</ref> 칭하는데 저희 조부에게 별득한 전답은 수가  
  
11 많다고 말꼬리를 잡고 훼출(毁出:제거해 버리다)해 버'''렸고'''<ref>是遣(이고):~이고. =以遣, 只遣</ref> 노비는 문기 중에 후소생 3글자가 없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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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많다고 말꼬리를 잡고 훼출(毁出:제거해 버리다)해 버'''렸고'''<ref>是遣(이고):~이고. =以遣, 只遣</ref> 노비는 문기 중에 후소생 3글자가 없다고  
  
12 시행에서 우리집 몫에서 빼놓고 기록하'''였으며'''<ref>是乎旀:~이오며</ref> 필집은 반드시 우리 조부인 최동직으로 시'''킨즉'''<ref>是乎則:~이온즉</ref>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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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시행에서 우리집 몫에서 빼놓고 기록하'''였으며'''<ref>是乎旀:~이오며</ref> 필집은 반드시 우리 조부인 최동직으로 시'''킨즉'''<ref>是乎則:~이온즉</ref> 당
  
13 일의 정사(事情, 형편. 분재 상황을 말함)에서 조처(措處=處措)를 말하기 어렵다. 마땅히 다시 이를 어떻게 하는가(如何). 필집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不爲筆執)은 형제지간에 반목, 어긋남(乖拂)의 단서가 될까 두려워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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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의 정사(事情, 형편. 분재 상황을 말함)에서 조처(措處=處措)를 말하기 어렵다. 마땅히 다시 이를 어떻게 하는가(如何). 필집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不爲筆執)은 형제지간에 반목, 어긋남(乖拂)의 단서가 될까 두려워하'''였'''
  
14 '''고'''<ref>是遣(이고):~이고</ref> 그 행한 바를 따르고자 한다면 마침내 죽은 아버지의 은혜를 저버리는 것'''이므로'''<ref>是乎:~인, ~이므로, ~이기에</ref> 저희 지친 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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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고'''<ref>是遣(이고):~이고</ref> 그 행한 바를 따르고자 한다면 마침내 죽은 아버지의 은혜를 저버리는 것'''이므로'''<ref>是乎:~인, ~이므로, ~이기에</ref> 저희 지친 간에  
  
15 쟁송하기 어려워 억울함과 사무침을 가슴에 품고 이미 삼대가 지'''났으니'''<ref>是如乎(~이다온):~이라고 하는, ~이라고 하더니</ref>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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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쟁송하기 어려워 억울함과 사무침을 가슴에 품고 이미 삼대가 지'''났으니'''<ref>是如乎(~이다온):~이라고 하는, ~이라고 하더니</ref>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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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8월 19일 (월) 14:22 판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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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독교재 하권 327면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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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초 및 정서 번역

(01) 崔慶濟崔壽岳李震明等

(02) 右謹言所志極天寃憤情由段 矣曾祖有三男二女 伯生員早

(03) 世 沖師傅崔鼎錫之高祖全昌壽之外高祖也 妹夫則鄭

(04) 天涉徐强仁也 季卽矣身之祖父也 矣曾祖以矣祖父兒名如干

(05) 田畓別給是白遣 壬戌年分 矣高祖宦遊京城是如可患足

(06) 部瘇因爲別世而臨終之時眷眷一念未忘末子又以田畓別

(07) 給是如乎 厥後十五年五娚妹別得田民果衿付田民分執使

(08) 耕是如乎甲戌量案之濟各家衿付及別得田畓乙以各執奴名

(09) 區別懸錄是乎則 推此量案足以表證於百年之下是去乙 何

(10) 以爲乎 兪 丙子年称以和會成文是如 矣祖父前別得田畓 則數

(11) 多是如執言毁出是遣 奴婢則文記中無後所生三字是如 施

(12) 行遺漏載錄於自家衿下是乎 ○筆執則必使矣祖父是乎則當

(13) 日情事處措之難言 當復如何 不爲筆執兄弟之間恐有乖拂

(14) 之端是遣 欲遂所爲則竟負凶父之恩是乎 矣至親之間難於

(15) 爭訟含寃抱痛已過三代是如乎 //《서론》

(01) 최경제 최수악 이진명 등

(02) 본 소지로써 하늘에 이르도록 원통하고 분한 정유를 삼가 올리는 것[1] 저희 증조(崔誡)가 3남2녀(崔東嵂, 崔東㠍, 崔東𡸽, (壻)鄭氏, (壻)徐氏)가 있는데 맏이(최동률)는 생원으로 일찍

(03)세상을 떠나고 가운데(최동집)는 세자의 사부를 지냈는데 최정석의 고조이자 전창수의 외고조라. 매부는 (東萊鄭氏)정

(04)천섭, (達城徐氏)서강인이라. 그 막내가 이 사람의 조부라 저희 증조부(최계)가 저희 조부(최동직)에게 아명으로 약간의

(05)전답을 별급하시옵고[2] 임술년(1622)분은 저희 고조가 벼슬살이로 경성에 있다가[3] 아픈 발의

(06)종기로 인하여 세상을 뜨셨는데 임종시 돌보려는 일념으로 막내아들을 잊지 못하고 거듭 전답을 별

(07)급하셨는데 그 뒤[4] 15[14]년[5] 5남매가 별득전민[6]과 깃부전민[7]으로 경작하게[8]

(08) 하였는데[9] 갑술양안을 할 때에 각 집에서 깃부(전답)과 별득전답으로[10] 각각 나누어가져 노의 이름으로

(09)구별하여 달아 기록한즉[11] 이 양안으로 미루어 족히 백년 뒤에도 겉으로 드러나게 증거(表證)하였거늘[12] 어찌

(10)할 것인지?(何以爲乎) ○ 병자년(1636)에 화회성문을 하였다고[13] 칭하는데 저희 조부에게 별득한 전답은 수가

(11)많다고 말꼬리를 잡고 훼출(毁出:제거해 버리다)해 버렸고[14] 노비는 문기 중에 후소생 3글자가 없다고

(12)시행에서 우리집 몫에서 빼놓고 기록하였으며[15] 필집은 반드시 우리 조부인 최동직으로 시킨즉[16]

(13)일의 정사(事情, 형편. 분재 상황을 말함)에서 조처(措處=處措)를 말하기 어렵다. 마땅히 다시 이를 어떻게 하는가(如何). 필집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不爲筆執)은 형제지간에 반목, 어긋남(乖拂)의 단서가 될까 두려워하

(14)[17] 그 행한 바를 따르고자 한다면 마침내 죽은 아버지의 은혜를 저버리는 것이므로[18] 저희 지친 간에

(15)쟁송하기 어려워 억울함과 사무침을 가슴에 품고 이미 삼대가 지났으니[19] //《서론》

주석

  1. 段(, 은, 단은):~는. ~인즉, ~딴
  2. 是白遣:~이고, ~이옵고
  3. 是如可:~이다가. =是加可
  4. 厥後: 그 이후(以後)/厥:그 궐
  5. 임술년(1622)~병자년(1636)
  6. 급제 등의 특별한 사유로 부모에게 별도로 얻은 전민
  7. 부모님 사후 형제자매 간 화회분배로 몫을 나누어 가진 전민
     cf 1) 별급(別給) v. 깃급(衿給) *衿(옷깃 금): 깃
      2) 화회는 分執이란 용어를 사용, 分給(x)
  8. 使:~하게 하다
  9. 是如乎(~이다온):~하였는데
  10. 乙以(을로):~으로. ~으로써
  11. 是乎則:~이온즉
  12. 是去乙(이거/거늘):~이거늘, ~있었거늘
  13. 是如:~이다, ~이라고, ~이라는
  14. 是遣(이고):~이고. =以遣, 只遣
  15. 是乎旀:~이오며
  16. 是乎則:~이온즉
  17. 是遣(이고):~이고
  18. 是乎:~인, ~이므로, ~이기에
  19. 是如乎(~이다온):~이라고 하는, ~이라고 하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