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창호

hanyang2
장경호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10월 25일 (월) 16:11 판 (Semantic Data)
이동: 둘러보기, 검색

Definition

1895년 청일전쟁이 일본의 승리로 끝나자 국력배양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상경하여 언더우드(Underwood, H. G.)가 경영하는 구세학당(救世學堂)에 입학하였다. 이곳에서 3년간 수학하면서 기독교인이 되었으며, 서구문물과 접하게 되었다.1897년 독립협회에 가입하여 필대은과 함께 평양에서 관서지부조직을 맡게 되었다. 이 때 평양지회 결성식이 열린 평양의 쾌재정(快哉亭)에서 감사 조민희(趙民熙)와 수백의 군중이 모인 가운데 18조목의 쾌재(快哉)와 18조목의 부재(不哉)를 들어 정부와 관리를 비판하고 민중의 각성을 촉구하는 연설을 함으로써 명성을 얻었다.1898년 서울 종로에서 이상재·윤치호·이승만 등과 만민공동회를 개최하였으며, 1899년에는 강서군 동진면 화암리에 강서지방 최초의 근대학교인 점진학교(漸進學校)를 설립하였다. 점진공부와 수양을 계속하여 민족의 힘을 기른다는 교육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초등과정의 남녀공학을 실시하였다.1902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샌프란시스코에서 한국인 친목회를 조직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1905년 4월 대한인공립협회(大韓人共立協會)를 설립하였다. 여기에서 야학을 개설, 회원들을 교육시키고 『공립신보(共立新報)』를 발행하여 교포들의 생활향상 및 의식계몽에 힘썼다.1905년 11월의 을사조약 체결 소식을 듣고 국내에서 구국운동을 전개하기 위하여 이듬해에 귀국하였다. 귀국길에 일본 도쿄에서 일주일 동안 머물면서 우리나라 유학생단체인 태극학회(太極學會)의 청년들을 만나 국내정세에 대한 지식을 얻고 강연회를 개최하였다.귀국 후 1907년에 이갑(李甲)·양기탁(梁起鐸)·신채호(申采浩) 등과 함께 비밀결사인 신민회를 조직, 『대한매일신보』를 기관지로 하여 민중운동을 전개하였다.

Semantic Data

Node Description

id class groupName partName label hangeul hanja english infoUrl iconUrl
안창호 Actor 인물 안창호(安昌浩, 1878~1938) 안창호 安昌浩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안창호

Contextual Relations

source target relation attribute note
안창호 만민공동회 isRelatedTo 안창호는 만민공동회에 참여하였다.
안창호 이승만 isRelatedTo 안창호는 이승만과 만민공동회에 참여하였다.
안창호 이상재 isRelatedTo 안창호는 이상재와 함께 만민공동회에 참여하였다.
안창호 언더우드_학당 isRelatedTo 안창호는 언더우드_학당에서 수학했다.
안창호 윤치호 isRelatedTo 안창호는 윤치호와 함께 만민공동회에 참여하였다.

Web Resource

type resource title description/caption URL


Bibliography

type bibliographic index online resource url


Notes


Semantic Network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