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의 두 판 사이의 차이

hanyang2
이동: 둘러보기, 검색
(Definition)
1번째 줄: 1번째 줄:
 
==Definition==  
 
==Definition==  
  
어차(). 고종은 자동차에도 취미가 있었는데, 캐딜락을 타고 다녔다. 이와 관련된 일화로 일제강점기 때 손병희가 캐딜락을 구입했는데, 자신의 차가 고종의 캐딜락보다 좋다는 사실을 알고 군주의 자동차보다 좋은 것을 탈 수는 없다면서 고종과 캐딜락을 서로 바꾸어 탔다는 이야기가 있다.
+
어차(御車). 우리나라의 최초 자동차는 고종황제 즉위 40주년을 맞아 미국 공사 알렌을 통해 들여온 어차라고 한다. 포드 자동차로 알려져 있으나, 공식적인 사용 기록이 없다. 자동차는 러일전쟁 때 사라졌다. 그후 황실에서 사용할 자동차를 또 들여왔으나, 고종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순종이 이를 물려받아 탔다고 한다. 현재 남아있는 순종이 탔던 캐딜락은 1918년식으로 추정되며, 순정효황후가 탔던 리무진은 1914년식으로 추정된다.
 
 
고종 어차용으로 수입한 다임러 리무진은 나중에 순종황제가 탔으며 순종 황제가 타던 캐딜락은 순정효황후가 탔다. 이들 어차는 각각 등록 문화재 318호, 319호로 등록돼 현재 국립고궁박물관에 보관돼 있다.
 
 
 
고종 어차용으로 수입한 다임러 리무진에 대해서는 재미있는 일화가 하나 있다. 1995년 문화재 관리국은 80여 년간 방치돼 먼지가 켜켜이 쌓여 있던 어차를 꺼내 ‘복원’하려 했다. 당시 영국 재규어 다임러에서 고종 어차를 복원하기 위해 전문가가 파견됐다. 고종 어차를 본 전문가는 환호성을 질렀다고 한다. 일부 녹만 슬었을 뿐 차의 상태가 거의 완벽하게 보존돼 있었기 때문이다. 부품 손상도 없었다. 당시 자문 위원으로 참여했다는 전영선 소장은 “복원이라고 하기보다 보수라는 개념으로 보는 게 맞는다”고 말했다.
 
 
 
재규어 다임러에서 파견된 전문가는 “같은 종류의 차가 영국의 한 박물관에 보관돼 있다”면서 “전 세계에 딱 1대밖에 없는 줄 알았는데,[36] 여기 또 있다니 놀랐다”며 값은 얼마든지 줄 테니 본인들이 보수할 수 있게끔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그러나 현대자동차에서뜬금 보수해 창덕궁을 거쳐 현재의 국립 고궁 박물관으로 옮겨졌다.
 
 
 
 
 
(). 고종과 순종 어차(純宗 御車, 등록문화재 제318호)는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길이 478.8cm 폭 175.8cm 높이 210.0cm, 순종황제(純宗皇帝 1874~1926/ 재위기간 1907~1910)가 주로 탔던 것으로 알려진 자동차로 미국 GM사가 1918년에 제작한 캐딜락 리무진이다. 순종 어차 캐딜락 리무진은 문이 4개인 7인승으로 목제로 된 차체에 옻칠을 하여 진한 밤색을 띠며 황실 문장인 이화(李花) 문양의 금도금으로 곳곳을 장식하고, 내부는 금색 비단과 고급 카펫으로 치장했다. 의자는 자유롭게 접거나 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배기량 5153cc이고 8기통 V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최고출력 31.25마력, 최대토크 24.9kg·m이다. 전체적인 형태가 마차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어 초기 자동차 모델의 특징을 보여준다. 1997~2001년 복원 작업을 거쳐 2001년부터 창덕궁 어차고에 보관·전시해오다가 2007년 국립고궁박물관으로 옮겼다.
 
 
 
우리나라 1호 자동차는 고종이 1903년 수입한 포드A형 리무진이지만 이듬해 러일전쟁 때 사라져 순종(純宗)과 순종황후 어차(純貞皇后 御車, 등록문화재 제319호)가 국내에 남아 있는 승용차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역사적인 가치가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20대 정도 소수만 남아 있는 차종으로 그 희소가치로 인해 자동차 역사상으로도 중요한 유물이다.
 
순종황후 어차(純宗皇后 御車, 등록문화재 제319호)는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영국 다임러(DAIMLER)사가 1914년에 제작한 리무진으로 순종(純宗)의 황후(皇后)인 순정효황후(純貞孝皇后)가 주로 탔던 것으로 알려진 자동차이다.
 
순종황후 어차 리무진은 7인승, 금속·나무길이 444.4cm 폭 179.2cm 높이 204.7cm, 20마력, 4기통 엔진, 배기량 3,309cc로 연식은 1914년으로 추정된다. 순정황후어차는 순종어차보다 크기가 작으나 자동차의 형태나 장식이 순종어차에 비해 더욱 유려하다. 내부는 황실문장인 오얏꽃을 수놓은 황금색 비단으로 꾸며져 있으며 차체는 목재, 외부도장은 칠(漆)로 되어 있다. 운전석 뒷편 의자를 접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순종어차와 같다. 전 세계적으로 3대만 남아 있고 국내에 현존하는 최고 (最古)의 자동차로 순종어차와 함께 세계 자동차 발달사는 물론 우리나라 자동차의 역사 및 황실의 생활상 등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역사적 자료이다.
 
  
 
==Semantic Data==  
 
==Semantic Data==  

2021년 12월 21일 (화) 18:33 판

Definition

어차(御車). 우리나라의 최초 자동차는 고종황제 즉위 40주년을 맞아 미국 공사 알렌을 통해 들여온 어차라고 한다. 포드 자동차로 알려져 있으나, 공식적인 사용 기록이 없다. 이 자동차는 러일전쟁 때 사라졌다. 그후 황실에서 사용할 자동차를 또 들여왔으나, 고종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순종이 이를 물려받아 탔다고 한다. 현재 남아있는 순종이 탔던 캐딜락은 1918년식으로 추정되며, 순정효황후가 탔던 리무진은 1914년식으로 추정된다.

Semantic Data

Node Description

id class groupName partName label hangeul hanja english infoUrl iconUrl
[[]] () http://dh.aks.ac.kr/hanyang2/wiki/index.php/

Contextual Relations

source target relation attribute note
[[]] [[]] [[]]
[[]] [[]] [[]]

Web Resource

type resource title description/caption URL
해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참고 나무위키 고종(대한제국) https://namu.wiki/w/고종(대한제국)
참고
참고

Bibliography

type bibliographic index online resource url
논문 , 「」, 『』 , , . KCI
단행본 , 『』, , .
단행본 , 『』, , .

Notes


Semantic Network Gra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