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 아시아 금융위기와 금모으기운동

Korea100
Wlghkwk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2월 17일 (토) 00:38 판 (참고문헌)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Eng icon.JPG


1997 아시아 금융위기와 금모으기운동

한국 경제의 부도 선언

1997년 7월 태국에서 시작되어 아시아 각국으로 연쇄 확산된 금융위기는 한국에도 심각한 타격을 가했다. 아시아경제의 전망에 의구심을 갖게 된 외국 금융기관들은 10월 하순부터 한국의 금융기관에 빌려준 외화자금 회수를 요구했다. 한꺼번에 몰리는 회수요구에 금융기관들은 한국은행에 긴급자금 지원을 요청했고, 이에 응하다 보니 한국은행의 보유외환이 소진되어 국가부도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나라 빚은 1,500억 달러가 넘는데, 외환보유고는 40억 달러도 채 되지 않았다. 결국 한국정부는 IMF의 굴욕적이고도 가혹한 구조조정 요구를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구제금융을 받게 되었다.

나라에 달러가 부족해져서 국가가 부도 위기에 처했다는 사실에 국민들은 큰 충격을 받았다. 애국심이 유달리 강한 한국민들은 나라를 경제 위기에서 구하기 위해 소장하고 있던 금붙이들을 모아 해외에 내다팔아 국가부채의 상환에 도움을 주자는 캠페인을 폈다.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달러까지 포함한 외화 모으기 운동도 동시에 전개되었다.

20세기 국채보상운동

캠페인은 그 해 11월 '새마을부녀회 중앙연합회'가 '애국가락지 모으기 운동'에 나서면서 시작되었다. 그 모델이 되었던 사건은 이 보다 90년 전 대한제국 말기에 있었던 국채보상운동이었다. 당시 국민들은 대한제국이 외국에 진 막대한 부채를 갚기 위해 기부금을 모으는 활동을 조직적으로 벌였다. 많은 국민들이 담배와 술을 끊고 모은 돈과 귀금속을 거두어 나라 빚을 갚는 데 써 달라고 기탁했다.

국채보상운동의 정신을 계승하여 국민들의 애국심과 단결력을 이끌어내고자 했던 새마을부녀회 회원들은 그 해 12월 금 650그람 등을 모아 국가에 헌납했다. 1998년 1월 5일부터는 국영방송인 KBS가 전국적인 ‘금 모으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헌납이 아니라 은행이 정해진 금액으로 금을 사들이고, 이 금을 해외에 팔아 외채를 갚자는 것이었다.

캠페인이 시작되자 날마다 감동적인 일들이 벌어졌다. 시민들은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던 금붙이들을 꺼내 은행으로 가져갔다. 전국의 은행마다 금붙이를 든 사람들이 줄을 섰다. 금반지, 금 목걸이가 쏟아져 나왔다. 하나같이 귀한 사연이 담겨 있는 소중한 징표들이었다. 신혼부부는 결혼반지를, 젊은 부부는 아이의 돌 반지를, 노부부는 자식들이 사 준 효도 반지를 내놓았다. 운동선수들은 평생 자랑거리이며 땀의 결정체인 금메달을 내놓았다. 한국인에게 가장 존경을 받았던 김수환 추기경은 추기경 취임 때 받은 금십자가를 내놓았다. 그 귀한 것을 어떻게 내놓느냐고 주위에서 만류하자 그는 "예수님은 몸을 버리셨는데 이것은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이 캠페인에는 전국적으로 3백51만여 명이 참여하였고, 약 227톤의 금이 수집되었다. 당시 한국 은행의 금 보유량 14.5톤의 15배가 되는 양이었다.

모인 금은 거의 대부분 해외로 수출했고, 22억 달러가 판매대금으로 한국에 들어왔다. IMF가 한국에 제공한 구제금융 220억 달러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이었다. 1998년 1월에 시작한 이 운동은 4월말에 끝났다.

국민의 힘으로 극복한 IMF

국제사회에서도 한국의 금 모으기 캠페인을 관심 있게 지켜보았다. 한국인의 범국민적인 위기극복 노력과 애국심을 높게 평가하는 보도가 잇달았다. 한 IMF 관계자는 KBS와의 인터뷰에서 이런 종류의 캠페인은 그가 아는 한 구제금융을 받은 어떤 나라에서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 캠페인은 국난을 만날 때 마다 강력한 애국심을 발휘하는 한국인들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국민적 노력으로 한국은 신흥경제국 중 외환위기를 가장 짧은 기간 안에 성공적으로 극복한 나라가 되었다. 빌려온 IMF구제금융도 기일 보다 빨리 갚았다.

개인주의 경향이 강한 사회에서는 경제위기가 닥치면 금을 내놓은 것이 아니라 사재기를 하는 것이 정상적인 시민들의 반응이다. 아시아 금융위기를 국제금융자본의 음모로 본 한 중국의 경제학자는 한국인들의 금 모으기 운동은 국제금융자본의 횡포를 국민들의 노력으로 저지하는 데 성공한 사건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2015년 한 방송사가 광복 70주년을 기념하여 대국민 의식조사로 광복 이후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러웠던 순간을 물었다. 월드컵 4강 진출, 88올림픽 개최와 함께 IMF 금 모으기 운동이 꼽혔다. 이 일은 한국인에게 단합된 힘으로 국가 위기를 극복한 귀중한 경험을 안겨 주었다.

금모으기 운동 관련 전시물(서울 중구 우리은행 은행사박물관)

관련항목

참고문헌

  • IMF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은수미, 『IMF 위기』, 책세상, 2009.
리처드 피트 외 공저, 『불경한 삼위일체 : IMF, 세계은행, WTO는 세계를 어떻게 망쳐왔나』, 삼인, 2007.
한국경제연구원, 『IMF 경제위기 1년 6개월 국민의식 변화조사』, 한국경제연구원, 1999


『IMF 위기』는 사회학자인 저자가 90년대 후반 한국 사회를 강타했던 외환위기와 IMF 구제금융 신청 상황을 조망하고 분석해 낸 책이다. 저자는 당시 한국 사회의 경제위기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IMF 구제금융 신청은 기존 경제적 문제점 위에 사회적 양극화라는 깊은 상처를 남겼다고 분석하였다. 그러면서도 IMF 구제금융은 한국 사회 입장에서 세계화라는 의도하지 않은 성과를 낳았으므로 빛과 그림자의 양면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저자는 IMF 구제금융 상황에 초점을 맞춰 그 내용과 면면들을 살펴보면서, IMF라는 기구의 출현과 역사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관련 내용에 대한 지식의 깊이를 더욱 깊게 해주고 있다.

『불경한 삼위일체 : IMF, 세계은행, WTO는 세계를 어떻게 망쳐왔나』는 국제경제의 조율을 목적으로 설립된 세계은행과 WTO, 그리고 IMF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이들 세계 통화기구들이 세계화의 이념과 신자유주의를 전파하는 선봉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 이들을 전위대 삼아 확산되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물결은 선진 자본주의 국가가 세계경제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특히 제3장에서는 국제통화기금, 즉 IMF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기서 저자는 IMF가 각 나라의 통화와 부채위기를 빌미로 선진 자본주의 국가가 헤게모니를 확산해 가는 데 밑거름을 제공하고 있다고 보고 그에 따른 저항도 역시 만만치 않다는 점을 밝히고 있다. 거시적으로 국제경제와 세계통화라는 관점에서 IMF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IMF 경제위기 1년 6개월 국민의식 변화조사』는 IMF 구제금융을 신청했던 해인 1998년에 대한매일신보사가 국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설문조사의 내용을 정리해 분석하고 있는 책이다. IMF 구제금융 신청 당시 한국사회와 국민들의 충격은 매우 컸으며, 실제 급격한 경제 상황의 악화에 따라 가정경제의 파탄이 속출하는 등 그 파장도 적지 않았다. 때문에 대한매일신보사에서는 당시 국민들을 대상으로 현 경제상황에 대한 평가, 정부 정책 및 기업규제에 대한 의견, 정리해고와 임금삭감에 대한 의견, IMF의 책임 주체가 누구인가, 개인경제에 미친 영향 여부 등 다양하고 실질적인 국민 체감 지수와 분석 내용을 설문조사를 통해 도출해 내고 있다. 학술적으로 IMF 구제금융 사태를 조망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당시 실제적인 국민의 인식 정도를 설문조사 내용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접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다고 보겠다.


  • 외환위기와 관련정책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규성, 『한국의 외환위기 : 발생·극복·그 이후』, 박영사, 2015.
김진구, 『외환위기와 복지정책』, 파랑새미디어, 2011.
안병찬,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외환정책』, 한나래플러스, 2011.


『한국의 외환위기 : 발생·극복·그 이후』는 1990년대 후반 한국에서 발생한 외환위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그 이후 극복과 안정적인 외환정책의 전개 등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외환정책에 초점을 맞춰 1998년 외환위기의 발생과 극복 그리고 그 이후의 안정기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당시 외환위기 발생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한국에 대한 국가신용도의 하락에 있으며, 그것은 국가의 대기업 위주의 정책에 따른 투명하지 못한 처우와 대응에 있다고 보았다. 한편 외환위기 이후 한국은 IMF 구제금융 신청과 함께 사회 다양한 분야에서 개혁을 추진함으로써 그 문제점들을 성공적으로 개선하였고, 이후 빠르게 안정적인 재성장의 발판으로 삼을 수 있었음을 지적하였다. IMF 구제금융 시기를 기준으로 한국의 외환정책 전반을 확인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외환위기와 복지정책』은 외환위기를 기점으로 그 극복을 위한 복지정책의 추진과정과 내용을 정리하고 있는 책이다. 1998년 외환위기는 국가경제 전반을 크게 위축시키는 가운데 많은 실업자와 노동시장의 위축을 가져왔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고 사회를 빠르게 안정시키기 위한 사회보장과 복지정책의 필요성이 크게 요구되었으며, 한국은 이에 성공하여 IMF 구제금융과 외환위기를 극복하는 데 성공하였다. 저자는 당시 추진된 복지정책을 ‘생산적 복지’로 명명하고 고용 촉진과 직업 훈련 확대 등 국가경제 전반의 회생을 위해 당시 정부가 추진한 정책의 성과와 한계 등을 자세히 분석해 내고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외환정책』은 외환정책에 대한 다양하고 세부적인 지식들을 망라하여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외환정책에 대한 교과서를 서술하듯이 외환정책의 운영 체계와 대상 기관, 감독 및 검사기관 등을 소개하면서 외환과 관련한 주요 개념어들과 파생 정책들을 꼼꼼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외환정책에서는 외환의 유동성 관리가 핵심이라는 점에서 외환 보유, 외채, 외환의 건전성 등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또 외환위기 이후 관심이 높아진 외환 건전성은 규제를 통해 관리해야 하며, 그 규제는 거시적 규제와 미시적 규제가 있다고 소개하면서 향후 추진해야 할 외환정책에 있어 그 과제가 무엇인지도 함께 다루고 있다. 외환과 외환정책을 교과서적으로 이해하는 데 매우 좋은 지식을 제공해주는 책이다.


  • ‘대마불사’와 대기업의 몰락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앤드루 로스 소킨, 『대마불사 : 금융위기의 순간 그들은 무엇을 선택했나』, 한울, 2010.
스즈키 요시타카 외 공저, 『국제경영사 : 대기업체제의 형성·발전·쇠퇴』, 한울아카데미, 2010.
윤제철, 『외환위기는 끝났는가 : 한국의 금융·기업 구조조정 10년』, 비봉출판사, 2007.


『대마불사 : 금융위기의 순간 그들은 무엇을 선택했나』는 대기업에 대한 특혜와 각종 정책적 우대를 지칭하는 이른바 ‘대마불사’를 주제로 전세계적인 사례들을 모아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흔히 ‘대마불사’를 한국의 고질적인 병폐로 이야기하고 있으나, 이 책은 그것이 한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만연해 있는 문제점임을 실제 사례를 들어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에계도 잘 알려져 있는 리먼브러더스나 월스트리트 굴지의 금융회사들은 모두 미국의 ‘대마불사’ 방식의 정책적 배려를 받아왔으며, 그것이 누적돼 폭발한 것이 미국발 금융위기였다고 비판하였다. 미국에서 발발한 리먼브러더스 사태와 세계 경제위기는 결국 경제적 9.11 사태와 같은 것이라고 규정하고 특정기업과 분야에 대한 투명하고 건전하지 못한 정책이 어떤 재앙을 몰고 올지 우리는 항상 경계해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국제경영사 : 대기업체제의 형성·발전·쇠퇴』는 경영사적 관점에서 대기업의 실체와 그 형성, 발전 및 쇠퇴를 체계적으로 조망하며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우리에게는 생소한 경영사학이라는 학문분야를 소개하는 가운데, 시장경제체제가 발달하기 시작한 19세기부터 오늘날 대기업이라고 부를 만한 기업체들이 출현해 시장경제의 발전과 맥을 같이 하며 오늘에 이르렀다고 분석하였다. 그 가운데 저자는 미국적 대기업과 유럽적 대기업, 일본의 대기업 등으로 유형을 분류하는 동시에 금융과 서비스 분야가 발전해 가면서 대기업의 구조와 양상이 새로운 방향으로 변화해 가고 있음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한국의 대기업은 이 가운데 어디에 속하게 되는지 대기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갖추는 데 중요한 지식들을 제공해주고 있다.

『외환위기는 끝났는가 : 한국의 금융·기업 구조조정 10년』은 외환위기를 통해 극심한 타격을 받았던 한국의 대기업들이 구조조정과 변혁을 통해 어떻게 변모해 나갔는지를 정리하고 있는 책이다. 그간 한국사회에서 대기업은 국가의 우선적이고 절대적인 비호 속에 이른바 ‘대마불사’라는 별명을 얻으며 성장해왔다. 그러나 외환위기는 국가경제에 직격탄을 날리며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을 연쇄적으로 무너뜨리고 많은 경제적 파장을 낳았다. 저자는 외환위기 10년이 지난 시점에서 한국의 대기업들은 이전과 다른 체질 개선과 구조조정에 과연 성공하였는지 의문을 던지며, 당시 무너진 대기업들의 몰락 원인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와 기업 차원에서의 노력이 어떤 것인지를 정리해 소개하였다. 또 향후 미래를 위해 필요한 대기업들의 모색 방향이 무엇인지를 함께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