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불교

Korea100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1월 20일 (토) 21:33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Eng icon.JPG


한국의 불교

불교의 전래

불교는 유교와 함께 한국 역사의 정신세계를 지탱해 온 두 개의 큰 기둥 가운데 하나이다. 기원전 6세기 경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한나라(漢, B.C.206~A.D.220) 후기부터 중국에 소개되기 시작했으며, 위진남북조(魏晉南北朝, 220~589) 시대에는 중국 전역으로 파급되었다. 한국의 불교는 이 시기에 중국의 승려에 의해 전래되었다.

처음에 민간에 전파되었던 불교는 국가의 공인과 후원을 받으면서 널리 확산되었다. 당시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는 여러 부족들을 통합하면서 왕을 중심으로 한 중앙집권적 국가를 만들어가고 있었다. 불교는 출신 부족이 다른 사람들이 다함께 믿는 종교가 되었고, 국력의 통일에 기여하였다.

한국 불교의 전성기: 통일신라, 고려

통일신라(668~935)고려(918~1392) 시대를 거치면서 불교는 크게 번영하였다. 왕실은 지속적으로 불교를 보호하고 장려하였으며, 많은 승려들이 중국에 유학하여 새로운 교학을 배웠고, 그것을 한국에 전파하였다. 불교는 국가 권력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였고, 왕실과 귀족의 후원을 받아 한반도의 곳곳에 사찰을 건립하였으며, 방대한 규모의 불경을 간행하였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석굴암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기록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대장경판은 이 시기의 한국 불교가 남긴 대표적인 유산들이다.

조선시대의 불교 억제 시책

1,000년 동안 번성해 오던 불교조선(1392~1910)의 개국과 더불어 시련기를 맞게 되었다. 조선의 지배자들은 유교를 통치 이념으로 세우고 불교를 억압하였다. 불교는 국가 권력으로부터 멀어지고, 승려들은 신분적으로 차별받았다. 하지만 이 시기에도 여성과 서민들은 여전히 불교를 신앙했기 때문에 불교는 명맥을 유지해 갈 수 있었다.

조선 정부의 강력한 불교 억제 정책은 임진왜란 이후에 상당히 완화되었다. 그것은 불교 승려들이 일본군에 대항하는 전투에서 큰 전적을 올렸기 때문이다. 임진왜란 때 전국의 사찰 건물의 대부분이 일본군에 의해 불태워졌다. 그 중의 많은 부분이 조선 후기에 재건될 수 있었던 것도 불교 억제가 누그러진 상황에 기인한다.

한국의 대표적인 불교 승려

통일신라 시대의 원효(元曉, 617~686)는 한국의 불교를 대표하는 승려이다. 그는 중국 당나라(唐, 618~907)에 유학하기 위해 여행하던 중 폭우를 피해 머물 곳을 찾았다. 그곳이 무덤인 줄 몰랐을 때에는 단잠을 잤지만, 다음날 무덤 근처임을 알고 머문 곳에서는 환영에 시달려 한숨도 못잤다. 세상의 모든 것이 나의 한 마음(一心)에 달려 있음을 깨달은 그는 중국 유학을 포기하고 신라에 남아 민중들에게 불교를 전파하는 데 힘썼다. 원효의 이 일화는 한국 불교의 특색을 잘 설명해 주는 상징적인 이야기이다. 당나라 시대는 중국 불교의 황금기로 일컬어진다. 당에서 일어난 다양한 교설이 그대로 신라에 유입되어 교파간의 쟁론이 심화되기 시작했다. 원효는 그가 얻은 일심(一心)의 깨달음에 입각하여 상이한 교리들이 화합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였다.

고려시대의 승려 의천(義天, 1055~1101)은 당시에 귀족들이 후원하던 교종과 서민들이 신앙하던 선종의 화합을 위해 노력하였다. 지눌(知訥, 1158~1210)불교가 권력과 타협하기보다는 깨달음을 구하는 본연의 길을 가도록 모범을 보였으며, 민중의 종교인 선종의 입장에서 교종을 포섭하려고 하였다. 현대 한국 불교계의 가장 유력한 종단 조계종지눌의 가르침을 계승한 종파이다.

현대의 한국 불교

국토의 70%가 산지인 한국에는 곳곳에 아름다운 산이 있고, 그곳에는 어김없이 오래된 사찰이 자리한다. 965개소에 달하는 한국의 전통사찰은 국내외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문화유산일 뿐 아니라, 승려들이 모여서 수행하고, 신도들이 찾아와 예불을 드리는 종교 시설이다. 한국의 여러 유명 사찰들은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통해 불교 신도뿐 아니라 일반인과 외국인들도 한국의 불교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석가의 생일인 음력 4월 8일은 국정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다. 이 즈음에는 사찰뿐 아니라, 도시의 거리에도 부처의 가르침을 상징하는 연등이 걸리고, 다양한 기념 행사가 열린다.

조선시대에 국가 권력과 한 몸을 이루었던 유교가 그 권력의 소멸과 함께 사라진 것과 달리, 민간의 신앙을 받던 불교는 현대 한국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유지하고 있다.

관련항목

참고문헌

  • 한반도의 불교 수용 및 고대 삼국의 불교사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김두진, 『삼국시대 불교신앙사 연구』, 일조각, 2016.
정선여, 『고구려 불교사 연구』, 서경문화사, 2007.
조경철, 『백제불교사 연구』, 지식산업사, 2015.
김복순. 『신사조로서의 신라불교와 왕권』, 경인문화사, 2008.
곽승훈, 『통일신라시대의 정치변동과 불교』, 국학자료원, 2002.


불교신앙사는 신앙 계층을 쉽게 밝힐 수 있어 사회사상사로의 접근이 용이한 분야이다. 『삼국시대 불교신앙사 연구』는 한국고대의 불교 신앙 계층 중 특히 왕실과 귀족이 수용한 불교신앙을 주로 다룬 연구서이다. 한국고대 불교사를 사회사상사로 정립시키려고 노력해 온 저자의 그간의 연구 결실을 담은 책이다. 먼저, 1장에서는 신라의 불교 수용 및 공인을 담고 있고, 2장에서는 고구려와 백제의 불교 수용과 공인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후 삼국에서 불교가 귀족과 왕실의 신앙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다루었다.

『고구려 불교사 연구』는 고구려의 불교사를 연구한 책이다. 고구려에 불교가 수용된 이후 전개 발전되는 과정과 모습을 각 시기별로 활동했던 승려들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관련된 불교사 자료 등을 함께 검토하며 살펴보고 있다. 고구려 불교사 전체 전개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과 종합적인 이해를 도와준다.

『백제불교사 연구』는 백제의 전 시기를 불교사의 입장에서 재해석해 보고자 한 책이다. 백제 불교사를 크게 한성·웅진·사비시기로 나누어 특징적인 불교 주제를 잡아 이것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자 하였다. 불교사상의 측면에서 한성시기는 격의불교, 웅진시기는 법화신앙, 사비시기에는 법화·열반·미륵신앙, 백제 멸망기에는 아미타신앙의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신사조로서의 신라불교와 왕권』은 신라 불교에 관한 내용을 설명한 책이다. 신라 불교의 변화상과 함께 원광, 자장, 의상과 같은 고승들에 대한 연구, 신라왕경의 국찰이 갖고 있던 위상과 호국삼부경을 중고, 중대, 하대로 나누어 소개한다. 또한 불교와 왕권관계를 협력과 상생의 관계로 중고기 불교 모습으로 대립관계로서의 황경불교의 형태를 설명했다.

『통일신라시대의 정치변동과 불교』는 사회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면 사상에도 변화가 일어났다는 점을 주목하여 통일신라시대 중대로부터 하대로의 정치변동이 불교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주었는가를 살피고 특히 신라 하대 전기의 불교 연구를 통해 이것을 뒷받침하고 있다.


  • 고려시대의 불교사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황인규, 『고려시대 불교계와 불교문화』, 국학자료원, 2011.
김창현, 『고려의 불교와 상도 개경』, 신서원, 2011.
심재룡, 『고려시대의 불교사상』,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고려시대 불교계와 불교문화』는 고려시대의 고승들과 문인 유생들의 동향을 통해 불교문화를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은 전국의 사찰을 비보사찰로 삼아 불교문화를 전개해나간 고려시대의 불교활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고려시대의 불교가 선진사회와 고급문화를 창조하는 데 일익을 담당했음을 밝혀낸다.

『고려의 불교와 상도 개경』은 고려시대 불교 신앙을 개경의 궁궐과 사원에 초점을 맞춰 살펴본 책이다. 상도 개경은 고려시대 문화의 중심지이자 불교문화의 중심지였다. 때문에 고려의 불교문화, 나아가 문화 전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려의 상도 개경의 불교문화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이 책은 고려의 상도였던 개경의 불교문화를 이해함으로써 고려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 남북 통일시대를 기대하는 현 시점에서 북한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려시대의 불교사상』은 불교관련 원문자료에 대한 번역과 해설을 갖춘 체계적인 자료집이다. 철학적인 관점에서 문헌의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철학적 주제를 중심으로 내용을 발췌하여 엮어낸 이 책은 보다 일목요연하게 인물들의 사상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 조선시대의 불교사 및 고승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황인규, 『고려말 조선전기 불교계와 고승연구』, 혜안, 2005.
이봉춘, 『조선시대 불교사 연구』, 민족사, 2015.
한국불교원전연구회,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사상』, 예문서원, 2004.


『고려말 조선전기 불교계와 고승연구』는 고려말 조선전기 불교계와 고승을 연구한 책이다. 신유학인 성리학이 유입되어 수용되어 가던 고려말 조선전기 불교계와 고승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다. 제1부에서는 고려말 조선전기 고승과 불교시책을, 제2부에서는 고려후기 조선전기 고승들의 활동을, 제3부에서는 고려말 조선전기에 이르는 시기의 중요 고승을 선정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하였다.

『조선시대 불교사 연구』는 통사적인 입장에서 조선시대 불교사를 연구한 책이다. 불교는 조선시대 내내 억압과 비판의 대상이었다. 이로 인하여 인적 물적 억압과 종교적 침체, 그리고 교학적 사상적인 쇠퇴가 수반되었다. 1부에서는 조선 초기 배불정책을, 2부에서는 배불정책의 강화와 고착상태를 서술하였다. 3부에서는 흥불정책 및 교단의 자립활동의 내용을 다루었으며, 4부에서는 조선불교의 인물과 사상을 담아냈다.

『인물로 보는 한국의 불교사상』은 한국 불교사의 중요한 인물들에 관한 논문을 모아 엮은 책이다.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로 나누어 수록하였다. 각 시대를 풍미한 한승과 선사들, 월인천강을 노래한 선지식인들이 한국의 불교 사상사를 어떻게 장식하였는지 그들의 언설을 통해 살펴보고 있다.


  • 현대 한국 불교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한국불교사: 조계종사를 중심으로』, 조계종출판사, 2011.


『한국 불교사: 조계종사를 중심으로』는 한국불교의 유구한 역사와 다양한 모습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우리 불교의 역사를 통해 불교의 참된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준다. 이 책은 <조계종사 고중세편>과 <조계종사 근현대편>을 토대로 엮은 것으로, 한국 불교사의 개설서로서 손색이 없는 정연한 체재와 내용을 담고 있으며, 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하고, 평이한 문장으로 바꾸었으며 최근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였다. 이 책은 불교의 역사에서 조계종의 위상과 역사를 자세하게 풀어냈다. 근현대 불교와 현대불교의 내용은 이 책의 6부에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