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에 조선을 알린 최초의 기록, 하멜표류기"의 두 판 사이의 차이

Korea100
이동: 둘러보기, 검색
(참고문헌)
잔글 (참고문헌)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7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2번째 줄: 2번째 줄:
 
|Article=Hamel's Trip to Joseon
 
|Article=Hamel's Trip to Joseon
 
}}
 
}}
=='''서양에 조선을 알린 최초의 기록, 하멜 표류기'''==
+
=='''서양에 조선을 알린 최초의 기록, 하멜표류기'''==
 
===표류하다 닿은 땅 제주도===
 
===표류하다 닿은 땅 제주도===
네덜란드의 무역선 스페로 호크(Sparrow Hawk) 호가 제주도 산방산(山房山) 앞 바다에 표류해온 때는 조선 제17대 임금 효종 때인 1653년이었다. 심한 풍랑으로 배는 크게 부서지고 선원들은 중상을 입은 상태였다. 그들은 체포되어 13년 28일 동안 조선에 억류되어 있었다. 그중 8명이 탈출해 일본을 거쳐 네덜란드로 돌아갔다. 돌아간 선원 중 헨드릭 하멜(Hamel,H.)은 조선에서 살았던 동안의 삶을 기록하여 책으로 펴냈다. 그 책이 <하멜 표류기>이다.   
+
[[파일:040(K).jpg|500px|thumb|right|하멜의 이동 경로]]
 +
네덜란드의 무역선 스페로 호크(Sparrow Hawk)호가 제주도 산방산(山房山) 앞 바다에 표류해온 것은 [[조선]] 제17대 임금 [[조선 효종|효종]] 때인 1653년이었다. 심한 풍랑으로 배는 크게 부서지고 선원들은 중상을 입은 상태였다. 그들은 체포되어 13년 28일 동안 [[조선]]에 억류되어 있었다. 그중 8명이 탈출해 일본을 거쳐 네덜란드로 돌아갔다. 돌아간 선원 중 [[하멜|헨드릭 하멜(Hendrik Hamel)]][[조선]]에서 살았던 동안의 삶을 기록하여 책으로 펴냈다. 그 책이 『[[하멜표류기]]』이다.   
  
하멜은 자신의 표류기에 조선으로 오게 된 경위와 조선에서의 삶을 상세하게 기록하였다. 1653년 1월 하멜 일행은 포겔 스트루이스(Vogel Struuijs) 호를 타고 네덜란드를 떠나 6월에 자바 섬의 바다비아(Badavia)에 도착했다. 그들은 그 곳에서 휴식을 취한 다음 스페로 호크 호를 타고 타이완[臺灣]으로 향했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명령에 따라 신임 총독을 임지로 데려다주기 위해서였다. 타이완에 도착한 그들에게 다시 일본으로 가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7월 말 나가사키[長崎]를 향해 출항한 스페로 호크 호는 심한 풍랑으로 보름이 다 되도록 바다 위에서 헤매야 했다. 표류하던 그들이 절망 상태에 이르렀을 때 한 선원이 육지를 발견했다. 제주도 남해안이었다.
+
[[하멜]]은 자신의 표류기에 [[조선]]으로 오게 된 경위와 [[조선]]에서의 삶을 상세하게 기록하였다. 1653년 1월 [[하멜]] 일행은 포겔 스트루이스(Vogel Struuijs)호를 타고 네덜란드를 떠나 6월에 자바 섬의 바다비아(Badavia)에 도착했다. 그들은 그 곳에서 휴식을 취한 다음 스페로 호크호를 타고 타이완[臺灣]으로 향했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명령에 따라 신임 총독을 임지로 데려다주기 위해서였다. 타이완에 도착한 그들에게 다시 일본으로 가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7월 말 나가사키[長崎]를 향해 출항한 스페로 호크호는 심한 풍랑으로 보름이 다 되도록 바다 위에서 헤매야 했다. 표류하던 그들이 절망 상태에 이르렀을 때 한 선원이 육지를 발견했다. 제주도 남해안이었다.
 +
 
 +
정박하는 과정에도 심한 풍랑이 몰아쳐 스페로 호크호는 난파되고 말았다. 그래서 선원 64명 가운데 28명은 목숨을 잃고 36명만 살아남았다. 이들은 제주도와 서울, 전라도 등지에서 억류 생활을 했다. 그러는 동안 다시 20명이 죽었고 최종 생존자는 16명이었다.
  
정박하는 과정에도 심한 풍랑이 몰아쳐 스페로 호크 호는 난파되고 말았다. 그래서 선원 64명 가운데 28명은 목숨을 잃고 36명만 살아남았다. 이들은 제주도와 서울, 전라도 등지에서 억류 생활을 했다. 그러는 동안 다시 20명이 죽었고 최종 생존자는 16명이었다.
 
 
 
 
===조선인의 실생활을 산 하멜===
 
===조선인의 실생활을 산 하멜===
이들보다 앞선 1628년 네덜란드 인 벨테브레(Weltevree, 朴燕)가 표류해왔다. 벨테브레는 훈련도감에서 근무하면서 명나라에서 수입한 홍이포(紅夷砲)의 제작법 · 조종법을 지도하는 등 서양의 선진 문물을 조선에 전해주었다. 1653년 하멜 일행이 제주도에 표류해왔을 때 벨테브레는 직접 제주도에 가서 통역을 맡았다. 이후에도 그들과 3년 동안 함께 지내면서 조선의 말과 풍속을 가르쳤다. 조선에서는 하멜 일행에 대해 벨테브레와 같은 효용 가치를 기대했다. 하지만 하멜 일행은 잡역밖에는 할 수 없었다. 하멜 일행은 처음 조선에 왔을 때 대부분 10대 후반의 소년들로 배에서 단순 심부름꾼으로 일하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
이들보다 앞선 1628년 네덜란드인 [[박연|벨테브레(Weltevree, 朴燕)]]가 표류해왔다. [[박연|벨테브레]]는 훈련도감에서 근무하면서 명나라에서 수입한 홍이포(紅夷砲)의 제작법과 조종법을 지도하는 등 서양의 선진 문물을 [[조선]]에 전해주었다. 1653년 [[하멜]] 일행이 제주도에 표류해왔을 때 [[박연|벨테브레]]는 직접 제주도에 가서 통역을 맡았다. 이후에도 그들과 3년 동안 함께 지내면서 [[조선]]의 말과 풍속을 가르쳤다. [[조선]]에서는 [[하멜]] 일행에 대해 [[박연|벨테브레]]와 같은 효용 가치를 기대했다. 하지만 [[하멜]] 일행은 잡역밖에는 할 수 없었다. [[하멜]] 일행은 처음 [[조선]]에 왔을 때 대부분 10대 후반의 소년들로 배에서 단순 심부름꾼으로 일하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거의 14년 동안 군역 · 감금 · 태형 · 유형 등 모진 풍상을 다 겪었고 지방관이 제대로 돌봐주지 않는 경우 구걸로 연명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과 만날 수 있었고, 이리저리 끌려 다니면서 당시 조선의 풍물과 풍속을 다양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런 풍부한 경험과 관찰이 <하멜 표류기>의 근간이 되었다.  
+
그들은 거의 14년 동안 군역, 감금, 태형, 유형 등 모진 풍상을 다 겪었고 지방관이 제대로 돌봐주지 않는 경우 구걸로 연명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과 만날 수 있었고, 이리저리 끌려 다니면서 당시 조선의 풍물과 풍속을 다양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런 풍부한 경험과 관찰이 『[[하멜표류기]]』의 근간이 되었다.  
  
 
탈출 직전의 생존자 16명이 억류되었던 곳은 전라도 여수 좌수영이었다. 그들은 작은 배 한 척을 마련해 먹을 것을 구하느라 인근의 섬들을 다니면서 조수와 풍향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것은 탈출을 위한 자료가 되었다. 또 배에 대한 감시를 느슨하게 하기 위해 일부러 배가 잘 노출되도록 왔다 갔다 하기도 했다.   
 
탈출 직전의 생존자 16명이 억류되었던 곳은 전라도 여수 좌수영이었다. 그들은 작은 배 한 척을 마련해 먹을 것을 구하느라 인근의 섬들을 다니면서 조수와 풍향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것은 탈출을 위한 자료가 되었다. 또 배에 대한 감시를 느슨하게 하기 위해 일부러 배가 잘 노출되도록 왔다 갔다 하기도 했다.   
 
      
 
      
 
===하멜이 알려준 조선의 여러 모습===
 
===하멜이 알려준 조선의 여러 모습===
1666년 9월, 16명 중 8명만이 탈출을 시도했다. 탄로 날까 두려워 전원이 탈출하지 못한 것이다. 탈출에 성공한 그들은 일본의 나가사키를 경유해 1668년 7월 암스테르담으로 돌아갔다. 나머지 8명도 2년 후 조선 정부의 인도적인 배려로 석방되어 네덜란드로 돌아갔다.   
+
1666년 9월, 16명 중 8명만이 탈출을 시도했다. 탄로 날까 두려워 전원이 탈출하지 못한 것이다. 탈출에 성공한 그들은 일본의 나가사키를 경유해 1668년 7월 암스테르담으로 돌아갔다. 나머지 8명도 2년 후 [[조선]] 정부의 인도적인 배려로 석방되어 네덜란드로 돌아갔다.   
  
하멜은 13년 이상의 밀린 봉급을 동인도 회사에 요구했는데 이때 표류의 증거로 써서 제출한 것이 '하멜 표류기'와 '조선왕국기'다.  
+
[[하멜]]은 13년 이상의 밀린 봉급을 동인도회사에 요구했는데 이때 표류의 증거로 써서 제출한 것이 『[[하멜표류기]]』이다.  
  
<하멜 표류기>는 1668년 암스테르담의 출판사 세 군데에서 동시에 출간되었고 이후 프랑스 · 영국 · 독일 등 유럽의 많은 나라가 앞 다투어 번역하여 펴냈다. 책의 내용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는 난파와 표류에 관해 썼고, 2부에서는 ‘조선 왕국기(朝鮮王國記)’라는 제목으로 조선의 지리 · 정치 · 군사 · 풍속 · 교육 등을 소개했다. 조선 왕국기에는 하멜이 잘못 알고 있는 쓴 내용도 많다. 하지만 우리도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던 17세기 조선의 사회 실상과 당시 조선 사람들의 일상 생활, 풍속, 관습 등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전해주고 있다. 이 책은 유럽 사회에 조선을 알리는 최초의 기록이며 현대 한국인에게 조선 중기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자료로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
『[[하멜표류기]]』는 1668년 암스테르담의 출판사 세 군데에서 동시에 출간되었고 이후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의 많은 나라가 앞 다투어 번역하여 펴냈다. 책의 내용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는 난파와 표류에 관해 썼고, 2부에서는 「조선왕국기(朝鮮王國記)」라는 제목으로 조선의 지리, 정치, 군사, 풍속, 교육 등을 소개했다. 「조선왕국기」에는 [[하멜]]이 잘못 알고 쓴 내용도 많다. 하지만 우리도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던 17세기 [[조선]]의 사회 실상과 당시 [[조선]] 사람들의 일상 생활, 풍속, 관습 등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전해주고 있다. 이 책은 유럽 사회에 [[조선]]을 알리는 최초의 기록이며 현대 한국인에게 [[조선]] 중기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자료로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하멜 표류기>는 17세기 국어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책에 표기된 발음을 통해 지금은 쓰이지 않고 글자로만 남아 있던 ‘ㅅㄷ’ 등 17세기 국어의 발음을 일부 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
『[[하멜표류기]]』는 17세기 국어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책에 표기된 발음을 통해 지금은 쓰이지 않고 글자로만 남아 있던 'ㅼ' 등 17세기 국어의 발음을 일부 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1980년 10월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은 난파 상륙 지점으로 추정되는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산방산 해안 언덕에 높이 4m, 너비 6.6m의 하멜 기념비를 세웠다.
+
1980년 10월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은 난파 상륙 지점으로 추정되는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산방산 해안 언덕에 높이 4m, 너비 6.6m의 하멜기념비를 세웠다.
 +
<gallery mode=packed heights=180px>
 +
파일:4-5.하멜기념비 하멜기념비.jpg|하멜기념비(제주 서귀포시) / 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
파일:4-5.하멜상선 모형 Hamei Ship Exhibition (2).jpg|하멜 상선전시관(제주 서귀포시) / 사진제공(김지호)-한국관광공사
 +
파일:4-5.하멜상선 모형 Hamei Ship Exhibition.jpg|하멜 상선전시관(제주 서귀포시) / 사진제공(김지호)-한국관광공사
 +
</gallery>
  
 
=='''관련항목'''==
 
=='''관련항목'''==
 
+
*[[조선]]
 +
*[[하멜]]
 +
*[[조선 효종]]
 +
*[[박연]]
 +
*『[[하멜표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46번째 줄: 56번째 줄:
 
|참고문헌1=이영권, 『조선시대 해양유민의 사회사』, 한울아카데미, 2013.
 
|참고문헌1=이영권, 『조선시대 해양유민의 사회사』, 한울아카데미, 2013.
 
}}
 
}}
하멜이 표류하여 도착한 곳은 제주도 앞바다로, 시기는 조선 17대 왕 효종 때였다. 당시 하멜의 견문을 이해하는데 당시 제주도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조선시대 해양유민의 사회사』'''는 조선시대 15~17세기 기간 중 제주인들이 배를 타고 제주도를 떠나 유랑하던 역사를 고찰 한 것이다. 비록 타의에 의해 섬을 떠났지만 섬 안에 갇혀 체념하며 살아갔던 사람들과는 달랐다. 자신들을 떠밀었던 상황에 맞서 섬 밖 바다로 나가 새로운 삶을 개척했던 중세 제주도 바닷사람들에 대해 알아본다.  
+
하멜이 표류하여 도착한 곳은 제주도 앞바다로, 시기는 조선 17대 왕 효종 때였다. 당시 하멜의 견문을 이해하는 데에 당시 제주도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조선시대 해양유민의 사회사』'''는 조선시대 15~17세기 기간 중 제주인들이 배를 타고 제주도를 떠나 유랑하던 역사를 고찰한 것이다. 비록 타의에 의해 섬을 떠났지만 섬 안에 갇혀 체념하며 살아갔던 사람들과는 달랐다. 자신들을 떠밀었던 상황에 맞서 섬 밖 바다로 나가 새로운 삶을 개척했던 중세 제주도 바닷사람들에 대해 알아본다.  
  
 
[[분류:한국의 중요 사건]]
 
[[분류:한국의 중요 사건]]

2018년 2월 10일 (토) 21:33 기준 최신판

Eng icon.JPG


서양에 조선을 알린 최초의 기록, 하멜표류기

표류하다 닿은 땅 제주도

하멜의 이동 경로

네덜란드의 무역선 스페로 호크(Sparrow Hawk)호가 제주도 산방산(山房山) 앞 바다에 표류해온 것은 조선 제17대 임금 효종 때인 1653년이었다. 심한 풍랑으로 배는 크게 부서지고 선원들은 중상을 입은 상태였다. 그들은 체포되어 13년 28일 동안 조선에 억류되어 있었다. 그중 8명이 탈출해 일본을 거쳐 네덜란드로 돌아갔다. 돌아간 선원 중 헨드릭 하멜(Hendrik Hamel)조선에서 살았던 동안의 삶을 기록하여 책으로 펴냈다. 그 책이 『하멜표류기』이다.

하멜은 자신의 표류기에 조선으로 오게 된 경위와 조선에서의 삶을 상세하게 기록하였다. 1653년 1월 하멜 일행은 포겔 스트루이스(Vogel Struuijs)호를 타고 네덜란드를 떠나 6월에 자바 섬의 바다비아(Badavia)에 도착했다. 그들은 그 곳에서 휴식을 취한 다음 스페로 호크호를 타고 타이완[臺灣]으로 향했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의 명령에 따라 신임 총독을 임지로 데려다주기 위해서였다. 타이완에 도착한 그들에게 다시 일본으로 가라는 명령이 내려졌다. 7월 말 나가사키[長崎]를 향해 출항한 스페로 호크호는 심한 풍랑으로 보름이 다 되도록 바다 위에서 헤매야 했다. 표류하던 그들이 절망 상태에 이르렀을 때 한 선원이 육지를 발견했다. 제주도 남해안이었다.

정박하는 과정에도 심한 풍랑이 몰아쳐 스페로 호크호는 난파되고 말았다. 그래서 선원 64명 가운데 28명은 목숨을 잃고 36명만 살아남았다. 이들은 제주도와 서울, 전라도 등지에서 억류 생활을 했다. 그러는 동안 다시 20명이 죽었고 최종 생존자는 16명이었다.

조선인의 실생활을 산 하멜

이들보다 앞선 1628년 네덜란드인 벨테브레(Weltevree, 朴燕)가 표류해왔다. 벨테브레는 훈련도감에서 근무하면서 명나라에서 수입한 홍이포(紅夷砲)의 제작법과 조종법을 지도하는 등 서양의 선진 문물을 조선에 전해주었다. 1653년 하멜 일행이 제주도에 표류해왔을 때 벨테브레는 직접 제주도에 가서 통역을 맡았다. 이후에도 그들과 3년 동안 함께 지내면서 조선의 말과 풍속을 가르쳤다. 조선에서는 하멜 일행에 대해 벨테브레와 같은 효용 가치를 기대했다. 하지만 하멜 일행은 잡역밖에는 할 수 없었다. 하멜 일행은 처음 조선에 왔을 때 대부분 10대 후반의 소년들로 배에서 단순 심부름꾼으로 일하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거의 14년 동안 군역, 감금, 태형, 유형 등 모진 풍상을 다 겪었고 지방관이 제대로 돌봐주지 않는 경우 구걸로 연명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과 만날 수 있었고, 이리저리 끌려 다니면서 당시 조선의 풍물과 풍속을 다양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런 풍부한 경험과 관찰이 『하멜표류기』의 근간이 되었다.

탈출 직전의 생존자 16명이 억류되었던 곳은 전라도 여수 좌수영이었다. 그들은 작은 배 한 척을 마련해 먹을 것을 구하느라 인근의 섬들을 다니면서 조수와 풍향 등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것은 탈출을 위한 자료가 되었다. 또 배에 대한 감시를 느슨하게 하기 위해 일부러 배가 잘 노출되도록 왔다 갔다 하기도 했다.

하멜이 알려준 조선의 여러 모습

1666년 9월, 16명 중 8명만이 탈출을 시도했다. 탄로 날까 두려워 전원이 탈출하지 못한 것이다. 탈출에 성공한 그들은 일본의 나가사키를 경유해 1668년 7월 암스테르담으로 돌아갔다. 나머지 8명도 2년 후 조선 정부의 인도적인 배려로 석방되어 네덜란드로 돌아갔다.

하멜은 13년 이상의 밀린 봉급을 동인도회사에 요구했는데 이때 표류의 증거로 써서 제출한 것이 『하멜표류기』이다.

하멜표류기』는 1668년 암스테르담의 출판사 세 군데에서 동시에 출간되었고 이후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의 많은 나라가 앞 다투어 번역하여 펴냈다. 책의 내용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는 난파와 표류에 관해 썼고, 2부에서는 「조선왕국기(朝鮮王國記)」라는 제목으로 조선의 지리, 정치, 군사, 풍속, 교육 등을 소개했다. 「조선왕국기」에는 하멜이 잘못 알고 쓴 내용도 많다. 하지만 우리도 구체적으로 알지 못했던 17세기 조선의 사회 실상과 당시 조선 사람들의 일상 생활, 풍속, 관습 등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전해주고 있다. 이 책은 유럽 사회에 조선을 알리는 최초의 기록이며 현대 한국인에게 조선 중기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알려주는 자료로서 그 가치가 매우 높다.

또 『하멜표류기』는 17세기 국어 연구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 책에 표기된 발음을 통해 지금은 쓰이지 않고 글자로만 남아 있던 'ㅼ' 등 17세기 국어의 발음을 일부 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1980년 10월 한국과 네덜란드 양국은 난파 상륙 지점으로 추정되는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산방산 해안 언덕에 높이 4m, 너비 6.6m의 하멜기념비를 세웠다.

관련항목

참고문헌

  • 하멜표류기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헨드릭 하멜 지음, 김태진 옮김, 『하멜표류기 낯선 조선 땅에서 보낸 13년 20일의 기록』, 서해문집, 2003.
H.하멜 외 지음, 신복룡 외 옮김, 『하멜 표류기 조선전 조선서해탐사기』, 집문당, 1999.


비스는 1920년에 하멜 정본과 함께 다른 책들의 허구성을 지적하고 고증하는 내용을 실어 새로운 네덜란드 판을 출판하였다. 비스의 영역본은 『하멜일지』와 『조선국에 관한 기술』의 정본을 발견한 후틴크판을 근거로 하멜 정본을 번역한 것이며, 『하멜표류기 낯선 조선 땅에서 보낸 13년 20일의 기록』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이 하멜 원전에 충실한 책이라 할 수 있다.

『하멜 표류기 조선전 조선서해탐사기』는 한국의 개화사나 대외관계사를 논할 때 중요한 위치를 점하는 하멜의 『표류기』와 뒤 알드의 『조선전』, B.홀의 『조선서해 탐사기』를 한데 묶은 책이다.


  • 17세기 제주도의 모습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이영권, 『조선시대 해양유민의 사회사』, 한울아카데미, 2013.


하멜이 표류하여 도착한 곳은 제주도 앞바다로, 시기는 조선 17대 왕 효종 때였다. 당시 하멜의 견문을 이해하는 데에 당시 제주도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조선시대 해양유민의 사회사』는 조선시대 15~17세기 기간 중 제주인들이 배를 타고 제주도를 떠나 유랑하던 역사를 고찰한 것이다. 비록 타의에 의해 섬을 떠났지만 섬 안에 갇혀 체념하며 살아갔던 사람들과는 달랐다. 자신들을 떠밀었던 상황에 맞서 섬 밖 바다로 나가 새로운 삶을 개척했던 중세 제주도 바닷사람들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