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필

Encyves Wiki
Jwseo21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8년 4월 8일 (일) 09:43 판 (내용)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필(徐弼)
대표명칭 서필
한자표기 徐弼
생몰년 901년(효공왕 5)-965년(광종 16)
본관 이천(利川)
시호 정민(貞敏)
시대 고려
서신일(徐神逸)
자녀 서희(徐熙)



정의

고려 전기의 문신이다.

내용

서필(徐弼)은 고려 개국공신 서신일(徐神逸)의 아들이며, 내사령 서희(徐熙)의 아버지이다.[1] 가문의 배경에 대해서는 서로 상반된 견해가 있다. 개국공신이었다는 점에서 이천 지방에 상당한 세력을 지니고 있던 호족으로 보는 한편, 처음 관계에 진출할 때 도필(刀筆)로 나아갔다는 점에서 정계에 등장할 무렵에는 그리 큰 세력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2]

이천서씨는 통일신라 아간대부 서신일(徐神逸),내의령 서필(徐弼),내사령 서희(徐熙),문하시중 서눌(徐訥) 좌복야 서유걸(徐惟傑),평장사 서정(徐靖),우복야 서균(徐均) 판대부사 서린(徐嶙), 평장사 서공(徐恭) 추밀원사 서순(徐淳) 등 6대가 연속 재상이 되어 고려의 최고 문벌 귀족 가문으로 성장한다.

처음에는 서리로서 관직에 진출하여 벼슬이 내의령(內議令)에 이르렀다. 당시 임금이었던 광종은 후주(後周)에서 온 쌍기(雙冀)를 정치고문으로 삼고 귀화해 온 중국인들을 특별대우하였는데, 서필은 이에 대해 항의하여 잘못을 고치게 하였다. 또한 내구마(內廐馬, 임금이 하사한 말)가 죽어 왕이 관련자들을 처벌하려고 할 때도 사람을 동물보다 중시한 공자의 예를 들어 멈추게 하였다. 직언을 서슴지 않았으나, 광종의 개혁정책을 지지하여 신임을 받았다. 사후에 삼중대광 태사 내사령(三重大匡太師內史令)에 추증되었으며, 광종의 묘정에 배향되었다.[3]

경기도 여주에 서필의 묘가 있으며, 아들인 서희와 함께 제향된 사당인 상산재(象山齋)가 있다.

지식관계망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서필 서희 A는 B의 아버지이다 A ekc:hasSon B
서필 여주 상산재 A는 B에 제향되었다 A ekc:isEnshrinedIn B

주석

  1. "서필",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2. 오성, "서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서필",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참고문헌

  • 오성, "서필",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서필",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