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율

Encyves Wiki
민족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12월 22일 (금) 15:15 판 (참고문헌)

이동: 둘러보기, 검색
권율(權慄)
이장희, "권율",『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대표명칭 권율
한자표기 權慄
생몰년 1537년-1599년
본관 안동(安東)
시호 충장(忠莊)
만취당(晩翠堂)·모악(暮嶽)
언신(彦愼)
시대 조선
대표직함 의주목사, 도원수
권철(權轍)
성격 문신
유형 무장



정의

임진왜란 당시 이치싸움, 독산성전투, 행주대첩 등에서 큰 공을 세운 조선 중기의 문신이다.

설명

이치싸움 승전보

1592년(조선 선조 25) 임진왜란이 일어나 왜군에 의해 한양이 함락된 뒤 전라도순찰사 이광(李洸)과 방어사(防禦使) 곽영(郭嶸)이 4만여 명의 군사를 모집할 때, 광주목사로서 곽영의 휘하에 들어갔다. 중위장(中衛將)이 되어 한양을 향해 북진중 용인에서 일본군과 싸웠으나 패하였다.
후방으로 후퇴하여 남원에 주둔하며 1,000여 명의 의용군을 모집, 금산 이치(梨峙)싸움에서 왜장 고바야카와 다카카게(小早川隆景) 부대를 대파하였다. 이 공으로 전라도순찰사로 승진하였다.

행주대첩 승전보

12월 한양 수복을 위해 1만여 명의 군사를 거느리고 북진 길에 독산성(禿山城)에 들어가 진지를 구축하고 유격전을 전개하다 우키타 히데이에(宇喜多秀家)가 거느리는 대부대의 공격을 받았으나 이를 격퇴하였다.
그 뒤 도성을 수복하기 위해 명나라 원군과 호응하여 진지를 독산성에서 서울 근교 서쪽 가까이로 옮기기로 하고 독산성에는 소수의 군사만을 남겨 많은 군사가 주둔하고있는 것처럼 위장한 뒤 불시에 행주산성으로 옮겼다.
행주산성에서 3만 명의 대군으로 공격해온 고바야카와(小早川隆景)의 일본군을 맞아 2만 4,000여 명을 몰살시키다시피 격퇴하였다. 그 전공으로 도원수에 올랐다가 도망병을 즉결처분한 죄로 해직되었다. 1596년 충청도순찰사에 이어 다시 도원수가 되었다.

임진왜란 이후

1599년(조선 선조 32) 노환으로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영의정에 추증되었고, 1604년(선조 37) 선무공신(宣武功臣) 1등에 영가부원군(永嘉府院君)으로 추봉되었다.
1841년 행주에 기공사(紀功祠)를 건립, 그해 사액되었으며, 그곳에 향사되었다. 시호는 충장(忠莊)이다.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권율 이치싸움 A는 B에 참여하였다 A edm:isRelatedTo B
권율 행주대첩 A는 B에 참여하였다 A edm:isRelatedTo B
권율 용인전투 A는 B에 참여하였다 A edm:isRelatedTo B
권율 독산성전투 A는 B에 참여하였다 A edm:isRelatedTo B
권율 이항복 A는 B와 인척 관계이다 A ekc:isAffinalKinOf B
고양 행주서원 권율 A는 B에 의해 건립되었다 A ekc:founder B
권율 고양 충장사 A는 B에 제향되었다 A ekc:isEnshrinedIn B

시각자료

가상현실


가상 현실 - 전체 화면 보기

갤러리

주석

  1. 이장희, "권율",『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이장희, "권율",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이장희, "권율",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4. 이장희, "권율",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5. 이장희, "권율",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6. 이장희, "권율",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이장희, "권율",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권율", 『doopedia』online, 두산백과.
    • "권율과 행주대첩",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문화콘텐츠닷컴』online, 한국콘텐츠진흥원.

유용한 정보

  1. 남만성(역), "연려실기술 제16권 선조조 고사본말", 권율의 행주 승첩(幸州勝捷), 『한국고전번역DB』online, 한국고전번역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