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봉

Encyves Wiki
서소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11월 24일 (금) 15:26 판 (지식관계망)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허봉(許篈)
대표명칭 허봉
한자표기 許篈
생몰년 1551년(명종 6)-1588년(선조 21)
본관 양천(陽川)
하곡(荷谷)
미숙(美叔)
대표저서 「하곡조천기(荷谷朝天記)」
허엽(許曄)
강릉김씨(江陵金氏) 김광철(金光轍)의 딸



정의

조선 중기의 문신.

내용

허봉(許篈)의 아버지는 허엽(許曄)이고, 어머니는 강릉김씨(江陵金氏)로서 예조판서 김광철(金光轍)의 딸이다. 허난설헌(許蘭雪軒)의 오빠이자 허균(許筠)의 형이다.[1]

1568년(선조 1)에 증광시에서 장원으로 급제하고, 1572년(선조 5)에는 친시문과(親試文科)에서는 병과로 급제하였다. 이듬해 조선 시대에 유능한 젊은 문신들을 뽑아 휴가를 주어 독서당에서 공부하게 하던 일인 사가독서(賜暇讀書)를 하였다. 1574년(선조 7)에는 조선 시대에 중국 황제나 황후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보내던 사절인 성절사(聖節使)의 서장관(書狀官)으로 자청하여 명나라에 가서 기행문 「하곡조천기(荷谷朝天記)」를 썼다. 귀국 후 홍문관수찬(弘文館修撰), 이조좌랑(吏朝佐郞), 홍문관 응교(應敎) 등을 거쳐, 함경도 어사(御使)와 원접사(遠接使) 이이(李珥)의 종사관(從事官)을 지냈다. 1575년(선조 8) 이조좌랑으로 있을 때 정쟁 조정 사건인 을해당론(乙亥黨論)이 일어나자 김효원(金孝元) 등과 동인(東人)의 선봉이 되어 심의겸(沈義謙) 등 서인(西人)과 대립했다. 1577년(선조 10)에 홍문관 교리(校理)가 되었다. 1583년(선조 16)에는 송응개(宋應漑)·박근원(朴謹元) 등과 함께 병조판서(兵曹判書) 이이를 탄핵하다가 선조의 노여움을 사서 처음에는 창원부사(昌原府使)로 좌천되었으나 곧 배명(拜命)이 취소되고 함경도 종성군에 유배되었다, 이후 함경도 갑산(甲山)으로 배소가 옮겨졌다. 1585년(선조 18)에 영의정 노수신(盧守愼), 유성룡(柳成龍)의 주선으로 유배에서 풀려났으나 벼슬을 사양하고 백운산·인천·춘천 등지를 돌아다니며 방랑 생활을 하다가, 1588년(선조 21) 평소의 과음으로 인하여 깊어진 한담(寒痰)으로 고생하다가 치료를 받으려고 상경하던 중 강원도 김화군(金化郡) 생창역(生昌驛)에서 38세의 나이로 객사했다.[2]

허봉은 유희춘(柳希春)의 문인으로, 학문적으로는 아버지 허엽이황(李滉)의 영향을 크게 받아 도학에 관심이 깊었다. 1574년(선조 7)에 북경을 다녀오며 쓴 기행문 「하곡조천기」에 허봉의 도통사상이 잘 나타나 있다. 이달(李達)·임제(林悌)·사명당(四溟堂) 등과 교유가 깊었다.[3]

묘소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맹리에 있다.[4]

저서

허봉의 저서로 『하곡집(荷谷集)』, 『하곡 수어(荷谷粹語)』가 있고, 편서로 『해동 야언(海東野言)』, 『이산 잡술(伊山雜述)』, 『의례산주(儀禮刪註)』, 『북변 기사(北邊記事)』, 『독역관견(讀易管見)』 등이 있다. 『하곡집』, 『해동 야언』이 현전하며, 『하곡 수어』, 『이산 잡술』, 『북변 기사』, 『독역관견』, 『의례산주』는 모두 실전되었다.[5]

지식 관계망

  • 합천 해인사 홍제암 사명대사탑비 지식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허엽 허봉 A는 B의 아버지이다 A ekc:hasSon B
허봉 허균 A는 형제 B가 있다 A ekc:hasBrother B
허봉 허난설헌 A는 여형제 B가 있다 A ekc:hasSister B
유희춘 허균 A는 B의 스승이다 A ekc:hasDisciple B
허봉 이달 A는 B와 교유하였다 A foaf:knows B
허봉 임제 A는 B와 교유하였다 A foaf:knows B
허봉 유정 A는 B와 교유하였다 A foaf:knows B
허봉 류성룡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허봉 노수신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하곡조천기 허봉 A는 B가 저술하였다 A dcterms:creator B

시각자료

주석

  1. 고경식, "허봉",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오현숙, "허봉", 『디지털인천남구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오현숙, "허봉", 『디지털인천남구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4. 박재광, "허봉", 『디지털용인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5. 오현숙, "허봉", 『디지털인천남구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참고문헌

  • 고경식, "허봉",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오현숙, "허봉", 『디지털인천남구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박재광, "허봉", 『디지털용인문화대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세종대왕기념사업회 편집부, 『국역 국조인물고』,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99. 온라인 참조: "허봉", 국역 국조인물고, 『네이버 지식백과』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