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언이

Encyves Wiki
서소리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11월 24일 (금) 14:55 판 (지식관계망)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윤언이(尹彦頤)
대표명칭 윤언이
한자표기 尹彦頤
생몰년 1090년(선종 7)-1149년(의종 3)
본관 파평(坡平)
시호 문강(文康)
금강거사(金剛居士)
윤관(尹瓘)



정의

고려 중기의 문신.

내용

윤언이(尹彦頤)는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지낸 윤관(尹瓘)의 아들이다. 문과(文科)에 급제하였으며, 인종 때 기거랑(寄居郞)이 되어 정지상(鄭知常), 권적(權適) 등과 함께 정치 제도의 개혁에 참여하였다. 1128년(인종 6) 예부시랑(禮部侍郞)으로 송나라에 파견되어 국교 재개를 청하고 돌아왔으며, 1132년에는 국자사업(國子司業)으로서 경연(經筵)에서 강의하고 화서대(花犀帶)를 하사받았다. 1135년(인종 13) 묘청(妙淸)의 난이 일어나자 이를 평정하기 위해 김부식(金富軾)의 막료로 출전해 서경을 함락시키는데 공을 세웠으나 도리어 정지상과 내통했다는 죄목으로 양주방어사(梁州防禦使)로 쫓겨났다. 1147년(의종 1) 정당문학(政堂文學)이 되었다. 예종, 인종 양조에 걸쳐 문장으로 이름이 높았고, 특히 『주역(周易)』에 밝았다. 말년에는 파평(坡平)에 은퇴하여 살았다. 저서로 『역해(易解)』가 있다.[1]

김부식과의 갈등

『고려사』 윤언이 열전에는 윤언이와 김부식과의 갈등에 관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기록에 따르면, 윤언이의 아버지 윤관예종 때 왕명으로 대각국사 의천(大覺國師 義天)의 비문을 지은 일이 있었다. 그런데 문도(門徒)들이 보기에 글이 좋지 않았는지, 왕에게 말해 김부식을 시켜 다시 짓게 하였다. 김부식은 사양하지 않고 다시 지었고(개성 영통사 대각국사비), 그 때문에 윤언이는 원한을 품고 있었다. 후에 왕이 김부식에게 『주역(周易)』을 강론하게 하였는데, 『주역』에 매우 정통했던 윤언이는 정연한 논리로 반박해 김부식의 대답을 궁하게 하였다.[2] 이 기록은 당시의 정치적 상황을 개인적인 차원의 감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서술하는 야사적인 색채를 띠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고려 중기 정치, 사상계의 흐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3]

Quote-left.png 이보다 앞서 윤관(尹瓘)이 왕의 조서를 받들어 대각국사(大覺國師)의 비문(碑文)을 찬술하였는데, 뛰어나지 못했으므로 그 문도(門徒)가 은밀하게 왕에게 아뢰어 김부식(金富軾)으로 하여금 고쳐 짓도록 하였다. 그때 윤관이 상부(相府)에 있었는데, 김부식이 사양하지 않고 끝내 비문을 찬술하니 윤언이가 그 일로 마음에 원한을 품었다. 어느 날 왕이 국자감(國子監)에 행차하여 김부식에게 『주역(周易)』을 강의하게 하고, 윤언이로 하여금 어려운 대목에 대하여 토론하도록 명령하였다. 윤언이가 『주역』에 대하여 매우 밝아 거침없이 따져 물으니, 김부식은 응답하는 것이 어려워 얼굴에 진땀을 흘렸다. 윤언이가 김부식의 부하가 되자 김부식이 왕에게 아뢰기를, "윤언이는 정지상(鄭知常)과 더불어 서로 깊이 마음을 통하였으니 죄를 용서할 수 없습니다."하니, 이에 양주방어(梁州防禦)로 폄출하였다. Quote-right.png
출처: 『고려사』권96 열전 9 윤언이[4]


비문의 찬자

윤언이가 지은 비문으로는 청도 운문사 원응국사비(淸道 雲門寺 圓鷹國師碑)가 있다.

지식 관계망

  • 청도 운문사 원응국사비 지식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청도 운문사 원응국사비 윤언이 A는 B가 비문을 지었다
윤언이 김부식 A는 B와 대립하였다
윤관 윤언이 A는 B의 아버지이다

주석

  1. 권영민, 『네이버고전문학사전』, 2004. 온라인 참조: "윤언이", 고전문학사전,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2. 민병하, "윤언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작성일: 2012년 11월 19일.
  3. 최연식, 「〈大覺國師碑〉의 建立過程에 대한 새로운 고찰」, 『한국사연구』83, 한국사연구회, 1993, 53쪽.
  4. "윤언이가 김부식과 대립하다", 고려사, 『한국사데이터베이스』online, 국사편찬위원회.

참고문헌

  • 권영민, 『네이버고전문학사전』, 2004. 온라인 참조: "윤언이", 고전문학사전,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 민병하, "윤언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작성일: 2012년 11월 19일.
  • 최연식, 「〈大覺國師碑〉의 建立過程에 대한 새로운 고찰」, 『한국사연구』83, 한국사연구회, 1993, 53쪽.
  • "윤언이가 김부식과 대립하다", 고려사, 『한국사데이터베이스』online, 국사편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