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탑비문 작업노트

신미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미(信眉)
BHST Monk1.png
대표명칭 신미
한자 信眉
생몰년 ?-?
이칭 혜각존자(慧覺尊者)
성씨 김씨(金氏)
본관 영동(永同)
속명 김수성(金守省)



정의

조선 전기의 승려.

내용

신미(信眉)의 아버지는 김훈(金訓)이며, 동생은 유생이면서도 숭불을 주장했던 김수온(金守溫)이다. 법주사(法住寺)에 출가하여 사미(沙彌) 시절에 수미(守眉)와 함께 대장경을 읽고 율을 익혔다.[1] 세종 말년에 왕을 도와 불사를 중흥시켰으며, 문종 대에는 선교도총섭(禪敎都摠攝)에 임명되었다. 세조는 왕위에 오르기 전부터 그를 경애하였고, 세조가 왕위에 오르자 불교의 중흥을 주관하게 하였으며, 신미는 왕사(王師)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2] 1458년(세조 4)에 해인사의 대장경을 50부 인쇄할 때 이를 감독하였고, 1461년 왕명에 의해 간경도감(刊經都監)이 설치되자 불전(佛典)의 번역과 간행을 주관하였다.[3] 1464년 2월 세조속리산 복천사로 행차하였을 때 그곳에서 사지(斯智)·학열(學悅)·학조(學祖) 등과 함께 대설법회(大說法會)를 열었다. 또한 같은 해에 상원사(上院寺)로 옮겨 왕에게 상원사의 중창을 건의하였고, 이에 왕은 「오대산상원사중창권선문(五臺山上院寺重創勸善文)」을 지어 이를 시행하도록 하였다. 특히 세조는 혜각존자(慧覺尊者)라는 호를 내리고 존경하였다.[4] 속리산 복천암(福泉庵), 오대산 상원사(上院寺), 월출산 도갑사(道岬寺) 등에 머물렀으며,[5] 복천암에는 부도(보은 법주사 복천암 수암화상탑)가 남아있다.

지식 관계망

  • 묘각화상 수미 지식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신미 김수온 A는 형제 B가 있다 A ekc:hasBrother B
신미 수미 A는 B와 교유하였다 A foaf:knows B
신미 보은 법주사 A는 B에서 출가하였다
신미 영암 도갑사 A는 B에서 주석하였다
신미 평창 상원사 A는 B에서 주석하였다
신미 보은 법주사 복천암 A는 B에서 주석하였다
신미 조선 세조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월인석보 신미 A는 B가 저술하였다 A dcterms:creator B
평창 상원사 중창권선문 신미 A는 B에 의해 저술되었다 A dcterms:creator B

주석

  1. 김위석, "신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김위석, "신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곽철환,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2003. 온라인 참조: "신미", 용어해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4. 김위석, "신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5. 곽철환,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2003. 온라인 참조: "신미", 용어해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

참고문헌

  • 김위석, "신미",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곽철환, 『시공 불교사전』, 시공사, 2003. 온라인 참조: "신미", 용어해설, 『네이버 지식백과』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