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기록화관 개관

박각순-살수대첩

Encyves Wiki
민족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12월 27일 (수) 00:43 판 (참고문헌)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살수대첩
박각순-살수대첩(을지문덕)-1975s.jpg
작가 박각순
제작연도 1975년
규격 300호(197x290.9cm)
유형 전쟁
분류 유화
소장처 전쟁기념관


정의

612년(고구려 영영왕23), 을지문덕이 이끄는 고구려 군대가 살수에서 수나라 군대를 격파하는 장면을 묘사한 박각순의 민족기록화이다.

설명

작품 소재

민족기록화 인덱스맵 박각순-살수대첩(을지문덕)-1975s.jpg

이 작품의 소재인 살수대첩(薩水大捷)은 612년 수나라의 두 번째 침공에 맞서 벌어진 전투이다. 당시 중국 대륙을 통일한 수나라는 요서(遼西) 방면으로 진출을 노리던 고구려의 성장을 저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침공하였다. 수나라우중문(于仲文)·우문술(宇文述) 등을 지휘관으로 한 30만 5천명의 별동대를 편성해 평양성을 공략하려는 계책을 세웠다. 이를 간파한 을지문덕(乙支文德)은 거짓 항복으로 수나라 군대의 퇴각을 유도한 후 살수에서 배후를 공격하여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작품 배경

작품의 배경인 살수(薩水)는 오늘날의 청천강(淸川江)으로, 평안북도 희천군 석립산 북서쪽 산록에서 발원하여 평안북도의 남부를 남서로 흘러 황해로 흘러드는 강이다. 살수는 고구려에서 부르던 명칭이다.

작품 구도

백마를 타고 있는 ③⑥ 을지문덕은 다비드의 <알프스 산맥을 넘는 나폴레옹> 그림을 연상시킨다. 실제로 백마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신성하고 고귀한 존재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되었다. 이 그림에서도 ②⑤⑧⑨ 백마을지문덕의 지휘자로서의 위엄을 강조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이다. 이처럼 민족기록화는 지휘자들에게 시선이 집중되는 화면 구성 방식을 보여준다. 오승윤의 <동학교주 전봉준>, 정영렬의 <연개소문의 사수싸움>, 신영상의 <백마산성을 지킨 임경업장군> 등에서 묘사된 지휘자들 또한 이러한 방식을 따르고 있다.

그림 읽기

을지문덕살수박각순-살수대첩(을지문덕)-1975s.jpg
이 그림에 대한 정보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박각순-살수대첩 이종상 A는 B가 그렸다 A dcterms:creator B
박각순-살수대첩 전쟁기념관 A는 B에 소장되어 있다 A edm:currentLocation B
박각순-살수대첩 국회사무처 A는 B에 대여되었다 A ekc:hasExhibitionAt B
박각순-살수대첩 을지문덕 A는 B를 소재로 삼았다 A ekc:depicts B
박각순-살수대첩 살수대첩 A는 B를 소재로 삼았다 A ekc:depicts B
박각순-살수대첩 살수 A는 B를 배경으로 한다 A ekc:depicts B
을지문덕 살수대첩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을지문덕 우중문 A는 B와 대립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을지문덕 우중술 A는 B와 대립하였다 A edm:isRelatedTo B
살수대첩 살수 A는 B에서 일어났다 A edm:happenedAt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1975년 박각순박각순-살수대첩을 그렸다.
1991년 1월 8일-1992년 1월 7일 국회사무처박각순-살수대첩을 대여하였다.
1998년-현재 전쟁기념관박각순-살수대첩을 소장하고 있다.
612년 살수에서 살수대첩이 일어났다.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37.531942 126.914133 국회사무처박각순-살수대첩을 대여하였다.
37.537147 126.977145 전쟁기념관박각순-살수대첩을 소장하고 있다.

관련 민족기록화

시각자료

가상현실


가상 미술관 - 전체 화면 보기

갤러리

영상

주석

  1. 서영대, "살수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서영대, "살수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3. 김주환, "청천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4. 서영대, "살수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5. 서영대, "살수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6. 김주환, "청천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1. 웹 자원
    • 서영대, "살수대첩",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 김주환, "청천강",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논문
    • 박혜성, 「1960-1970년대 민족기록화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2003년, 94-9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