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0719 회의
Encyves Wiki
목차
안건
- 팀별 목차 페이지 작성
- 문맥기사 작성 점검 및 지침
- 온톨로지 점검
- 기타 연락 및 역할
회의내용
팀별 목차 페이지 작성
- 간략 이미지 부분
- '간략 이미지' -> '미리 보기'로 변경
- 토요일(22일)까지 미리보기 이미지 삽입
- 메타데이터 이미지를 사용하되 가로/세로가 지나치게 긴 이미지는 앞부분이나 윗부분을 잘라 편집하여 첨부하기
- 담당 : 장원석, 이창섭
- 세부챕터 구분 삽입
문맥기사 작성 점검 및 지침 논의
- 문맥기사 작성 중에 '분류' 내용 중, "한글고문서_인물기사" 형식으로 입력된 내용은
- "분류:한글고문서" 및 "분류:인물" 형태로만 남기고,
- "분류:한글고문서_인물기사"라고 된 부분은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 한글팀 문맥기사 작성 시의 클래스별 우선순위와 관련해서 참고말씀을 드립니다.
- 지난 목요일(7/13) 회의 시의 교수님 말씀에 따라 여건이 좀 변경되었는데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인물'이 아닌 '다른 클래스' 먼저 작성하는 것이 낫겠습니다.
- 1차 사업과 초상화 사업의 중복 노드 처리와 관련해서,
- '인물' 기사 중복 시에는 기사개수 관련 여유가 있는 쪽에서 덜한 쪽으로 넘겨주며 몰아주자고 하셨는데요, 이에 대해 1차사업과 초상화사업 중 어느 쪽으로 처리할지에 대해서 내일 전체회의에서 논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아울러 '인물' 문맥기사의 포맷에 대해서도 두 사업 간의 관계를 고려해서 판단해야 할 것이기에, 현재로서 가장 안전한 문맥기사 작성순서는 '인물' 외의 다른 클래스들을 먼저 진행시키는 것입니다.
- 만약 '인물' 문맥기사를 먼저 쓰고 싶다면, 아래의 초상화 기사작성 스케줄을 참고해서 초상화사업 인물에 해당하지 "않는" 인물을 선택해서 우선 작성하시기를 바랍니다.
문맥기사 작성 지침
- 한글고문서의 중심기사와 관련이 있는 부분을 강조, 불필요한 내용을 길게 작성할 필요는 없다.
- 소제목을 활용하여 문단의 길이를 최소화할 것 : 가능한 원고지 2장 이내로
- 지식 관계망, 시간정보, 공간정보는 생략해도 괜찮다.
- '출처 밝히기' 페이지를 참고하여 출처 표기를 확실히 하기
- 참고문헌을 풍부히 : 최소 세 개 이상
온톨로지 월요일 교수님 점검 준비
- 유물/유적 : 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대상인 고유명사. 다른 모든 클래스보다 우선함(틀은 유물유적만 허용하고 '클래스' 분류도 유물유적 외 다른 '클래스'는 쓰지 않는다)
- 복수 클래스는 작성자가 판단하기에 적합한 틀을 써도 무관. 대신 분류에 복수 클래스를 모두 사용한다
예) 대전역사박물관과 같은 경우 기본적으로는 장소 클래스지만 단체로도 기술 가능하다면 틀은 작성자가 임의로 사용해도 좋고 분류는 [[분류:장소]] [[분류:단체]]를 모두 사용한다.
기타 연락 및 역할 논의
- '유물유적과 문헌 클래스' / '유물유적과 장소 클래스' 등등 '유물유적과 기타 클래스'의 중복 처리 문제 건의
훈민정음은 문헌/개념이지만 유물유적으로 볼 수도 있다?
- '훈민정음'의 경우, 고유명사가 아니므로 유물유적 클래스에 해당하지 않고, 기존대로 문헌 클래스와 개념 클래스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는 게 좋겠습니다.
- 물론 '훈민정음 예의본'이나 '훈민정음 상주본' 등은 유물유적 클래스에 해당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