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자나불

Encyves Wiki
강혜원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8일 (수) 00:49 판 (새 문서: =='''정의'''== 모든 부처님의 진신(眞身:육신이 아닌 진리의 모습)인 법신불(法身佛).<ref>"비로자나불",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의

모든 부처님의 진신(眞身:육신이 아닌 진리의 모습)인 법신불(法身佛).[1]

개요

비로자나불은 태양의 빛처럼 불교의 진리가 우주 가득히 비추이는 것을 형상화한 것이다. 이 부처는 다른 부처와는 달리 설법하지 않는 점이 특징이다. 불교의 진리, 곧 불법(佛法) 그 자체를 상징하는 법신불(法身佛)이므로 불상으로서 형상화될 수 없는, 추상적인 개념에 속한다.[2]

경전상으로 볼 때 비로자나불은 『화엄경(華嚴經)』의 교주이다. 석가모니불을 응신(應身:세상에 나타나는 모습)으로 삼고 있는 비로자나불은 때와 장소 및 사람 등에 따라 가변적으로 그 모습을 나타낸다.[3]

형상은 보통 지권인(智拳印)의 수인을 취하며 협시로 문수보살보현보살이 배치되는 경우가 많지만 노사나불과 석가불이 좌우에서 모시고 있는 삼신불(三身佛)의 예도 있다.[4]

한국에서는 통일신라 이후 특히 9세기 중엽경 유행했으며, 현존 최고(最古)의 비로자나불상은 ‘영태2년명永泰二年銘’(766)이라는 명문을 가진 경남 산청군 내원사 소장의 석조 비로자나불상이다. 그 밖에 대표적인 예로는 보림사寶林寺 철조비로자나불상, 도피안사到彼岸寺 철조비로자나불상 등이 있다.[5]

우리나라 사원에서 이 비로자나불을 봉안하고 있는 전각을 대적광전(大寂光殿) 또는 대광명전(大光明殿)이라고 한다. 이러한 전각의 명칭이 붙여질 경우에도 보통 비로자나불을 중심으로 좌우에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석가모니불을 봉안하게 된다.[6]

또 비로전(毘盧殿) 또는 화엄전(華嚴殿)이라고 할 때에는 보통 비로자나불만을 봉안하는 것을 상례로 삼고 있다. 법당 안의 비로자나불상은 보통 지권인(智拳印)을 하고 결가부좌한 자세로 앉아 있다.

그러나 고려 말기부터는 이 지권인이 변형되어 왼손을 오른손으로 감싼 모습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 이 비로자나불상 뒤에는 비로자나 후불탱화가 봉안되는데, 이곳에는 보통 화엄경의 설법 장면이 많이 묘사된다.

갤러리

같이 보기

주석

  1. "비로자나불",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온라인 서비스에서 인용.
  2. 강우방, 곽동석, 민병찬, 한국 美의 재발견 - 불교 조각 II, 솔출판사, 2005, 106쪽.
  3. "비로자나불",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온라인 서비스에서 인용.
  4. 강민기, 강현숙, 윤희상, 이선재, 이숙희, 장경희, 한국미술문화의 이해, 예경, 2014, 162쪽.
  5. 월간미술, 세계미술용어사전, 월간미술, 1999.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인용.
  6. "비로자나불",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온라인 서비스에서 인용.
  7. 강우방, 곽동석, 민병찬, 한국 美의 재발견 - 불교 조각 II, 솔출판사, 2005.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