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명(명나라)

Encyves Wiki
Jwseo21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5년 7월 23일 (수) 19:23 판 (새 문서: 서정명(徐貞明) 미상 ~ 1590년 명나라 강서(江西) 귀계(貴溪) 사람. 자는 백계(伯繼)고, 호는 유동(孺東)이며, 서구사(徐九思)의 아들이다....)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정명(徐貞明)

미상 ~ 1590년

명나라 강서(江西) 귀계(貴溪) 사람. 자는 백계(伯繼)고, 호는 유동(孺東)이며, 서구사(徐九思)의 아들이다. 융경(隆慶) 5년(1571) 진사가 되고, 절강(浙江) 산음지현(山陰知縣)에 올랐다. 만력(萬曆) 초에 공과급사중(工科給事中)이 되었지만 태평부지사(太平府知事)로 유배를 갔다. 거듭 승진하여 상보사승(尙寶司丞)에 올랐다. 급사중으로 있을 때 수리(水利)와 군반(軍班)에 대한 두 논의를 제안했지만 모두 시행되지는 않았다.

유배를 가게 되자 노하(潞河)에 이르렀는데, 수전(水田)의 논의를 시행할 만하다고 여겨 『노수객담(潞水客談)』을 지어 서북 지역에서 수리를 일으켜야 할 14가지 이유를 논해 자신의 주장을 내세웠다. 조정에 돌아온 뒤 어사(御史) 소찬(蘇瓚) 등의 지지를 얻어 황제가 소경(少卿)으로 승진시켜 일을 주관하도록 했다. 먼저 영평(永平)에 가서 밭 3만 9천여 무(畝)를 개간하고, 또 여러 하천을 편력하면서 장래를 위해 준설했지만 권력자들의 제지를 당해 결국 사업은 중지되고 그는 사직한 뒤 귀향했다. 당시 논자들이 아쉬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