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영태(청나라)

Encyves Wiki
Jwseo21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25년 7월 7일 (월) 20:46 판 (새 문서: 서영태(徐靈胎, 1693~1771)는 중국 청나라 건륭(乾隆) 연간의 저명한 의학자이자 학자입니다. 본명은 서대춘(徐大椿), 자는 영태(靈胎)로 강소...)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서영태(徐靈胎, 1693~1771)는 중국 청나라 건륭(乾隆) 연간의 저명한 의학자이자 학자입니다. 본명은 서대춘(徐大椿), 자는 영태(靈胎)로 강소성(江蘇省) 오강(吳江) 출신입니다.

주요 생애와 업적

1. **의학 공헌**: 《의학원류론(醫學源流論)》을 비롯해 《난경석의(難經釋義)》, 《신농본초경백종록(神農本草經百種錄)》 등 다수의 의학 저술을 남겼습니다. 당시 유행한 온보학파(溫補學派)의 과도한 보법(補法)을 비판하며 임증(臨證)을 중시한 실용적 치료를 강조했습니다.

2. **다방면의 재능**: 의학 외에도 천문, 지리, 음악, 무예 등에 조예가 깊었으며, 특히 수리(水利) 분야에서도 활약했습니다.

3. **황실과의 관계**: 건륭제의 부름을 받고 베이징에서 황실 진료를 담당하기도 했으나, 곧 고향으로 돌아와 의술과 저술에 전념했습니다.

주요 저서

《의학원류론(醫學源流論)》: 의학 이론과 치료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책. 《난경석의(難經釋義)》: 고전 의서 《난경》을 해석한 주석서. 《상한론류방(傷寒論類方)》: 장중경(張仲景)의 《상한론》을 방제(方劑)별로 재분류한 책.

서영태는 청나라 중기 실사구시(實事求是) 학풍을 반영한 의학자로 평가되며, 그의 이론은 후대 중의학(中醫學)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