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탑비문 작업노트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

Encyves Wiki
최한샘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7년 9월 7일 (목) 16:54 판 (내용)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
(谷城泰安寺寂忍禪師塔)
답사 이후 추가 예정
대표명칭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
영문명칭 Stupa of Master Jeokin at Taeansa Temple, Gokseong
한자 谷城泰安寺寂忍禪師塔
주소 전라남도 곡성군 죽곡면 태안로 622-215
문화재 지정번호 보물 제273호
문화재 지정일 1963년 1월 21일
소유자 곡성 태안사
관리자 곡성 태안사
크기 높이 3.1m
건립시대 고려시대
관련승려 혜철(惠哲)



정의

전라남도 곡성군 죽곡면 태안사(泰安寺)에 있는 적인선사 혜철(寂忍禪師 惠哲, 785-861)승탑.

내용

개요

보물 제273호. 높이 3.1m. 사찰 중심을 약간 벗어난 북쪽 언덕에 있는데 주위에 흙담장을 쌓고 그 안에 탑비와 함께 나란히 서 있다.

보존상태는 양호하여 상륜부(相輪部)까지 모두 남아 있고 탑비는 뒷날 보완한 것으로서 귀부(龜趺)와 함께 석조부도의 전형을 잘 나타내고 있다.[1]


이 탑은 승려 적인선사 혜철의 탑으로, 혜철 스님의 사리를 모시고 있다. 대안사는 신라시대 선(禪)을 가르치는 유명한 종파인 구산선문 가운데 하나로 이름이 높으며, 적인선사 혜철(惠哲)은 대안사가 속한 동이산파를 연 스님이다.

이 탑은 전체적인 형태가 모두 8각형으로 이루어져 통일신라시대 탑의 전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3단의 기단(基壇) 위로 탑신(塔身)과 머리장식을 올리고 있다. 기단은 아래·가운데·윗받침돌로 나뉘어지는데, 아래받침돌은 위가 좁고 아래가 넓은 사다리꼴 모양을 하고 있으며 면마다 사자상을 조각해 놓았다. 가운데받침돌은 그 높이가 매우 낮고, 면마다 가늘고 길게 안상(眼象)을 조각하였다. 윗받침돌은 옆면에 솟은 연꽃무늬를 새겼다. 탑몸돌은 낮은 편이지만 온화한 기품을 지니고 있으며, 앞·뒷면에 문짝 모양을 새겼다. 그 옆면에 다시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인 사천왕상(四天王像)을 조각하였다.[2]

지식관계망

관련항목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 곡성 태안사 A는 B에 있다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 윤다 A는 B를 위한 승탑이다

주석

  1. 정영호,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online, 한국학중앙연구원.
  2. "곡성 태안사 적인선사탑", 문화재검색, 『문화유산정보』online, 문화재청.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