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봉 안경"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내용)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하나는 보이지 않습니다)
21번째 줄: 21번째 줄:
 
}}
 
}}
 
=='''정의'''==
 
=='''정의'''==
학봉 [[김성일]]의 안경과 안경집으로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안경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
학봉 [[김성일]]의 안경과 안경집이다.
  
 
=='''내용'''==
 
=='''내용'''==
[[김성일|김성일(金誠一, 1538-1593)]]안경과 안경집으로,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안경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대모(거북이 등껍질)로 안경태를 만들었고, 경첩을 가운데에 달아 반으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었다. 안경 다리는 없으며, 대신 안경태에 구멍을 내가 끈을 달아 귀에 걸도록 되어 있다. 안경집에 안경을 반으로 접어 넣어 보관했으며, 안경집은 옆으로 비껴서 열 수 있었다.<ref>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시권(試券)』, 2015, 163쪽.</ref>안경집은 피나무로 제작되었으며 겉면은 옻칠을 하고 놋쇠로된 배꼽장식을 달았다. 이는 우리나라의 공예품 제작방식과 동일하다. 렌즈는 수정을 가공하여 만든 것이다. 이규경의 『[[오주서종박물고변]]』에서 수정을 이용하여 안경을 만든다고 하고 있음<ref>윤을요, 「조선시대 안경과 안경집 디자인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 2014, 123쪽.</ref> 을 보아 김성일의 안경과 안경집은 조선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안경을 통해 임진왜란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안경을 제작하고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
[[김성일|김성일(金誠一, 1538-1593)]]이 사용하던 안경과 안경집으로,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안경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대모(거북이 등껍질)로 안경테를 만들었고, 경첩을 가운데에 달아 반으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었다. 안경다리는 없으며, 대신 안경테에 구멍을 내어 끈을 달아 귀에 걸도록 되어 있다. 안경을 반으로 접어 안경집에 넣어 보관했으며, 안경집은 옆으로 비껴서 열 수 있었다.<ref>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시권(試券)』, 2015, 163쪽.</ref>안경집은 피나무로 제작되었으며 겉면은 옻칠을 하고 놋쇠로된 배꼽장식을 달았다. 이는 우리나라의 공예품 제작방식과 동일하다. 렌즈는 수정을 가공하여 만든 것이다. 이규경의 『[[오주서종박물고변]]』에서 수정을 이용하여 안경을 만든다고 하고 있는 것으로<ref>윤을요, 「조선시대 안경과 안경집 디자인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 2014, 123쪽.</ref> 을 보아 김성일의 안경과 안경집은 조선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안경을 통해 임진왜란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안경을 제작하고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
 
<!--
 
===조선시대 안경의 의미===
 
===조선시대 안경의 의미===

2017년 11월 24일 (금) 22:43 기준 최신판

학봉 안경
(鶴峰 眼鏡)
디지털 스토리텔링팀 직접 촬영
대표명칭 학봉 안경
한자표기 鶴峰 眼鏡
이칭 김성일 안경
유형 장신구
시대 16세기 후반
소장처 의성김씨 학봉종택
수량 1개
관련인물 김성일
관련단체 의성 김씨
관련유물유적 의성김씨 학봉종택


정의

학봉 김성일의 안경과 안경집이다.

내용

김성일(金誠一, 1538-1593)이 사용하던 안경과 안경집으로,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안경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대모(거북이 등껍질)로 안경테를 만들었고, 경첩을 가운데에 달아 반으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었다. 안경다리는 없으며, 대신 안경테에 구멍을 내어 끈을 달아 귀에 걸도록 되어 있다. 안경을 반으로 접어 안경집에 넣어 보관했으며, 안경집은 옆으로 비껴서 열 수 있었다.[1]안경집은 피나무로 제작되었으며 겉면은 옻칠을 하고 놋쇠로된 배꼽장식을 달았다. 이는 우리나라의 공예품 제작방식과 동일하다. 렌즈는 수정을 가공하여 만든 것이다. 이규경의 『오주서종박물고변』에서 수정을 이용하여 안경을 만든다고 하고 있는 것으로[2] 을 보아 김성일의 안경과 안경집은 조선에서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안경을 통해 임진왜란 전부터 우리나라에서 안경을 제작하고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연계 자원 보러 가기
학봉 김성일 종가 고문헌을 통해 살펴보는 조선 사대부의 삶


지식 관계망

  • 학봉 김성일가의 한글 고문서 지식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학봉 안경 안경 A의 유형은 B이다 A dcterms:type B
김성일 학봉 안경 A는 B와 관련이 있다 A edm:isRelatedTo B
학봉 안경 의성김씨 학봉종택 A는 B에 소장되었다 A edm:currentLocation B

시간정보

시간정보 내용
16세기 후반 김성일학봉 안경을 사용하였다.

공간정보

위도 경도 내용
36.609771 128.669643 의성김씨 학봉종택학봉 안경이 소장되어 있다

시각자료

영상

  • 역사채널e : 두 개의 눈(게시일:2013.01.04.)

주석

  1.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시권(試券)』, 2015, 163쪽.
  2. 윤을요, 「조선시대 안경과 안경집 디자인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 2014, 123쪽.

참고문헌

더 읽을 거리

  • 단행본
    • 금복현, 『옛 안경과 안경집』, 대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