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기록화관 개관

복두

Encyves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복두
(幞頭)
국립민속박물관(http://www.nfm.go.kr)
대표명칭 복두
한자표기 幞頭
구분 관 및 쓰개
착용신분 백관
착용성별 남성



정의

조선의 백관의 공복단령(團領)에 착용한 관(冠)이다.

내용

복두(幞頭)는 처음에는 두건에서 비롯되었다. 두건은 사각형의 직물을 머리에 두르고, 두 귀[角]를 먼저 정수리 아래에서 묶고 다른 두 귀를 뒤에서 앞으로 올려 이마에서 묶는다. 이후 한 폭의 직물을 묶던 것을 각을 세워 고정하여 2단으로 턱이 진 네모형이 되고 앞으로 올려 묶던 두 귀는 없어지고, 뒤로 내린 두 귀는 좌우로 길게 뻗쳐진 형태로 발전하였다. 북주[後周] 무제(武帝)가 처음 만들었다고 하며, 한대(漢代) 즈음 두건을 사용하다 동한(東漢) 이후 두건에서 조금 변형된 형태인 복건(幅巾)이 출현하였다. 위진남북조 시기 선비족의 모자가 유입되면서 그 영향을 받아 복두가 탄생했다.[1] 신라 진덕여왕 이후 당나라에서 들어왔는데, 두 귀가 양옆으로 길게 뻗은 전각복두[2]를 착용하였다고 한다. 조선시대에 들어와 사모를 많이 착용하면서 복두를 착용하는 일이 줄어들어 조선후기에는 과거에 급제한 경우 앵삼(鶯衫)과 함께 어사화를 꽃은 복두를 착용했다.[3]

지식 관계망

관계정보

항목A 항목B 관계 비고
백관 복두 A는 B를 착용하였다 A ekc:wears B
백관의 공복 복두 A는 B를 일습으로 갖춘다 A dcterms:hasPart B

시간정보

공간정보

시각자료

갤러리

영상

"채화복두를 쓴 악공"[6]

주석

  1. 孫杞, 『中國古輿服論叢』, 文物出版社, 1993, 205~223쪽.
  2. "전각복두", 디렉토리검색, 『한국복식사전』online, 한국복식학회.
  3. "복두", 디렉토리검색, 『한국복식사전』online, 한국복식학회.
  4. 무성서원 소장.
  5. 국립중앙박물관(http://www.museum.go.kr/) 소장.
  6. "채화복두를 쓴 악공", 문화원형백과, 『네이버TV』online, 한국콘텐츠진흥원.

참고문헌

인용 및 참조

  • 柳喜卿, 「우리나라의 冠帽」, 『대한가정학회지』 제4권, 대한가정학회, 1963.
  • 李民周, 「朝鮮時代 王族冠帽에 關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6.
  • 孫杞, 『中國古輿服論叢』, 文物出版社, 1993.
  • 趙庚姬, 「朝幞頭에 關한 硏究」,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1.
  • 황의숙 외3인, 『아름다운 한국복식』, 수학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