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문화유산으로 바라본 고령신씨

DH 교육용 위키
Lyndsey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12월 28일 (수) 10:05 판

(비교) ← 이전 판 | 최신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과제소개 Project Introduction

청주시 문화유산에 대한 해설문 작업을 하다보니 청주한씨, 청주곽씨 보다 고령신씨와 관련한 문화유산들이 더 많다고 느껴서 청주시 문화유산으로 바라본 고령신씨 주제로 이번 기말 과제를 진행하도록 하였다. 고령신씨와 관련한 문화유산을 노드로 뽑고 고령신씨 인물들도 당연히 뽑았다. 이 위키에 이미 올려 있었던 문서 중에 청주 신영호 고가청주 과필헌, 신숙주 초상이 있었으나 이 기존 문서에는 밑에 설명된 새로운 틀을 작용하였고 문서 디자인도 수정하도록하였으며 관련 항목도 추가하도록 하였다. 이 외에 고령신씨 인물들이 참여했던 임진왜란이나 독립운동 노드도 만들어 보았다. 고령신씨와 관련한 문화유산들이 몰려 있는 가덕면낭성면에 있는 청주시 문화유산들과 그에 관련한 왕족 인물 노드도 만들었다.

흥미로운 이야기 Fun Fact

  • 신숙주세조와 동갑(1417년 출생)이며 세조 밑에서 문신으로 활동을 하였고 세조실록 집필에 참여하였다. 신숙주 초상을 보관하는 구봉영당 근처에 백족사이 있는 백족산이 있으며 "세조가 이 지역을 지나가다가 냇가에서 발을 씻었는데 발이 하얗게 보였다고 해서 백족(白足)이라고 하였다는 일화에서 유래한다."[1]

작업 문제 Problems

나의 컴퓨터가 미국 버전이라 네트워크 그래프의 .lst 파일들이 다 깨지며 .exe 프로그램도 아예 안 돈다. 그래서 천제 그래프를 만들기 위해 강혜원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고 결국 .htm 파일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추가 하고싶거나 빠진 노드나 관계(예를 들면 지정분류 등)가 보였으나 내 컴퓨터에 수정하기가 어려워서 결국 개선 못한 부분이 있어서 좀 아쉽다. 그렇지만 천제 그래프의 .htm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신백우, 신정식 노드를 추가하였고 다른 그래프들을 만들 수 있었다.그리고 .htm 스타일도 살짝 바꿔 보았다.

기타 개선 Additional Updates

이 기말 관제 노드 말고 남어진 청주시 문화유산 문화유산들의 해설문을 올렸다. 그러나 완성 되지 못한 문서들이 아직 많이 남아서 나중에 완성 시키도록 하겠다. Transclude 기능을 활용하여 한국문화유산 그리고 문화유산 문서들을 수정해 보았지만 아직 연구 중이 상태이다.

그리고 기존의 사용되었던 틀보다 더 효율적인 틀들을 만들어 봤다. 이 틀들의 특징은 틀 변수를 입력 시 분류가 동시에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if parameter"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변수가 없는 경우 빈칸으로 넣거나 N/A를 보이기 위해 설계하였다. 그리고 infobox 외에 해설문표, 관련문서표도 틀로 설계해 보았으며 입력하기가 더 쉬워졌고 내부링크가 자동으로 생기지만 관련문서의 경우엔 나름대로 내부링크의 보이는 텍스트를 정할 수 없다는 약점이 보인다. 최근에 만들어지고 이 관제에 작용한 틀들은 다음과 같다.

노드 Nodes

Page Name Class Details
신영호 인물 새 문서
신숙주 인물 새 문서
신후 인물 새 문서
신중엄 인물 새 문서
신채호 인물 새 문서
신정식 인물 새 문서 (천제 크래프 포함 X)
신백우 인물 새 문서 (천제 크래프 포함 X)
세조 인물 새 문서
영조 인물 새 문서
청주 신영호 고가 문화유산 대 개선
청주 과필헌 문화유산 대 개선
신숙주 초상 문화유산 대 개선
청주 신채호 사당 및 묘소 문화유산 새 문서
청주 신중엄 신도비 문화유산 새 문서
청주 묵정영당 문화유산 새 문서
청주 백족사 석조여래좌상 문화유산 새 문서
청주 백족사 삼층석탑 문화유산 새 문서
청주 영조 태실 문화유산 새 문서
고령신씨 개념 새 문서
독립운동 개념 새 문서
임진왜란 개념 새 문서
백족사 장소 새 문서
구봉영당 장소 새 문서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지역 새 문서 (분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지역 새 문서 (분류)

그래프 Network Graph

천제 Total

인물 People

위치 Locations

지도 Map

이 지도는 고령신씨와 관련한 청주시 문화유산들이 몰려있는 가덕면낭성면에 있는 모든 청주시 문화유산들이 표시된 지도이다. 즉, 백족사영조 태실고령신씨와 직접 관련이 없더라도 고령신씨가 오래전부터 살던 동내에 있는 것으로 의미가 있다. 그리고 이 동내에는 문화유산이 아닌 고령신씨와 관련한 신씨귀적비와 신숙일여사효열비, 신백우선생사적비등도 표시하였으나 위키 문서를 따로 만들지 않았다.

References

  1. 네이버 지식백과 백족사 白足寺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