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화

DH 교육용 위키
Ku최주현 (토론 | 기여) 사용자의 2016년 6월 18일 (토) 10:57 판

(비교) ← 이전 판 | 최신판 (비교) | 다음 판 → (비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양정화성우.jpg


양정화는 대한민국의 여자 성우다. 1995년 투니버스 1기 공채 성우로 데뷔하였다. CJ E&M 성우극회(프리랜서) 소속이다.




인물 정보

투니버스의 여제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투니버스가 개국하여 1기 성우부터 모여 막 애니방영을 시작할 때부터 투니버스 주요 방영작의 비중 있는 캐릭터를 빠짐없이 연기한 탓인지 한국에서 방영되는 애니메이션에서 대부분의 여성 캐릭터 목소리는 전부 이 성우가 맡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 모양이다. 덕분에 한때 별명도 레인보우 보이스 혹은 천의 목소리라 불리기도 했다.


그만큼 연기 폭이 넓어 비단 여자 캐릭터만이 아니라 소년 연기에서 청년 연기(이누야샤의 쟈코츠. 다만 이쪽은 여장남자)까지 무리 없이 해내는 만능 성우로, 사투리 연기도 호평을 받았으며 2006년에는 투니초이스 2006 여자 성우상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전례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연기한 여러 작품의 주제가를 직접 불러 노래하는 성우의 역할이 확실하게 우리나라 성우계에도 자리잡은 데에 큰 기여를 했다. 연기에서 나오는 맑은 목소리로 노래 부르는 것이 특징인데, 원래 성우가 연기하는 목소리로 부르기가 힘든데도 불구하고 그런 목소리인 건지 상당히 잘 부르는 편이다. 그 덕분에 게임인 스카드 잼 정령석의 구애의 오프닝과 엔딩을 비롯 여러 애니메이션의 주제곡을 불렀다.


여담으로 개구리 중사 케로로 더빙 중 아래의 명언을 남겨 성우팬들의 심금을 울렸다.


유명 애니메이션 더빙은 항상 원작과 비교 당하더군요. 
원작은 원작이 가지는 고유의 재미가 당연히 있는 것이고, 우리말 더빙은 제 2의 창작물로서의 또 다른 재미가 있지 않겠어요? 
비교하며 짜증내는 것보단 비교하며 즐거워하는 게 더 건강하게 사는 방법이 아닐까 싶어요. 
우리가 하는 일이 대충 설렁설렁 작업하는 건 절대 아니거든요.


다만 케로로의 임팩트가 너무 강한 나머지 케로로 성우로 인식되는 일이 많다.


선배성우인 최원형, 김승준, 김영선, 성완경과 커플로 나오는 역할이 많다. 그리고 묘하게 KBS 레전드 선배인 강수진이 맡는 배역과 영 좋지 않은 관계에 있는 배역을 맡는다. 예를 들어, 이누야샤 - 쟈코츠(이누야샤), 태공망 - 달기(봉신연의), 유미 - 크라이브(정글은 언제나 맑음 뒤 흐림), 케로로 - 도로로(개구리 중사 케로로), 베르무트 - 쿠도 신이치(명탐정 코난) 월하랑 - 모용비(천랑열전 게임), 제이나 - 칼렉고스(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등. 다만 예외적으로 루피 - 보아 행콕(원피스), 권혜연 - 양시백(회색도시)는 가끔 투닥 거리긴 해도 나쁜 관계가 아니다.


2011년을 기점으로 검볼의 니콜 워터슨, 안녕 자두야의 난향 씨, 토라도라의 타카스 야스코처럼 주로 엄마 역을 자주 맡는다. 이런 경향은 소년 목소리를 여전히 낼 수 있는데도 아저씨를 맡는 추세가 되어버린 모 성우도 마찬가지인데, 역시 방송국들의 대세가 일본처럼 신인 성우가 되어버려서 어쩔 수 없는 듯하다. 엄마 역 말고도 최근에는 소년 캐릭터들을 자주 맡는 듯하며(주로 열혈 계열) 소녀 연기나 젊은 성인 여성 연기를 더 좋아하는 팬들은 아쉬워하는 반응이 조금 있는 편이다.


그러다 2014년 투니버스 신작인 My Little Pony: Friendship is Magic에서 셀레스티아 공주 역과 스위티벨 역을 맡아 오랜만에 애니에서 성인 여성 연기와 소녀 연기를 동시에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출연 작품

TV 애니메이션

극장용 애니메이션

수상 경력

  • 투니초이스 2006 여자 성우상

관계

주어 관계 목적어
양정화 는 ~이다 성우
양정화 는 ~의 소속이다 CJ E&M 성우극회(프리랜서)
양정화 는 ~의 뮤레티를 연기했다 베리베리 뮤우뮤우
양정화 는 ~의 바바를 연기했다 다!다!다!
양정화 는 ~을 수상하였다. 투니초이스 2006 여자 성우상



참조

나무위키


각주


기여